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드리 헵번 이야기 - 나의 어머니, 오드리를 기억하며, 2024 행복한 아침독서 선정도서 그림책 숲 30
션 & 카린 헵번 페러 지음, 도미니크 코르바송 외 그림, 이현아 옮김 / 브와포레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드리 헵번이라 하면 「로마의 휴일」에서 상큼한 미소와 발랄하면서도 우아한 매력을 지닌 앤 공주가 먼저 떠오른다. 어린 시절, 화면을 통해 본 로마 배경도 환상적이었지만, 영화 속 오드리 헵번은 존재만으로도 빛이 났고 분명히 흑백 화면을 보았는데도 컬러가 더해진 듯한 마법의 순간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어진 영화마다 기품있는 패션 스타로서 '헵번 스타일'을 유행시키고, 시대의 아이콘으로 한 세기를 풍미한 매력적인 배우는 노년의 삶까지 진정한 아름다움이 무엇인가를 보여주었다.

이런 오드리 헵번의 유년부터 노년의 스토리를 담은 그림책이 나와서 얼마나 설렜는지 모른다. 일러스트를 그린 도미니크 코르바송, 프랑수아 아브릴 작가는 주로 빨갛고 파란 컬러를 이용해 사랑스럽고 감각있는 분위기로 오드리 헵번의 삶을 그려내고 있다. 전쟁으로 인해 튤립 뿌리까지 먹을 수 밖에 없는 굶주림, 불을 땔 연료도 없는 가난과 추위, 생명의 위협 속에 늘 긴장감 속에 살았지만, 그녀는 절망하지 않고 꿈을 꾸며 긍정적인 태도로 어려운 시절을 보낸다. 이렇게 암울한 어린 시절이지만 밝은 컬러로 그려져 희망적으로 다가온다. 또한 그녀가 출연한 영화 장면이 유명 잡지 표지로 그려진 페이지에서는 시대를 대표하는 스타로서의 오드리 헵번도 볼 수 있었다.

무엇보다 이 책은 오드리 헵번의 아들인 션과 며느리 카린 헵번 페러가 써서 특별함을 더해준다. 그래서인지 화려한 조명과 대중적 사랑을 받은 배우로서의 오드리 헵번은 물론이고, 아이들을 살뜰히 챙기고 양육하며 직접 집안일도 하는 온전히 엄마로 집중한 모습도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그림책 속 그녀 옆에는 언제나 강아지, 인형, 아이들이 항상 함께 하고 있는데 다정다감하며 누군가를 돕고 보살피는 것을 좋아한 그녀의 따스한 성품이 느껴지는 부분이었다.

중립국 스위스에 살며 가정을 이루며 편안하고 호화로운 삶을 살 수 있었지만 전쟁의 아픔을 겪은 그녀는 슬프고 외로운 아이들이 있음이 마음에 걸려서 전쟁 중인 나라의 배고픈 아이들을 돕는데 헌신했다. 품위있는 아름다움을 지닌 오드리 헵번은 소외되고 약한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며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진정한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보여주었다.

여전히 전염병이 창궐하고 전쟁이 겨울로 들어서는 시점에 오드리 헵번의 그림책 출간은 더욱 의미있게 다가온다. 자신의 안위만 위하며 다른 사람의 어려움은 외면할 것인지, 주어진 재능을 다른 사람을 위해 나누고 내가 속한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어 갈 것인지 각자가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스크린에서보다 어려운 나라에서 더욱 아름답고 빛났던 오드리 헵번의 이야기를 읽으며 아들을 둔 엄마로서 후에 나는 어떻게 기억될지 궁금해진다. 오드리 헵번처럼 내 삶을 사랑한 사람으로, 아이들도 자랑스러워 하는 엄마가 되고 싶다.

ㅡ브와포레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