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변호사 어벤저스 9 - 저작권법, 권리를 지켜라! ㅣ 어린이 법학 동화 9
고희정 지음, 최미란 그림, 신주영 감수 / 가나출판사 / 2025년 11월
평점 :

가나출판사에 어린이 법학 동화시리즈 변호사 어벤저스 9권이 나왔습니다. 9는 『 저작권법, 권리를 지켜라!』로 저작권자의 허락없이 커서댄스 영상을 올리고, 영상을 불법으로 다운로드 받아 저작권법 위반을 한 일을 해결하려는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미디어 시대, 1일 1기기 시대에 특히나 부곽되는 법률 중 하나가 저작권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법학 동화답게 사회용어 의미를 바르고 정확하게 알아가도록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선포가 1년이 지나면서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는 우리나라 시스템에 대하여 특히 법에 관련하여 많은 것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중 헌법재판소가 있습니다. 고려 시대에는 '사헌부'가 그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이였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 외에도 '파면'이라는 용어도 계엄이라는 말과 함께 이제 낯선 용어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이번 책에 주제어 '저작권'은 대체 무엇인지 부터 제대로 바르게 알아야 합니다.



저작권을 침해하면 안되는 이유와 저작권을 보호해야하는 필요가 있는지, 저작권은 어떻게 하면 침해가 되는 건지 뭘 주의해야할지를 벌어지는 사건 이야기를 통해 이끌어갑니다. 이를 통해 베른 협약, 우리나라 최초의 신문등의 배경 지식을 얻을 수 있기도 하고, 법률 용어들이 앞서 언급했듯이 계엄, 헌법재판소 외에도 '압수수색', '대통령령', '기소유예'등의 의미를 어린이들이 쉽고 편하게 이해하고 기억될 수 있게금 구성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얘기에 빼놓고 갈 수 없는 단어가 '표절'입니다. 법학 동화라고 분류되듯이 이 책은 지식책의 성격을 띄기 보다는 스토리텔링으로 각 권의 주제에 대한 개념어들과 사회·법률 용어를 쉽고 친근하게 받아들이게금 해주면서 시사 상식적인 배경지식을 키울 수 있는 책이지만, 전체흐름을 책임지는 이야기가 탄탄하면서 흥미가 높다는게 가장 큰 매력이자 강점입니다. 9에서도 기대에 부응하듯이 미디어 시대 스마트 폰 시대 1인 1전자 기기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이 관심을 끌 수 있으면서 꼭 필요한 이야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를 다 잘하기는 어려운걸 해내는 가나 출판사 『변호사 어벤저스』시리즈 이번 9편 강력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