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의 나, 감정에게 - 적는 즉시 감정이 정리되는 Q&A 다이어리북
김민경 지음 / 호우야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내면에 정리되지 못한 감정들이 올라올 때는 내 이야기에 귀기울여주는 믿을 만한 사람을 찾아 털어놓는다. 그러면 어지러웠던 마음이 정리되고 함께해 준 사람으로 인해 위로를 받기도 한다. 《또 하나의 나, 감정에게》는 내 이야기를 터놓을 수 있는 친구같은 책이다.

정신건강의학과의원 대표원장인 저자는 책을 통해 감정을 이해하고 인정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감정이 아닌 속감정을 인식하고 건강한 관계를 이어갈 수 있게 해준다. 모든 감정이 소중하고 힘든 감정도 수용하여 넓게 볼 수 있는 시야를 열어준다.

"나를 이해하니 마음이 편해졌다" 는 표지 문구처럼 스스로 묻고 답하며 기록해가는 과정에서 감정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Q&A는 '마주하기 - 깊이보기 - 흘려보내기'의 단계로 우울, 분노, 슬픔, 불안, 행복, 수치심, 감사, 질투, 외로움, 사랑의 감정에 대해 머물며 내면을 살피도록 구성되어 있다.


나의 감정을 돌봐주는 과정을 통해 '단단한 갑옷'으로 무장한 듯 긴장한 삶에서 '따뜻한 봄날에 얇은 티셔츠'를 입은 듯한 가뿐함과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었다. 나를 잠식해버릴 만큼 거대했던 감정은 러시아 민속 인형인 마트료시카를 열어가는 것처럼 작아지고, 질문에 답해가는 시간을 가지면서 부풀려지고 과장되어 복잡했던 마음이 솔직한 속내에 다가갈 수 있었다.

다른 사람을 챙기느라 온 신경을 곤두세우고 정작 나 자신은 뒷전으로 두어서 정신적인 탈진을 자주 느낀 나에게 매우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나의 내면을 잘 다듬고 감정을 담아두지 않고 흘려보내는 것, 체력을 쌓는 것처럼 마음의 근육을 만들어 가는 훈련인 것 같다. 그렇게 하면 상대방과의 소통도 건강하게 이어갈 수 있고, 대인관계의 만족도도 높아짐을 발견하는 시간이었다.

ㅡ성안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리뷰 작성하였습니다.

#또하나의나감정에게 #감정 #다이어리북 #감정다이어리북 #심리 #김민경 #정신건강 #내면 #관계 #치유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책추천 #호우야 #성안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