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뚜식이의 과학 일기 3 - 진짜 공부 VS 가짜 공부 ㅣ 뚜식이의 과학 일기 3
신혜영 그림, 최유성 글, 샌드박스네트워크 외 감수, 뚜식이 원작 / 서울문화사 / 2025년 6월
평점 :
: 이 서평은 서울문화사 도서출판에서 제공받을 책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
요즘 우리 초등 4학년 아들이 푹 빠진 책이 있어요.바로 서울문화사에서 나온 『뚜식이의 과학일기』랍니다. 이 책은 초4 아들이 쉬는 시간이면 스스로 읽고 "엄마, 이거 알아?"라고 말하면서 과학지식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과학책 하면 어렵고 지루하다는 편견이 있었는데, 뚜식이 덕분에 아이가 웃으면서 과학과 가까워졌어요. 😊
상상 초월! 호기심 폭발! 과학스토리!
뚜식이의과학일기3
진짜 공부 vs 가짜 공부

등장인물 소개 🧑🔬
* 뚜식이: 엉뚱하고 호기심 많은 주인공.
* 뚜순이: 뚜식이의 누나, 때로는 날카로운 조언을 하는 현실파.
* 뚜식이네 가족과 친구들까지 나와서 많은 일화를 채워줍니다.
* 과학 선생님: 과학적 지식을 알려주는 조력자 역할
『뚜식이의과학일기3 : 진짜 공부 vs 가짜 공부』는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이야기로 가득 차 있어요. 다양한 과학적 주제를 재미있고 쉽게 설명해주며, 아이들이 과학을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에요

나는 떨고 있니?
내가 아는 건데, 왜 틀렸을까?
왜 안 깨운 거야?
놀면서 공부하는 방법이 있다고?
젼설의 공책을 찾아서!
내 귀에 벌레가?
공부를 하려고 하면 왜 정리가 하고 싶을까?
내 머릿속 지우개
하루 하루 있었던 일, 우리도 자주 겪는 일화를 통해서
공부에 관련된 고민과 바람에 관한 과학 지식을 알려줘서, 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 내용이에요.
일상 속 주제 이야기를 주제로 시작하여 과학적인 설명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구조예요.
이런 궁금증이 '이야기+그림+만화 형식'으로 설명돼 있어서, 초등학생들이 쉽지 않게 이해할 수 있어요!
엄마가 하는 말은 잔소리가 되는 내용들인데, 뚜식이와 친구들이 이야기하면 '친구들 고민' 이야기가 되는지 꽤 꼼꼼하게 읽습니다. 밤에 자기 전에 책 읽을 시간이면 알아서 아이가 읽다가 잡니다.
'공부 일지 -수학 일기', '동물 연구 일지-지능이 높은 동물' '관찰 일지-뚜튜브 공부 영상의 효과' 등 일지 형식으로 앞의 내용을 정리합니다.
뚜식이는 과학일기를 통해 자신의 연구를 기록해요. 엉뚱한 상상력과 기발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부분이에요. 뚜식이가 쓴 일기를 읽다 보면, 아이도 저절로 과학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고, 실험을 해보고 싶어질 거예요.

'뚜식이가 공부 머리를 타고 났다고?', '시험 기간만 되면 재미있는 것 투성이!'와 같은 과학 호기심에 대한 답변도 있지만 '서술지식vs절차지식', '단기 기억vs장기 기억'과 같이 알아두면 좋은 과학 지식도 함께 담겨있습니다.
과학적 배경지식을 짧고 명쾌하게 정리하니, 아이가 스스로 과학을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부록도 알차요!
🗞️ 뚜식이 과학 신문
신문처럼 구성된 부록인데,책에서 다룬 내용을 정리해주고, 추가적인 정보도 담겨 있어요. 다양한 과학 뉴스나 재미있는 사실들을 담고 있어 아이들에게 흥미를 더해줘요. 친구와 함께 읽으면서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정말 좋답니다.
🎯 진짜 공부 vs 가짜 공부 능력 평가
공부 습관을 돌아보게 하는 체크리스트 형식의 부록이에요.
단순한 과학 지식뿐만 아니라 공부에 대한 태도, 집중력, 습관까지 점검할 수 있어서 엄마 입장에서도 정말 유익했어요.

『뚜식이의 과학일기 3 : 진짜 공부 vs 가짜 공부』는 초4 아이가 스스로 탐구심을 가지고 읽을 수 있는 훌륭한 책이에요.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주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아이들이 과학의 재미를 느끼고, 호기심을 키우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