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와 전문 의료인이 만든 의사를 위한 챗GPT
김대홍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사와 전문 의료인이 만든 의사를 위한 챗GPT

김대홍 노규성 소대섭 신현영 이주석 정명애
광문각출판미디어

의료행위를 하는 보건관련직종에 종사하는 이들이게 유용한 도구가 되어줄 chatGPT의 사용방법을, 특히 의료쪽에 한정지어서 자세히 설명해주는 책이다.

chatGPT는 프롬프트에 명령어를 제시하면 ai가 사용자의 명령에 맞게 답을 구성하여 내놓는다. 이런 chatGPT를 생성형 AI라고 부르고 있다.
첫 장에서는 chatGPT를 사용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기본설명을 해두어 사용자로 하여금 기본 개념을 잡도록 했다.
그 다음 장부터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하여 결과물을 이내 받아본다. 점차 디테일한 명령과 요구사항을 프롬프트에 추가해본다. 고로 더욱 정확한 결과물을 받아볼 수있다. 따라서 명령어 입력시 첫째 요청 내용을 자세히 기술하고 둘째 요청에 맥락을 설명해주고, 셋째 또 형식을 지정해준다. 마지막으로 각 단계를 제시하며 다시 상기시켜 주는 식으로 질문내용을 마무리하여 결과를 받아보는 식으로 실습을 해보게 된다.

chatGPT는 프롬프트로 시작하기 때문에 핵심원칙을 잘 숙지해야한다. 꿀팁으로 3장에서 효과를 높이는 활용길잡이가 나왔다. 활용하기 좋은 도움을 제공한다. 프롬프트 저장 기능 즉 단축어 입력방법을 알려주고 환자초진차트 작성의 편리한 예를 보여준다.
논문요약해주기 그리고 쉬운용어로 바꿔주기는 자주 활용하는 프롬프트이다.
추가로 신뢰성이 떨어지는 ai의 답변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꼭 검증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편하게 사용은 하되 최신통계자료 인용이나 일관성부분에 오류가 있는지 사용자가 다시 확인하여 오차나 오진이 없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이야기였다.
의료현장에서 쓸 수 있는 생성형 ai 의 활용 예를 통해서 많이 배울 수 있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