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움직임 습관의 힘 - 100세까지 자유롭게 움직이는 몸 만드는 10가지 필수 훈련
켈리 스타렛.줄리엣 스타렛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4년 3월
평점 :
움직임 습관의 힘
켈리 스타렛, 줄리잇 스타렛/김영정
스포츠선수 물리치료사로 유명한 켈리와 그의 와이프인 운동선수 출신이면서 크로스핏 체육관을 운영하는 대표인 줄리엣이 공저로 한 <움직임 습관의 힘>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운동을 해야하는 동기를 제대로 심어주고 있다. 적어도 10분은 하루에 낼수 있지 않는가 하면서 덜 앉아있고 가능한 몸을 많이 움직일수록 좋다고 역설하고 있다. 그래서 10가지 신체훈련을 제시하고 신체능력이 얼마나 되는지 테스트를 한다. 이는 곧 신체 기능을 개선하는 10가지 방법이 된다.
운동 10가지는 앉았다 일어서기 부터 몸을 잘쓰기 위한 호흡법(요가에서도 명상과 아사나를 할때 호흡을 기본으로 하듯이 여기서도 호흡을 강조한다.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는 패턴), 소파를 활용한 고관절운동, 걷기, 목과 어깨 문제 해결하기, 단백질과 영양소 섭취방법, 쪼그려앉기활용법, 눈감은채 균형감각 기르기, 최대한 앉지 않기, 잠을 잘 자기 등으로 제시하고 있다.
운동테스트가 잘 되어지지 않아도 좌절할 필요는 없다. 자기 자신의 신체 능력 가용범위가 어느정도까지 되는지 측정하고 받아들이는 것 부터가 시작이고 가능성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책에서 그런 운동도 별로 해보지도 관심도 없는 이들에게 초점을 맞춰서 자신의 형편없는 처지를 받아들이고 희망과 솔루션을 주어서 의욕을 충분히 불러일으키고 있어서 가벼운 마음으로 하루에 10분씩부터 따라해보면 한달, 반년, 1년후에는 상당히 변화한 신체능력의 크기를 경험할 수 있을 거 같다.
저자는 물리치료사이며 보건에 대한 연구자이기도 해서 축적된 경험이 단순하진 않으니 믿고 따라오는 독자들이 된다면 더 건강해 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