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비수학 개념편 초등 5-1 (2026년) - 2022 개정 교육과정, 진짜 실력자의 수학 비법 ㅣ 초등 수비수학 개념편 (2026년)
미래엔 콘텐츠 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25년 9월
평점 :
: 미래엔도서출판에서 제공받은초등수학문제집을 직접 활용하여,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초등 학부모님들 사이에서 '마의 구간'이라 불리는 초등학교 5학년 수학을 어떻게 극복하고 있는지 고민이 되더라고요.
5학년 수학은 단순 연산을 넘어 중등 수학의 기초가 되는 '약수와 배수', '약분과 통분'이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개념을 놓치면 중학교 수학까지도미노처럼 무너지기 쉽죠.
수학은 홈스쿨링으로 집에서 문제집을 풀고 있는 초4에게 수학 개념을 미리 알아보고 싶어서,
'약수와 배수' 강의를 찾아보니 정승재 선생님의 수포자 강의에도 포함되어 있더라고요. 12의 약수를 예로 들어 설명하는 것을 보고, 수'학을 포기하는 시기가 초5가 많기는 하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초5 수학 개념을 제대로 잡지 않으면, 고등학교 수학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초등수학문제집 5학년 선택함에 있어서, 조금 조금을 했어요.
초4까지는 개념만 담은 문제집보다는 개념을 포함한 응용문제집을 주로 사용했었는데요.
이번에는 개념을 처음 받아들일 때에 어렵지 않게 부담없이 받아들이기를 바라면서,
<수비수학 개념편 5-1> 교재를 아이에게 주었습니다.
제가 '수비수학'에 반한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개념 설명 방식 때문이었어요.
보통 문제집들은 기본 원리를 텍스트 위주로 빼곡하게 채워져 있어서 읽기도 전에 질려버리잖아요?
교과서 흐름에 맞추어 개념의 원리를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개념북
수학은 계단식 학문입니다 단원을 시작할 때마다 지금 현재 배우는 단원이 전에 배운 어떤 단원과 관련이 있고, 이후 어떤 단원과 관련이 있는지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단원 첫 페이지에는
4학년 이전 학습에서 삼각형, 사각형, 다각형을 공부했어요
-이 단원에서는 넓이의 단위를 알아보고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구하는 방법을 공부해요!
-6학년 이후 학습에서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구하는 방법을 공부할 거예요.
와 같이 써있어서, 수학 개념을 연결하면서 생각하며 공부할 수 있어요.
단원에 따라 4~7으로 나누어서 핵심 내용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구성하였씁니다.
하루에 4쪽씩 수학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 쪽에는 '약수 알아보기', '배수 알아보기' 등 하나의 정의에 대해서 나누어 살펴봅니다.
'공약수와 최대공약수'을 알아 본 후에는 '24와 30의 최대공약수 구하는 방법 알아보기'를 따로 담아 놓아서,
예시를 더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한 점이 좋습니다.

막상 초등 5학년 1학기 수학단원을 시작하니, 생각보다 아이가 어려워하더라고요.
'처음 배우는 내용이라 어려울 수밖에 없어. 그래서 미리 학교에서 배우기 전에 한번 훑어보라고 하는 거지.'라고 말하고
하루만 조금 참고 문제집을 살펴보도록 하였습니다.
그런 이후에 을 풀면앞의 개념을 이해하고 곧잘 풀더라고요
그 중의 '잘 틀려요' 라고 표시된 문제는 틀리거나 헷갈려하기도 하는데, 다시금 풀게 하면 바로 풀어내는 것을 보면
기초는 제대로 이해했구나 싶습니다.

앞의 개념들을 다 배우고 나면, 마무리하는 유형 문제로 앞의 내용들을 정리합니다.
5. 분수의 덧셈과 뺄셈 단원에서는
유형 1 ㅁ안에 들어갈 수 있는 자연수 구하기 / 유형2 어떤 수 구하기 / 유형 3 합 또는 차가 가장 큰 식 만들기 등으로 나누어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는 서술형 문제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단원 마무리 문제가 많아서 연습을 많이 하는 문제집들도 좋지만,
어려운 개념을 빠르게 훑기에는 이런 스타일이 더 좋은 것 같아요. 아이에게 만족도를 줄 수 있으니깐요.
주요 원리일수록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몇 번 반복하는 것도 전략일 것 같아서 선택했는데.. 잘 한 선택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념 문제집에는 너무 쉬운 문제만 있어서, 어려운 문제는 못 푸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어서 미래엔 심화 문제집, 문제 해결의 길잡이에서 관련된 문제들을 풀게 했는데요.
첫 날 하루 개념을 살펴보면 '첫 날 그리 힘들어했던 개념이 맞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같은 개념의 심화 문제집을 풀어도 어렵지 않게 풉니다.
처음 개념을 잘 잡아주는 것이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 한 채 여러 문제집만 많이 풀게 하는 것보다는 낫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워크북
본 책말고 워크북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개념 별로 10문제 이상의 문제들을 담아 놓은 2페이지씩 풀고나면
20문제씩 담아놓은 단원 마무리하기 기본 / 단원 마무리하기 심화를 풀면서 실력을 다질 수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긴 글 읽기를 힘들어하죠. 수비수학은 핵심 용어를 아이들 눈높이에서 풀어서 설명합니다.
한자어 위주의 어려운 수학 용어를 풀어서 설명해 주니, 용어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초등 고학년이 되니 엄마가 아이 옆에서 하나하나 가르쳐주기가 어렵더라고요. 자지가 혼자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 성향상, 설명 파트가 워낙 잘 되어 있는 책을 찾게 되는데요. 아이가 스스로 읽고 문제를 풀 수 있는 구조라,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잡기에 좋은 교재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