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미술관 산책 - 예술의 천국을 함께 거닐다
한광우 지음 / 시공아트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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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미술관 산책

한광우/시공아트

이탈리아 로마에서 박물관을 둘러보면 남성의 나체 조각작품들을 주로 보는데 남성미를 나타내는데 나체만한 것이 없다고 당시에 여겨졌고 상대적으로 여성의 나체는 금기여서 상체만 드러내거나 하체는 천으로 가리는 형태의 조각과 그림으로 완성했다. 로마 귀족들과 교황의 전유물인 예술작품이 민간에 공개되 것이 얼마되지 않았고(1771년 교황 클레멘스14세 부터)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다. 특히 로마의 박물관 네 군데 중 바티칸박물관은 하루를 온전히 투자할 생각으로 준비하고 들어와야 한다. 방대한 양을 소화하려면 말이다.

작품들을 보다 보면 어떤 그림은 제목이 중요하구나 싶다. 카라바조의 '행운'이 그러한데 매력적인 집시소녀에게 자신감에 찬 소년이 그녀가 손금을 봐준다니 손을 기꺼이 건네고 중지에 있던 반지를 도난당할 줄 모르는 소년의 표정을 그린다. 이 작품으로 카라바조는 추가 그림 주문이 들어오는 행운을 누린다. 제목과 작품이 그럴싸한 작품이다.

그림과 조각을 보면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것 하나가 도슨트의 해설인데, 책의 저자는 밀라노에서 학위를 하고 다년을 수학하며 작품활동을 한 경륜있는 미술작가이므로 이쪽의 지식을 거품없이 담백하게 그려내어 전한다. 예술작품만 보면 미적인 감상은 되지만 인물이 누구이고 인물배경이 어떻게 되며, 어떤 사연이 있는지 모르기에 감상만족도에 한계가 있어서 도슨트의 도움을 받으면 감상정도가 크게 달라지는 것 같다.

로마의 미술관을 거쳐 피렌체에서 유수의 미술관도 방문한다. 피렌체에 아카데미아 미술관에는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의 원본이 있다. 그리고 마지막 밀라노와 베네치아의 미술관을 탐방하며 작품들을 살펴본다. 다빈치, 보티첼리부터 라파엘로, 카라바조까지 모든 르네상스 화가의 조각과 그림을 흠뻑 감상할 수 있는 황홀한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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