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받는 것은 모욕이다 - 깊은 내면의 ‘나’를 만나는 게슈탈트 심리상담 EBS CLASS ⓔ
김정규 지음 / EBS BOOKS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해받는 것은 모욕이다

김정규/EBS북스

EBS클래스 e 시리즈는 <클래스e>에서 방영한 여러편의 프로그램들 중에서도 엄선한 톱클래스강의만을 책으로 만든다는 자부심이 있으며 이 책 <이해받는 것은 모욕이다>는 그 중 하나로 선정되어 나오게 된 것이다.

저자이신 김정규씨는 심리학자 겸 교수, 연구소장을 역임했고, 한국에 게슈탈트 심리상담을 처음 소개하여 도입하고 관련하여 수많은 심리상담사를 양성한 이력이 있다.

게슈탈트 심리학이 발견하고 주장하는 것은 '불완전한 것을 연결해 완전한 형태로 보려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객체들을 따로 보려하지 않고 연결시키고 연관시켜 본다는 것이다. 끄덕여지면서도 따로 이렇게 생각해 본 적이 없는 부분이다.

다른 면에서 볼 때 주의할 점은 전체적으로 본다해도 나의 세상을 너의 세상과 동일선상에서 보면 오해와 블통이 커질 수 있으니 연관지어보되 남들이 다 나와 같다란 착각은 하지 말아야 한다. 이와 같은 전제를 가지고 우리는 세상을 접근해야 한다. 공감을 해야지 설득과 강요가 있어선 안된단 것을 명시해두고 있다.

책의 각 챕터 주제와 구성이 읽기 쉽게 되어 있어서 독자들에게 환영받을 거 같다. 일단 장면과 예화를 보여주고 본문 설명이 있고 상담사와 내담자의 실제 대화를 재현해서 나열하니 읽기가 수월하고 좋았다. 자칫 딱딱하고 어려운 심리학개론을 잘풀어 주어서 알려주는 느낌이라 좋다.

새롭게 배우는 내용이 많고 실제 사례처럼 내 인생에도 적용을 많이 해보면 책을 제대로 본 보람이 있을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