-
-
중등 필독 신문 3 -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ㅣ 중등 필독 신문 3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8월
평점 :
우리집 중딩이는 초등학교때 다독의 즐거움을 알았던 아이인데, 국어의 넓은 영역 속에서 비문학에는 영 흥미를 느끼지 못했고, 국어라는 과목이 조금씩 어려워지니 고민이 많았는데요.
오늘 소개 해 드리는 책이 이런 저의 고민을 날리는 시간이였어요.
책을 많이, 잘 읽는다는것이 국어를 잘하는 길일까요?
대답은 '아니요' 입니다.
한권을 읽더라도, 한 줄을 읽더라도 제대로 읽는것이 너무 중요한데요. 이렇게 제대로 읽고, 생각하고, 쓰기위해서는 3단계 과정이 필요합니다.
하나의 정보가 두뇌에 '인식' 되어야하고,
새로운 정보와 기존 지식이 연결되어 사고를 '확장'하고,
재구성된 새로운 지식을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세분화 한 것이 시그널 정독법인데요.
Structure 글의 구조를 파악하라
Idea 글의 주제를 찾아라
Grow 나만의 사고를 확장하라
Notion 개념을 정리하라
Ask 질문하고 대답하라
Link 다른 지식과 연결하라
이 방법을 토대로 글을 읽는다면, 어느덧 글에 대한 핵심을 파악하고 생각을 구체화시키며, 우리의 언어로 표현할 수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 봅니다.
.
특히, 이번 책에서는 비문학 부분이라 그런지 흥미로운 주제들이 꽤 많았는데요. 저도 새롭게 알게되는 비문학의 분야들을 접하게되고, 글을 읽을 때에 어느것에 중점을 두어야하는지, 그리고 글을 토대로 생각을 구체화 할 수 있는 부분과 나의 언어로 어떻게 표현해야할지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분들이 있어, 저도 읽으면서 연습 해 봤는데요.
아직은 저도 어렵지만, 나의 생각을 구체화하여 나의 언어로 글을 써보는게 흥미로운 부분으로 다가오더라구요.
.
우리 청소년들 뿐만 아니라, 부모님들도 한번 읽어보시기 너무 좋은 책이니 추천 해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