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는 멘탈 게임이다 - 나 혼자 레벨 업하는 전교 1등 의대생의 공부 비법
임민찬 지음 / 데이스타 / 2024년 6월
평점 :
와, 이 책 정말 너무 좋네요!
먼저 각 chapter들을 들여다보면요,
Lever1. 공부 동기 부여
Lever2. 공부 마인드셋
Lever3. 현실 인식
Lever4. 중등 과목별 공부법
Lever5. 멘탈관리
Lever6. 타산지석의 자세
Lever7. 고등 최상위권 도약
즤집에는 예비 중딩이 있는데요,
이 책에서 정말 좀 위로가 되는건 '중학생 때 시작해도 늦지 않다.'라는 이야기가 제일 처음 나와요.
나름 자기주도학습이 잘됐다고 생각되는 첫째인데도,
가끔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 조금 어딘가 모르게 2% 부족함이 느껴질때가 있거든요.
근데 그 2%가 몬지 전 여기서 찾은 것 같아요.
일단 좋은 습관을 이야기 할때 '플래너 쓰기' 부분이 있써요.
즤아들 초등학교 3학년때부터 시작하려고 여러번 시도 했었거든요. 근데 번번히 실패했었더랬죠.
근데 그때는 플래너쓰기를 해야하는 이유가 자꾸 숙제를 잊어버려서였는데, 지금은 확실히 얘기할 수 있겠써요.
'매일' '조금의 시간만 투자해서' '내가 해야 할 것들을 잊지 않고 할 수 있구나'를 느껴보라고요!!
짧고, 굵은 한마디를 할 수 있게됐써요~
그리고 또 좋았던 부분은 즤 아들이 흔히 말해서 단기 집중력이 좋아요. 잠깐 30분 공부하면 그다음날 시험 100점맞는?
전 이게 즤 아들 초등 6년동안 너무 고민이였거든요.
근데, 여기서 '공부머리에 속지말라'고....그 이유는 수시 전형 중에서도 이제는 '준킬러 문제'의 비중이 높아져서 '타고나지 않아도 노력만으로도 맞힐 수 있는 문제가 더 많아졌다는 것이고, 성실하고 끈질긴 노력이 유전적 재능보다 좋은 성과를 낼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뜻'이라고 하더라구요.
그 외에도 중학교 과목별 공부방법은 정말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들이 너무 많아요.
문제집 추천, 인강추천 등이 적혀있어서, 어렵지않게 좋은 문제집들을 고를 수 있게됐써요.
물론 중요한건, 추천 해 주신 문제집이 무조건 좋다기 보다는 그 중에서 우리아이와 맞는 문제집이 있는가를 찾는게 더 중요하겠죠?
뒷부분에는 이제 2025년부터 바뀌는 고교학점제에 대해서도 매우 상세히 나와있어서 그동안 기사로 접했던 것을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회가 됐써요.
그리고 멘탈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10가지와 후회되는 것 9가지가 정리되어 나오는데요.
이 부분에서는 저의 중고등 시절도 한번 되돌아보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그때 내가 이 책을 접했더라면 더 효과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었을텐데...라는 아쉬움도 좀 남고요-
이 책이 지금 출간되어 보게되는 우리아이들은 그야말로 행운.
엄마만 읽지마시구요, 아이들도 꼭 한번 읽어봤으면 좋겠써요~
진짜 현실적으로 도움되는 사항들이 너무 많아서, 이 책은 무조건이에요!!
강.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