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 명화로 보는 시리즈
호메로스 지음, 강경수 엮음 / 미래타임즈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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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
호메로스/강경수
미래타임즈


오디세이아와 일리아스는 고등학교 단짝과 필독목록이었는데 일리아스만 같이 읽고 결국 오디세이아는 포기했었다. 이제 작은 숙원(?)을 풀 때가 온 것 같다.

각 등장하는 인물들은 비록 역할이 작은 이일지라도 모두 위대하고 고결한 느낌이 든다. 용기넘치는 영웅들은 서로에게 예의를 빼먹지 않았고 그리스 불멸의 신들조차도 위대한 영웅들이 인간이지만 존경과 예를 갖춘다. 호메로스의 서사시 오디세이아의 매력이다.서사가 진행될때 해당하는 명화들을 함께 소개하는데 여인의 아름다움을 남성의 강인함을 오늘날과 다른 그 당시 그림체를 특유의 화폭에 담아 즐겁게 감상할 수 있는 부분이 이 책의 큰 장점이다.

신 중에서는 여신 아테나가 자주 등장한다. 더군다나 인간인 멘토르로 변신하여 이 서사시의 주인공 오디세우스의 부탁을 받고 그의 아들 텔레마코스의 양육을 맡게 되는데 멘토르는 '멘토'의 어원이다.

서사의 배경인 트로이전쟁도 한 여인이 파리스의 유혹을 못 이긴 외도로 시작되고, 전쟁의 승리주역인 아가멤논왕은 아내의 정부에 의해 살해되는 비극을 맞는다. 모든 갈등의 시작은 치정임을 말해주기도 한다.

그리스 신들은 인간의 치정와 욕정을 그대로 가져온 채로 불로불사인 신이지만 인간 못지 않은 성정을 가진채로 군림하는 이들이다. 어찌보면 본을 보여줄 도덕성이 있기를 기대했지만 그 모습이 너무도 인간적이어서 친근감이나 안타까움, 아쉬움이 섞인 느낌이 드니 신에 대한 경외심과는 별개로 이질적인 감정이 드는 것이다.

줄거리는 오디세우스의 집 이타케로의 귀환과정이 서사되는데 칼립소라는 님페(요정)라든가 나우시카, 키르케와 같은 인간이나 신들을 만나서 애정이 짙은 경험을 거쳐가기도 하니 어느 시선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감상이 달라질수도 있다.

명계(저승)에 있는 하데스, 바다의 신 포세이돈, 외눈 키클롭스 폴리네모스, 세이렌, 스킬라 등 영화의 소재나 인물로 반영된 이름들도 여럿 나온다.오디세우스가 주인공이고 선이라면 그가 부재한 사이에 아내 페넬로페를 둘러싼 구혼자들은 악이 된다(일리아스와는 다른 선악이 분명한 구조라 함). 20년만에 돌아온 오디세우스는 아들과 함께 복수를 하고 페넬로페와 극적인 재회를 하며 막을 내린다.

일리아스는 전쟁과 인내, 의리를 중점적으로 다룬 것에 비해 오디세이아는 전쟁이후 주인공의 인간적인 감정(사랑, 치정, 복수)에 대해 다루는 차이점이 있고 두 작품은 상당한 수의 명화로 재해석되고 표현된 불멸의 작품이라 볼수 있다.

오디세이아를 보지 못한 분들은 명화감상을 덤으로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해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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