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이 사랑하는 삼각형 - 열기구에서 게임, 우주, DNA까지 거리와 각도의 놀라운 수학
맷 파커 지음, 이충호 옮김 / 해나무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으로 유쾌하게 소통하는데 이바지하고 있는 저자 맥 파커. 그는 대학 시절 경험을 살려 수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수학을 전파하는 구독자 132만 명인 '스탠드업 패스(Stand-up Math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 '수학 소통의 탁월함'을 인정받아 영국의 권위있는 수학상 IMA LMS Christopher

Zeeman Medal을 받았습니다. 그의 첫 저서 「차원이 다른 수학」이 오일러상을 받았으며, 「수학이 사라진다면」은 영국에서 수학 책으로는 처음 《선데이 타임스》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2024년에는 소행성을 발견해 '(314159)Mattparker'라 이름 지었는데, 파이의 숫자 여섯자리와 자신의 이름을 붙인 겁니다.

이렇듯 저자의 소개를 보며 '수포자'의 길을 갔었던, 안갔었던, 가고싶지 않던 간에 수학이 재밌기를 내면 깊이 간절히 바랄 것이 분명합니다.

머리말에서 저자는 '삼각형을 사랑할 때 모든 삼각형은 삼각관계가 된다'라는 말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모든 사람이 삼각형을 사랑하길 바라는 마음을 내비칩니다. 이 말은 본래 피타고라스가 한 말입니다. 저자는 삼각형의 유용한 면과 필수적인 면, 그리고 쓸모없는 면을 모두 보여주고 싶어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썼다는 걸 다시금 드러냅니다.

피타고라스는 수학분야에서는 불멸의 위인이라고 하는 데 모두들 인정할 것입니다. C제곱은 a제곱과 b제곱을 더한 합과 같다는 피타고라스 정리. 누구나 외우도록 강요받은 기억이 한번은 있겟지만, 그 이유롤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NBA는 거의 모든 경기에서 선수들이 던진 모든 슛의 x좌표와 y좌표를 정확하게 추적해왔습니다. 거리 데이터를 얻은 뒤 다양한 거리에서 던진 슛의 평균 정확도를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작업을 시작하여 그 결과 슛당 평균 득점과 비교했습니다. 그랬더니 평균 슛 거리가 증가해왔습니다. 이러하여 3점 라인 안에서 던진 슛의 평균 득점은 0.8점이지만 3점 라인 밖에서 던진 슛의 평균 득점은 1.12점이었습니다.

'Love Triangle'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나라 수학 교육과정 중에서 초등은 각을 먼저 배우고 삼각형의 각을 알아보고, 삼각형의 내각의 합을 구하는데 접근합니다. 따라서 정삼각형, 이등변삼각형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중학교 과정에서 다시 등장합니다. 중학교 과정에서는 다면체를 배우며 삼각형이 뗄레야 뗄 수 없이 많이 마주합니다.


'삼각형이 가장 많은 구'를 사용해 만든120면체 주사위를 보신 적 있는가요? 정삼각형 20개로 이루어진 정이십면체. 위의 책에서 보듯이 플라톤 입체 가족으로 불리는 5가지 다면체는 중학교 1학년 수학 과정중 다면체 단원에서 모서리수, 면의 수, 꼭짓점의 수로 표를 그려 그안에 갇히게 하는 불상사가 우리 나라 수학교육의 실정입니다.

저자는 삼각형에 대하여 이 책에서 미처 다 다루지 못한 부분을 아주 아쉬워하는 모습까지 '삼각형에 미친자'가 아닌가 생각을 또 다시 느끼게 해줍니다. 저자가 수학을 이토록 사랑하는 이유는 책을 읽으면서 수학 곳곳에 묻어나는 매력은 어느 정도 알겠는데, 그만큼 열정적으로 이야기하는 흐름이 문체에서도 고스란히 느껴집니다. 다루고 싶은게 너무 많지만 다 못 다뤄서 상당히 아쉬워하는 저자를 떠올려보면 우리가 살면서 일상생활에 일어나고 벌어지는 상황과 변화에 얼마나 관찰하고, 의문 내지 호기심을 품어보는 연습이 잘 되어있지 않은게 아닌가? 이러한 자세가 수학적 사고의 자세이지 않은가 저자의 글에서 보이는 수학에 대한 열정과 의욕, 그리고 애정과 관심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끼고 나니, 수학은 이렇게 대해야 하고 이렇게 친해져야하는 거구나 하는 걸 글을 읽으면서 폭삭 깨달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가 가르치는 수학 수업을 듣고 싶고 얼마나 재밌을지 궁금해하며 상상해보면서 이 글을 마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