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철학 입문 - 후설에서 데리다까지 북캠퍼스 지식 포디움 시리즈 2
토마스 렌취 지음, 이원석 옮김 / 북캠퍼스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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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철학 입문

토마스렌취/이원석
북캠퍼스

철학자 게오르크 지멜은 '장미가 형편없는 땅에서 피어도 꽃의 아름다움은 변하지 않는다.'고 했다. 칸트와 다윈이 서로 다른 주장으로 팽팽히 맞선 가운데 그 사이의 간극을 없애고자 종교철학을 주창했던 사람이다. 이 책은 19세기부터 20세기에 걸쳐 서양철학의 계보를 잇는 철학자들의 이야기 <20세기 철학 입문>이다. 또 그가 말한 '생을 초월해야 생을 이어간다.'는 말도 의미가 깊다. 어떤 것도 현재의 수준에서 머물면 도태되기 때문에 계속 변화하고, 초월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이야기다. 깊이 새길 내용이다. 이것은 학문이나 스포츠나 종교나, 사회제도, 사람 개인으로나 다 적용된다고 본다.

철학에서 사회학과 심리학이 분리되어 나왔다는 주장도 흥미롭다. 사유하는 대상이나 단위가 작은 마을에서 큰 단위로 광범위해지므로 사회학 등이 분리되어 나왔다는 것이다. 독자적 이론을 구축한 주요 사회학자는 막스베버, 퇴니스 등이 있다. 하지만 이런 분리가 단순히 단절을 의미하지 않고 상호보완의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철학이 미비한 심리학과 사회학을 뒷받침해주는 식으로 말이다.

플레스너는 탈중심이라는 사상을 주장했는데 이것은 중심성인 동물과 사람이 다른 차이이다. '탈중심'이란 그때그때 중심이 바뀐다는 뜻이다. 사람은 스스로 위험에 처하기도 하고 창조적인 성향도 있는 그리고 무엇보다 '거부'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다. 사람 외에는 거부하지 않고 중심에 충실한 본능에 따른 삶을 산다.

책을 보다보니, 철학의 발전이랄까 세분화랄까 뭐라할지 모르겠지만 예를 들어, 획기적이고 선구자적인 이론을 먼저 주장한 키르케고르이란 사람이 있었다면 그 이론을 더 보완하여 발전시켰거나 아니면 그들의 영향을 받았지만 전혀 새로운 이론을 파생시켜 주장하거나 한 하이데거나 칸트란 사람이 있다. 또 그들의 이론에 영향을 받아 다른 이론을 주장한 지멜 같은 사람이 있다. 이처럼 철학의 이론이란 과거와 현재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서 상호보완관계를 이룬다.
돌고 돈다고 봐도 무방할까. 철학이론은 복잡하지만 설명에 제시한 핵심만 잘 이해하는 식으로 책을 보니까 좀 수월했다. 전체를 다 이해하고 보려면 멍해질 수 있어서(눈은 글씨를 따라가는데 생각은 다른데 있다거나) 전공자나 전문지식이 없는 나같은 일반인이 책을 보는 것이라 그랬다.

책의 전반을 보면 앞서 저자가 20세기 철학이야말로 근 2500년 철학의 역사 중 가장 정점에 있는 것이라고 주장한 말을 이제는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을 거 같다.
왜냐하면 격동의 20세기를 살았던 사람들이 기존의 철학이론을 보완하고 초월하여 더 세밀하고 탄탄하게 다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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