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베스트셀러의 마케팅 법칙 - 세계에서 가장 잘 파는
두번째 월급.보표.정현군 지음 / 호우야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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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가장 큰 마켓, 아마존에서 마케팅 전략과 성공 사례를 발견하는《아마존 베스트셀러의 마케팅 법칙》은 아마존 셀링 분야에서 인지도가 높은 3명이 함께 쓴 책이다. 성공적인 글로벌 마케팅뿐 아니라 국내 사업의 마케팅을 위해서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에는 영감을 줄 레퍼런스가 충분하다고 밝히며, 아마존에서 배울 수 있는 마케팅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아마존에는 2억 명의 충성 고객이 몰리는데 이는 최적화된 검색 기능을 통해 원스톱으로 쇼핑이 가능하고, '아마존 프라임'이라는 유료 멤버십 서비스로 고객이 상당한 혜택을 누리기 때문이다. 책은 작은 브랜드라도 해외에는 없지만 한국에서 잘 팔리는 제품으로 기회를 잡을 수 있고, 카테고리 분석과 벤치마킹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일 수도 있다고 팁을 준다. 베스트셀러 제품들의 긍정 리뷰와 부정 리뷰를 살펴서 소비자 반응도 알아가며 자신의 제품에 반영할 수도 있다. 또한 데이터 분석 툴을 통해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어 전반적인 트렌드를 알 수 있고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가장 중요한 판매페이지에서는 사진, 타이틀, 불릿 포인트, 제품설명 각각의 강조할 부분과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사항, 주의사항을 하나하나 집어주어 마케팅을 돕는다.

개인의 관심사와 취향이 세분화된 시대인 만큼 이런 니즈를 최적화한 '작은 브랜드'에도 집중하고 있다. 반복과 변화로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타깃 고객에 따라 움직이는 마케팅 방식을 추천한다. 제품에 따라 디스플레이 광고, 검색 광고, 타깃 광고, 인플루언서 광고에 어떤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하면 좋을지 분석한 부분도 인상적이었다. 구매자 입장에서 특별함을 느끼고 브랜드에 애착을 갖게 된 여러 사례도 제시하고 있다.

현지 방문 없이도 해외 판매 가능한 팁도 있어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는 제품에 도움이 될 것 같았다.

2부에서는 반려동물 탈취제 '앵그리 오렌지', 신생 비누 브랜드 '닥터 스콰치', 남성 전용 물티슈 '듀드 와이프' 등 12개의 브랜드들이 인기를 유지하고 성공할 수 있었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준다. 실제 브랜드가 소비자 욕구를 확실히 자극한 부분, 브랜드와 상품명, 광고팁, 제품 디자인, 가격대 등의 사례는 참조할 부분이 많다.

아이디어 상품의 존재감을 알리고 이슈가 되어 파급력을 가지기까지의 과정에서도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을 부분이 많았다. 책을 통해 세상에 내가 알지 못하지만 필요로 하는 제품들이 많음도 알게 되었다.

"세상에서 가장 많은 판매자와 소비자가 모이는 아마존에는 당연하게도 판매 데이터가 세계 최대 규모로 쌓인다. 아마존에 모이는 데이터를 들여다보고 있으면 내 상품을 잘 판매하기 위한 힌트, 혹은 정답까지도 발견할 수 있다." (p.25)

이 책에서 분석한 글로벌 스탠더드인 대형 플랫폼 아마존의 방식을 통해 브랜드의 마케팅 방향을 잡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브랜드를 알린다면, 수익이 창출되고 성공적인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전세계 고객의 인증을 받은 아마존 베스트셀러 제품들이 잘 팔리는 비결을 발견하여 마케팅 아이디어를 창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ㅡ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리뷰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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