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픔이 길이 되려면 - 정의로운 건강을 찾아 질병의 사회적 책임을 묻다
김승섭 지음 / 동아시아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의로운 건강을 찾아 질병의 사회적 책임을 묻다.

질병의 원인을 개인적으로 생각하지 사회적으로 생각할 수 있을까?사회적인 원인은 타당하고 자료는 어떻게 모으는 거지?처럼 나는 처음보는 질병의 사회적 원인을 보고서 이런저런 생각이 들었다.
나는 소설이 아닌 논픽션 글을 읽고 운 것은 처음이었다.사람들의 질병이 사회적 원인에 의한 것이라는 관점은 신기했고 처음 들어 봤다.그런데 읽으면 읽을수록 많은 사람들이 아팠고 그 아픔을 개인 원인,자신의 건강 상태 때문이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을 대신해 화가 났다.그럼에도 이런 주장들이 근거가 없는 의견이다.라는 말이 나올때마다 너무 답답했다.
내가 가장 울컥했던 부분이다.누군가는 그들의 편에 서 있어야 한다.내가 나중에 사회에 나가서 누군가의 편에 서 있을 수 있는 누군가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