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에 콕 입에 착 붙는 어휘 스도쿠 : 속담 신나는 공부 게임
류혜인 지음, 강홍주 그림, 맹지현 기획 / 메가스터디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엘리하이 대표 국어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맹지현 국어 전문가님과 어린이책 기획에 뛰어난 류혜인 작가님, 그리고 「이사도라 문」시리즈, 「큰별쌤 최태성의 스토리 한국사 사전」등에 그림과 디자인을 맡으신 강홍주 디자이너님이 만나 신나는 공부 게임이라는 테마로 책을 내셨습니다. 바로 《머리에 콕 입체 착 붙는 어휘 스도쿠》가 되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지금 서평할 책은 속담편입니다.

꼬불꼬불 라면 친구들, 책에서 만나는 친구들의 간단한 소개를 파악하고 나면 기대도 되고 읽어나가면서 더 몰입이 잘 될 수 있겠죠?


차례는 어휘 스도쿠 3칸부터 시작하여 6칸까지 구성하고 있습니다. 스도쿠 게임의 난이도랄까요? 3칸보다는 6칸이 아무래도 레벨이 높다고 보지만, 어휘 스도쿠인만큼 어휘의 난이도나 중요도의 순은 아니라는 걸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총 100개의 속담으로 스도쿠 게임을 즐기면서 어휘를 익힐 수 있는 일석이조, 속담 스도쿠이니 속담으로 표현하자면, 도랑치고 가재잡는다? 마당쓸고 동전줍는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속담같은 어휘는 국어문제집으로 익히는 건 해보신 가정은 알겠지만, 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효과 좋은 학습은 노출! 일상생활에서 특히 가정의 대화에서 많이 노출하시는 게 좋다는 생각이고, 그 다음으로는 게임입니다. 다양한 게임이 있지만, 스도쿠는 혼자서도 가능하고 난이도 조절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속담이 필요한 상황을 한 줄과 4컷내외의 만화로 첫 인사를 합니다. 그 아래로 지금보는 속담이 이 책의 몇 번째 속담인지를 알 수 있게 목차대로 초등학생이라면 꼭 알아야할 속담 100개의 의미와 함께 구체적인 사례, 비슷한 말, 반대말까지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 속담의 중요도를 별표시로 알려줍니다. 이어서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여 스도쿠게임이 나옵니다. 스도쿠게임의 요령을 알고 있지않더라도 금방 쉽게 파악할 수 있게금 구성하였습니다. 즉, 스도쿠 난이도 장벽이 전혀 높지 않으므로 저학년들도 가볍게 즐길 수 있다는 게 이 책의 매력입니다. 스도쿠하면서 속담을 다시한번 되내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나면 써보는 활동하고, 마무리로 속담을 다시 한번 정리하는 기분으로 글을 읽고 활용할 수 있게금합니다. 이 흐름은 마치 국어 어휘문제집 한권하는 과정과 흡사합니다. 그러나 전혀 학습적인 느낌을 주지 않습니다. 어느 순간 우리 아이가 속담왕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바로 도전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