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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지구 환경 지식 42
송소정 옮김, 아사오카 유키히코 감수 / 길벗스쿨 / 2024년 10월
평점 :
초등학교 3학년 아이와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눈 책, [초등학생을 위한 지구 환경 지식 42] 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환경 문제는 이제 우리 삶과 아이들의 미래에 있어 매우 중요한 주제죠. 이 책은 초등학생들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언어로 환경 지식을 전달해주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환경 문제의 심각성과 해결의 중요성을 깨닫게 합니다.
초등학교에서도 '환경 문제'와 '환경보호', '지역 문제'와 연결하여 생각해보는 시간이 있는데요.
4, 5, 6학년에 초등학교 교과 토론 시간에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제생활에서도 적용하기 위해 이런 환경책을 초등3학년 때부터 미리 읽어두면 좋을 것 같더라고요.

[초등학생을 위한 지구 환경 지식 42]는 말 그대로 환경에 대한 42가지 지식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문제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왜 환경을 보호해야 하는지, 보호하지 않는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를 친근한 예시와 그림을 통해 설명해 줍니다. 내용도 일상생활과 관련된 것들이라 우리 아이들이 쉽게 공감하고 실천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쓰레기 문제, 플라스틱 사용, 에너지 절약 등으로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방법들을 함께 제시해 줍니다.
들어가기. 환경이란 무엇일까?
1장. 지구의 문제를 알자
지구는 처음에 어떻게 생기고, 인구의 증가과 산업화 등의 변화로 지구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먼저 알려주어, 지구와 환경에 대한 지식을 먼저 넓혀갑니다.. 아이들이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는 이야기와 오염 사례로 구성되어 있어 처음 접하는 환경 지식에도 부담이 없어요.
2장.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하자
3장. 자원과 에너지를 소중히 사용하자
4장. 물, 공기, 흙을 보호하자
자원 남용, 기후 변화, 플라스틱 문제 등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문제 종류들을 소개하며, 아이들이 왜 이 문제가 심각한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합니다. ‘?’와 같이 실제 생활에서 바뀌는 정책에 대한 질문을 통해, '비닐봉지나 플라스틱 쓰레기는 왜 나쁠까?' 와 같은 질문보다 더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된 쓰레기 환경문제와 문제해결방안을 더 현실적으로 생각해보게 합니다.
책의 내용이 단순히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고의 폭을 넓혀주는 역할을 하네요.
책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아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행동들, 예를 들어 쓰레기 줄이기, 에너지 절약하기 등의 방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됩니다. 몇 장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쓰레기, 자원, 생물 등으로 주제를 나눠서 자세하게 생각한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으로 보입니다.
이는 아이들이 독서 후 자신만의 실천 계획을 세워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먹다 남긴 급식은 어디로 가는 걸까?' '바깥에서 눈이 따끔따끔한 이유는?'과 같이 우리가 만드는 문제와 우리가 겪는 어려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으로 실생활에서 환경을 위해 신경쓰는 방법들을 생각해 보게 합니다.

5장. 생물 다양성을 지키자
'' 라는 질문같이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약에~' 라는 상황에 대해 상상해 보게 하기도 하는데요. 그 안에서 '먹이사슬' '생태계'와 같은 교과서에서 배우는 과학용어들도 자연스럽게 알아갈 수 있습니다.
차례의 흐름이 기초 지식에서 실천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기 때문에 지식 습득과 함께 실천 의지를 다질 수 있어요.
6장. 지구의 미래를 생각하자
마지막 장에서는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들을 보여줍니다. 지구 온난화를 멈추기 위한 세금 '환경세' 과 같은 세계 정책 변화도 알아보고, 저극적으로 기후 문제에 대해 참여하는 젊은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들도 환경 문제에 동참하도록 독려합니다. 아이들이 환경 보호를 어렵게만 생각하지 않고, 작은 노력으로도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각 파트 맨 뒤에는 코너를 통해
'2억 5천만 년 후에 일본이 대륙의 일부가 된다고? 우주 쓰레기를 수집할 수 있다고?' '생존 법칙'과 같은 문제를 제시하여, 지구환경문제과 우주환경문제까지 다양하게 생각해보게 하네요.
이렇게 기초 지식에서 실생활, 미래를 바라보는 시각으로 연결된 차례는 '점진적 학습 효과'와 '자신감을 주는 실천 유도'의 장점이 있습니다. 초등학생 아이가 이 책을 읽으며 환경 문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힘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돕는 차례 구성 덕분에 학습적 효과가 더욱 커지죠.
단순히 어린이에게 지식을 쌓는 것이 아니라 부모와 자녀가 함께 교육받고 같이 실천해볼 수 있게 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지구 환경 지식 42] 책은
일본 작가가 쓴 책이지만, 원자력과 관련된 자료에서는 '한국에 있는 원자력 발전소' 그림에 '우리나라는'과 같이 번역하여 출간되어 우리나라 어린이들도 참고할 만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우리나라 환경 전문가가 우리나라 쓰레기 문제, 재활용 활용정도를 파악하여 정확한 수치로 우리나라 쓰레기나 환경보호에 대해 깊이 다룬 어린이환경책도 더 자주 만나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세계 전반적인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
자녀와 함께 읽는책으로 추천합니다.
'이 글은 해당 도서출판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개인의 의견을 담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