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실패하지 않는 진짜 엄마표 영어 - 우리 아이의 영어 레버리지를 극대화하는 엄마표 영어의 모든 것
류미현 지음 / 대경북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교육에 관련한 책들은 많이 읽고 있지만,

알겠지만 쉽지 않은 아이 교육


이번에는 아이 영어교육에 효과적으로 접근하고 싶어서 선택한 책

절대 실패하지 않는 진짜 엄마표 영어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Literacy Vocabulary Grammer

모든 영어를 엄마표 영어로 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까?

궁긍즘을 갖고 읽기 시작한 책

결론은 많이 듣고 많이 읽게 한다는 것!!

이미 알고 있지만, 매일 영어 영상을 보여주고 영어책을 읽어주는 일이 아이가 클수록 쉽지 않다는 게 문제죠. 저도 아이가 어릴 때에는 영어 영상만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유치원에서 주변 아이들, 조카들을 보면서 한국 애니메이션을 접하게 되면 그게 우선이 되기는 너무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첫째의 영어교육은 실패~라고 하기에는 초등 저학년이니

조금 더 아이와 더 힘내서 해보고 싶어서 선택한 책인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영어 무료 앱 정보들이 있어서 도움이 되더라고요.


part 2. 효율적인 엄마표 영어로 가는 상세 가이드에서는

어떻게 엄마표 영어를 진행하면 좋은지를 단계별로 써놓았습니다.

비용을 낸 만큼 효과를 보는 것도 있어서, 돈 내고 영어읽기 앱도 사용해도 되지만

무료앱 한 두 개 알려주면 비용을 본격적으로 내기 전에 활용하는 연습을 하면 좋은 것 같아요.

파닉스 단계나 파닉스 단계를 끝낸 후에 활용하면 좋을 앱 2가지는

유아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사이트 워드, 파닉스 수준의 책 읽기에 도움이 되네요.

초등 ebs 영어 사이트를 인터넷에 항상 열어놓긴 하지만,

사이트에 들어가는 것보다 영어앱을 더 편하게 생각하는 아이는 이 책에 나온 '칸 아카데미 키즈' 영어앱을 요즘 더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레벨 1,2 정도라 쉽게 읽고 다른 고학년 수준의 영어읽기앱으로 넘어가면 좋을 것 같아서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많이 듣고 많이 읽고 많이 말하고 많이 써봐야 한다'

국어 교육이나 영어 교육이나 결국은 이렇게 가는 게 맞는 것 같아요. 초3 되고 나서 요즘 독서의 중요성을 더 많이 느낍니다.

그런데 다른 과목들을 공부해야 한다는 이유로 그 중요성을 알면서, 시간을 못 내는 아이러니~

아마 엄마표 영어도 그런 점때문에 학원을 보내는 거겠죠?


무자막 영상 노출시간 최소 하루 1시간~최대 1시간 30분,

집중듣기 20~30분

소리내어 읽기 15~20분

그리고 문장 따라쓰기까지 이어지는 게~~ 참 이상적인데...막상 첫째를 키워보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시간들을 합쳐보면 영어학원을 보내고, 왔다갔다 버리는 시간에 비하면 짧은 시간입니다.


영상이야 아이가 보면 되는 거니, 쉬운데...우리는 영어권 문화에서 살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로 아이와 매일 협상 중인 저지만...

위의 말한대로 매일이 아닌 이틀에 한번꼴로 진행하면서도

아이가 혼자 쉬운 책들은 소리내면서 읽기 시작한 걸 보면, 분명 더 시간을 늘리면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믿음은 있습니다.




모범답안같은 교육을 하지는 못하더라도, 엄마표 영어를 하는 이유는

영어가 너무 단어 외우기, 문장 외우기로 학습으로만 남지 않길 바라는 마음 때문인 것 같아요.

그런 점에서

저에게 가장 필요한 내용은 part3 엄마표 영어를 잘 진행하는 부모들의 공통점일 거예요.

그 중에서도 '긍정적인 자세로 내 아이에게만 집중하기'

다른 사람들이 다른 아이가 무엇을 하고 있더라~가 아니라 나의 아이에 집중하고 긍정적인 자세로 응원하는 엄마가 된다면, 속도는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영어를 스트레스받는 과목이 아닌 새로운 언어로 받아들일 수 있지 않을까 다시 힘내 보게 됩니다.




'part 4 엄마표 영어 긴급 처방전'에서는 엄마표 영어를 하고 있지만, 영상 노출, 원서 읽기 , 스피킹, 글쓰기 등 매 순간마다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대충 쓰는 아이' p.162

아이들이 해온 과제들을 점검하다 보면 시간만 때운 흔적들이 보일 때가 있습니다. 글씨도 엉망이고, 일기 쓰기도 같은 말만 반복하고 페이지만 채운 느낌이 듭니다.

~성급하게 아이를 재촉하는 말을 자주 하지 않았는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런 말을 자주 했었다면 이제 바꾸어 말해 주셔야 합니다.

"천천해 해도 돼." "제대로 해보자."

~게임미나 유튜브는 주말에 하게 해 주시고, 숙제가 다 끝난 평일에는 책 읽기, 장난감 갖고 놀기, 종이접기 등 좀더 잔잔한 취미생활을 하게 해주세요.

[절대 실패하지 않는 진짜 엄마표 영어] 책을 읽고, 영어 교육 하나가 아닌 생활 전반에 대한 습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모국어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강조하는 내용이 많이 나오는데요. 아이의 사고력이 많이 커지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영어는 그 생각을 다른 수단으로 표현하는 것일 뿐이니깐요. 그래서 이 책에서 영어교재가 아닌 한글교재를 중간중간 소개하는 것이겠지요?

'절대 실패하지 않는 진짜 엄마표 영어' 부록에서는 재미와 교육 모두 잡는 추천 영상과 영어 책 시리즈를 담아놓아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아이와 본 내용도 있지만, 다소 이르게 봐서 조금 어려워서 접었던 영어 영상들도 있어서 이번 기회에 이 영어영상 목록을 참고하여 다시 아이와 살펴볼 예정입니다.

부록 3. 엄마와 함께하는 실생활 영어표현은

상황별로 준비되어 있어서 기억했다가 10살 첫째뿐만 아니라 이제 막 어린이집에서 영어수업을 하면서 영어 문장에 관심이 생긴 둘째 4살 아이와도 시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첫째를 키우면서 어릴 적 습관을 얼마나 잘 유지하는가가 절실하게 느끼는 중이라, 조금 더 자신감을 가지고 둘째와 엄마표 영어교육에 힘을 실어보려고 하는데...

[절대 실패하지 않는 진짜 엄마표 영어] 도서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해당 도서출판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