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로 걸으면 기적이 일어난다 - 땅과의 접촉으로 만병을 치유하는 건강 프로젝트
김영진 지음 / 성안당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걷기 운동은 몸에 무리가 없어서 좋다고 막연히 알고 있긴 했지만, 신발을 벗고 걷는 건 시도해보지 못했다. 아파트 생활을 하고 흙과 접촉하기 더더욱 어려운 환경인데 《맨발로 걸으면 기적이 일어난다》에서는 맨발걷기로 병을 치유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하니 솔깃해졌다.

책은 날씬한 몸매와 질병 예방에 맨발걷기 운동 만큼 좋은 것이 없음을 알려준다. 충분한 양의 물, 적당량의 소금 또한 건강한 걷기에 필요한 요소다. 바위에서 방사되는 원적외선과 땅에서 올라오는 마이너스 전자를 흡수해 상처 치유가 가능하다고 한다.

현대에는 화학 물질이 일으키는 정전기와 강력한 전자파가 혈액순환 장애, 호르몬 이상 등을 야기한다고 밝힌다. 그런 자극을 야외에서 맨발로 흙을 밝으며 수시로 배출하면 땅과 인간의 몸이 하나가 되면서 건강 적신호가 개선되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사례도 많이 소개해준다. 중병이라고 여기는 병이 호전되고, 아이들의 잔병치레도 줄어들고 성적도 올랐다니 자연이 주는 효과가 상당함을 느꼈다.

'어싱(Earthing)'이라는 단어도 처음 알게 되었는데, 접지라고 하며, 땅과의 접촉을 통해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방법이다. 저자는 야외에서 맨발걷기뿐만 아니라 실내에서 어싱할 수 있는 방법도 소개해준다.

맨발걷기에 앞서 체크리스트를 통해 발 건강을 확인하고 무리하지 말고 시작하여 개선되는 정도를 기록하도록 권하고 있다. 팔자걸음과 안짱걸음 교정부터 걷기 좋은 장소와 시점도 알려준다. 파상풍 예방 주사 접종, 진드기 조심 같은 주의사항은 물론, 바닷가 모래사장을 걷는 것도 효과가 크다고 알려준다.

이번 책을 통해 발바닥에는 여러 숨어있는 비밀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인간 발바닥 자체가 완벽한 구조로, 오히려 신발 깔창으로 인해 몸에 피곤이 가중될 수 있다니 새로운 부분이었다. 또한 발바닥 지압으로 오장육부의 질환이 개선될 수 있고, 지압을 돕는 그림이 있어 이해하기 좋았다. 맨발걷기와 어싱에 관한 궁금증 파트에서는 맨발걷기 입문자들이 궁금한 내용을 핵심을 담아 간단하게 전달해주어 도움이 되었다.

캠핑의자나 간이의자에 앉아 맨땅을 맨발로 밟고 있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니 걷기가 힘든 분들은 이렇게 시작해도 좋을 듯 싶다. 걷기 좋은 해수욕장도 소개되어 있으니 가까운 바닷가를 찾아 맨발로 파도를 느껴보는 것부터 시작해봐야겠다.

ㅡ성안당에서 도서를 제공 받았습니다.

#맨발 #맨발걷기 #산책 #걷기 #맨발운동 #건강 #면역력 #맨발걷기운동 #맨발걷기효능 #맨발걷기운동효과 #맨발로걸으면기적이일어난다 #성안당 #김영진 #건강프로젝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