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 우리 아이 진로교육 - 내 아이를 위한 미래 설계 가이드
홍정민 지음 / 책밥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책밥 도서출판에서 제공받은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

제조업 현장부터 휴머노이드 로봇 도입, 피지컬 AI 전환 시도가 본격적으로 이야기되고 있는 요즘,

아이들 진로가 점점 더 어려워지는 것 같아 걱정 많으시죠? 특히 AI가 세상을 휙휙 바꾸는 이 시점에서 아이들이 어떤 능력을 키워야 할지 고민이 한가득인데요. 그래서 ‘책밥’ 출판사의 『AI 시대 우리아이 진로 교육』을 읽어보았답니다.



도서출판 책밥에서 출간된 홍정민 저자의 『AI 시대 우리 아이 진로 교육』은 25년간 기업 인사교육(L&D) 전문가로 활동한 저자가 부모들에게 전하는 미래 설계 가이드입니다. 이 책은 단순히 AI 기술을 배우는 법이 아니라, 15년 뒤 우리 아이들이 마주할 '진짜 일터'의 변화와 그곳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인간 고유의 역량'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변화의 흐름에서 시작해 부모의 실천 방안까지 체계적으로 다룹니다.

제1장: 변화는 시작되었다,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제2장: 새로운 일과 삶의 풍경들

제3장: AI 시대, 우리 아이를 위한 진로 교육 가이드

제4장: 미래 진로에 대비하는 핵심 능력

제5장: AI 시대, 진로 교육을 위한 부모의 행동 원칙


제 1장에서는 AI가 바꾸는 세상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AI가 다 해버리면 앞으로 우리는 뭘 해야 하죠?" 우리의 가장 큰 걱정이지 않을까 싶어요. 그런 부분때문에 현대차노조 vs 아틀라스 산업용로봇 투입 문제에서 노조의 반대가 거센 거라고 생각해요. 세상은 급변하는데, 이런 시대에 아이들은 어떻게 미래를 준비해야 할까요?



회사에서도 스킬로 채용기준이 바뀌고 있다고 합니다. 스킬 기반으로 기업들이 스킬 중심으로 옮겨가는 세상에서 우리 아이의 진도로 스킬 중심으로 유연하게 바뀌어야 한다고 이 책은 말합니다. 한마디로 계속 배우고 또 배운 것을 어디에 활용할지 연결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우리의 아이들은 정말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말이니, 그 현실이 안타깝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초등학생 아들을 키우는 엄마는 제3장 AI시대, 우리 아이를 위한 진로교육 가이드 파트를 열심히 읽게 되더라고요. 미래의 일하는 방식은 직무 중심에서 업무 중심으로 변화한다는 것입니다. 직무와 업무의 차이가 제목만 봐서는 명확하게 들어오지 않았는데요. 이 책을 읽으면서 1장부터 언급한 '스킬'과 계속 연관짓게 되네요.



"부모세대의 생각으로 아이들의 진로에 접근하는 누를 범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p. 96"


대학 입시를 치열했던 부모세대와 달리 아이들 세대는 인구 구조상으로 전혀 다른 진로와 경력 개발의 환경에 놓이게 됨을 '표. 우리나라 인구의 교육 및 노동시장 구조 변화'에서도 잘 나타탑니다. 하지만 교육은 대학 입시를 치룬 모 세대의 교육 방법을 치열하게 똑같이 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인 것 같아요. 하지만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를 알기 어려운 부모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방법을 계속 가르쳐줄 수밖에 없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필요한 능력은 알겠는데,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의 진로를 찾고 그 진로를 가기 위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가요?계속 배워야 한다고 말하면서, 지금 우리 학교에서는 우리가 배웠던 국,수,사, 과 위주의 수업만 하고 있으니깐요. 스탠퍼드대학교의 <인생설계>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 책에서는 소개하고 있습니다.


핵심 능력은 AI가 고도화될수록 더욱 빛을 발하는 '인간만의 무기'입니다.

창의력, 협업, 비판적 사고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대표적인 소프트 스킬로, 일회성이 아닌 상황에 맞는 적절한 리더십을 계속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죠.

부록으로 우리 아이의 진로가 걱정인 부모를 위한 Q&A, AI부록 유망 업무 가이드는 알찬 정보들이 있어서 꼼꼼하게 읽게 되네요. 분야별 미래 유망 영역은 아이와도 한번 이야기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아이들의 진로지도는 막연하고 걱정이 많은 큰 숙제인데, 이 책은 그 고민을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풀어줘서 평소 아이에게 어떤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하는지 방향성을 알려줍니다. . AI가 만들어내는 새로운 세상에 아이가 적응할 수 있도록, 어떤 능력에 집중하고 어떤 방향으로 길을 잡아야 하는지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되어 줍니다.

또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부모가 해줄 수 있는 행동 원칙과 자세까지 알려주니, 육아와 진로교육에 지친 엄마들에게도 큰 힘이 될 거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