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 격차의 해소 격차의 해소 시리즈 2
알렉스 퀴글리 지음, 김진희 옮김 / 글로벌콘텐츠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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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휘 격차의 해소

알렉스퀴글리/김진희
글로벌콘텐츠

전문직에 종사 중인 부모가 생활보호대상자인 부모보다 생후 2년내 아이에게 약 3천만단어를 더 사용하기때문에 지위와 인종를 막론하고 어휘의 격차뿐만 아니라 표현력, 수학성취도에 격차를 보였다는 점은 납득이 간다. 아울러 초기 어휘력이 10년이후 독해력을 좌우지하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어휘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없이 표현력을 기르는 좋은 도구인 토론을 종용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어떤 분야이든 학습능력과 학습적 성취, 더 나아가 사회적성공에 이르기 위해서는 읽기능력이 받쳐주어야 함으로 읽기능력이 실로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어휘의 어원과 파생만으로도 상당한 단어를 유추하는 방식으로 학습이 가능한 점은 자주 들어왔지만 항상 귓등으로 듣기도 했다. 약 100여개의 접두어만 알아도 전체단어절반은 섭렵이 되는 어마어마한 파생력이다. 라틴어와 그리스어로부터 영어단어들이 많이 만들어졌기에(학술어는 거의 그렇고.)참고하면 좋을거같다. 어휘 5만여 단어를 정복한다는 목표로 하는 이야기가 자주 나온다. 실제론 영단어전체가 100만개정도로 많지만 모두 알기는 불가능하니 5만단어만 알아도 읽기, 쓰기가 다 원활해진단다.(단, 말하기는 7천여단어 정도) 이는 모국어를 쓰는 사람까지 다 포함이다.

어휘학습을 시키는 교육자의 입장에서도 대체로 어휘의 어원에 대해서 모르고 있어서 책에서 친절히 설명을 해두었고 어떻게, 왜 부진한 학생들에게 어휘학습을 꼭 시켜주어야 하는지 동기도 잘 부여하고 있었다.

풍부한 단어를 정복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다독이라고 한다. 많은 어휘가 눈에 많이 들어올수록 많이 입력이 되는 것이다. 학습자나 교육자이나 책을 많이 읽는 것을 기본으로 해야할 것 같다. 독서를 장려하기 위해 소개된 몇가지 방법은 도서관을 곳곳에 갖추어 독서환경만들기, 둘이서 짝읽기, ㅇㅇ권 도전하는 독서미션내리기, 독서법전문가 지원받기 등이다.

학교에서만이 아니라 어휘격차의 해소를 위한 움직임은 일상이나 가정에서 타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부분이다. 교육과 학습에 대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길 바래보며 좋은 책을 제공해주신 츨판사측에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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