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홍 쌤의 사회 교실 '헌법 수업' 읽어보고, 다른 시리즈 책이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이번에 신간 책이 나왔네요.
지홍 쌤의 사회 교실 '민주주의 수업' 출간 소식에 바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이 책은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내용과 활동을 담고 있어서, 아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글쓴이 승지홍
지홍 선생님은 고등학교에서 사회 과목을 가르치는 선생님으로, 아이들이 사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 분이에요.
이 책은 초등학생도 함께 볼 수 있도록 만든 '지홍 쌤의 사회 교실' 시리즈 책 중의 하나로, 민주주의라는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어요. 저자는 아이들이 민주주의를 단순한 이론이 아닌,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며 집필했다고 해요.
《지홍 쌤의 사회 교실: 민주주의 수업》 책 구성
이 책은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각 장은 민주주의의 기본 개념부터 시작해서, 역사적 배경,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의 민주주의의 중요성까지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요.
제1장 반갑다! 민주주의
제2장 민주주의를 만드는 제도
제3장 민주주의를 지키는 시민의식
제4장 내가 만드는 민주주의 사회

제1장에서는 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요. '평등', '다수결'이라는 개념은 아이들이 익히 들어서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절대적 평등 vs 상대적 평등', '단순 다수결 vs 절대다수결'과 같이 비교하여 생각해 봐야 하는 개념들이 상세하게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어, 아이들이 알고 있던 개념들을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제2장에서는 만드는 제도를 다루고 있는데요. '헌법 수업'책에 나왔던 '국민주권, '헌법', '삼권 분립' 등에 대한 설명이 나와서 전에 읽었던 책 내용을 떠올리며 읽게 됩니다.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어떤 제도들을 만들게 되었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각 장마다 특별 코너들이 준비되어 있어요. 제2장 '' 코너에서는 민주주의 제도가 만들어지기까지 큰 영향을 미친 사상들에 대해서 나와서, 그리스의 민주주의부터 사회계약설까지 역사적으로 민주주의 사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제3장에서는 에 대해 이야기하며, 시민들/노동자/여성 참정권과 인권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제3장 '' 코너에서는 '투표로 뽑은 정치인이 약속을 안 지키면 어떡하나요?'라는 질문을 통해 단지 선거를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님을 이야기하며 국민이 적극적으로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책이 있는 공약을 요구하는 활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 줍니다.

제4장 에서는, 민주주의를 통해, 일상 속 민주주의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됩니다. 민주주의, 선거라는 제도가 초등학생에게는 꽤 멀게 느껴지는 제도들인데요. 학급회의, 반장선거, sns 소통 등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아이들의 주변에서도 민주주의는 살아 움직인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데요. 어떤 내용보다 학생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내용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각 장의 마무리는 '', '' 코너가 있어요. 아이들이 각 장의 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복습하고, 더 나아가 토론 활동까지 준비되어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요.

2025년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에서는 민주주의와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 교과서에서는 민주주의의 기본 개념, 역사적 배경,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의 민주주의의 중요성 등을 다루고 있어요. 교과서에서 처음 '민주주의' 개념을 접하게 되면 어려운 부분들이 있을 텐데, 지홍 쌤의 책은 실생활과 연결된 활동 중심의 접근이 많아서 교과 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초등학생 고학년들이라면 모두 추천하는 책이지만, 4학년 2학기 '민주주의' 단원을 배우는 4학년 친구들에게는 강력 추천합니다.
민주주의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고 싶은 아이들에게 적합하고, 사회 과목에 흥미를 느끼게 해줄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거예요. 또한, 부모님과 함께 읽으면서 대화의 기회를 만들면, 아이들이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이 있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활용 방법으로 마지막에 있는 '민주주의 토론'코너를 활하여 가족과 함께 책을 읽고 각 장마다 나오는 질문에 대해 토론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지홍 쌤의 사회 교실 민주주의 수업 》 은 단순한 교과서가 아닌, 아이들이 민주주의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라, 계속 시리즈로 만나보길 개인적으로 희망하는 책입니다. 초등 4학년 아들이 읽고 있는 이 책을 통해 민주주의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길 바라요. 부모로서도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