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한국사 용어 일력 365 (스프링) - 하루 5분 역사가 쉬워지는 하루 5분 초등 일력 시리즈 2
오현선 지음, 배정은 감수 / 서사원주니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5학년 2학기 사회시간은 한국사를 배운다. 고조선부터 6.25 전쟁까지가 한 학기 진도라, 분명 한글이고 우리나라의 역사인데도 아이는 갈피를 잡기 어려워했다. 역사 관련 책을 읽어왔지만 교과서로 배우는 세부 내용을 이해하고 사건별로 이어가는 것은 무리가 있었다.

6학년을 앞둔 겨울방학, "한국사는 학교에서 한번 배웠으니 되었다!"라고 넘길 수 없는 수준이라 어떻게 이 구멍을 채울 수 있을까 하고 고민하던 중 <초등 한국사 용어 일력 365>를 알게 되었다. 한국사가 어려운 이유는, 방대한 분량에 비해 짧은 교육시간도 있겠지만 한자어도 많고, 당시에 사용했던 용어가 나오기 때문인 것 같다.

일력은 역사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용어가 약 90개, 나머지는 시대 용어로 구성되어 있다. 용어 아래에 한자의 뜻과 음이 쓰여 있고 용어 풀이도 상세히 되어 있다. '한 걸음 더', '탐방 정보', '활용 문장'이 아래에 있어 내용의 이해를 돕는다. 그리고 전날의 용어 체크를 위해 '어제 퀴즈'까지 한 페이지에 담겨 있다.

꼭 알아야 할 용어를 핵심적으로 다루고 있어 한국사를 제대로 복습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국가와 수도에 관한 설명의 경우, 지도에 위치를 표시한 그림이 있어 넓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눈을 기를 수 있을 것 같았다. 부록으로 들어있는 한국사 연표 덕분에 전체적인 흐름도 알 수 있다.


하루하루 한국사 용어를 차근차근 알아가며 겨울방학부터 6학년 한 해를 보내면서,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역사를 통해 후에 자신이 살아가는 시대의 통찰을 기르는 눈이 생기길 기대한다. 그리하여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다시 만날 한국사에 대해 탄탄한 실력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

독서교육 전문가인 오현선 선생님께서 직접 아이들을 가르치며 필요성이 느껴져서 선별한 용어들이라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일력 속 용어 정리 덕분에 어휘력과 문해력까지 높아져 교과 진도도 막힘없이 진행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ㅡ 서사원 출판사의 서포터즈로 일력을 제공받았습니다.

#초등한국사용어일력365 #라온오쌤 #한국사일력 #초등한국사 #초등사회 #일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