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하버드 새벽 4시 반
웨이슈잉 지음, 이정은 옮김 / 다산어린이 / 2025년 8월
평점 :

중국 출판 기획자이자 작가로 활동중인 웨이슈잉님의 우리 나라에서도 많이 알려지고 베스트셀러가 된 《하버드 새벽 4시 반》의 어린이를 위한 책이 나왔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하버스 새벽4시 반」 역시 자신이 직접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에게 "나도 할 수 있어!"라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응원과 격려의 메세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작가는 이 책에서 크게 10가지 주제를 담았습니다. 독립하기, 목표 세우기, 나만의 흥미 찾기 등입니다. 올바른 마음 가짐과 나만의 좋은 습관을 만들어 간다면, 자신만의 아름답고 훌륭한 삶을 만들어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책의 구성은 3부로 크게 나뉘며, 1부 4장 2부 4장 3부 2장으로, 1부 꿈을 꾸면서 내딛는 첫걸음, 2부 꿈을 현실로 만드는 방법, 3부 꿈을 나누며 성장하는 나로 작가는 말합니다.
1부를 페이지를 보는 순간부터 작가의 문체에서 꿈을 향해 나아가는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느낌이 폴폴 납니다. 독립이라는 말로 자기주도성과 문제해결능력, 거기에 자신만이 만들어내는 힘, 창의력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걸 이끄는 동기의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을 이야기합니다. 과연 목표는 무엇인지 목표는 왜 필요한지, 과연 그 목표가 맞는건지등등에 관한 과정을 거칩니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데 북돋아줄 수 있는 건 바로 흥미. 1부 3장에선 흥미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목표를 향해서든 흥미에 관해서든 끊임없이 배우는 노력을 기울여야하며 그 배움에서 얻는 단맛을 느낀자만이 계속해서 배워나가고 노력하려고 하게 되어 결국 성공을 하게 된다고 작가는 이야기합니다.
수십년 자신의 자리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쓴 책을 읽은 사람들은 누구나 그들의 공통점이라 할 수 있는 '시간관리'.
하버드 대학교에서는 세계 최고의 학생들이 새벽 늦게까지 열심히 공부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캠퍼스를 걷는 학생 모두가 빠르게 움직인다고 해요. 수업에 늦어서가 아니라, 어려서부터 '시간 위기의식'을 배웠기 때문이지요.
작가는 하버드 대학교 학생들이 실천하는 시간 관리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하루 계획을 세우고, 오늘 목표가 무엇인지 꼭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정합니다. 그 다음으로 한 주, 한 달 단위로 긴 계획을 세우는 게 바로 하버드 대학교 학생들이 실천하는 시간 관리법이라고 합니다. 계획이 뜻대로 실천되지 않아도 지금이라도 실천하려는 의지 하나, 휴대폰과 같은 '시간 도둑'잡는거 하나가 바로 시간 관리법을 완성해 가는 힘입니다. 이러한 힘은 결국 견디는힘, 참을성은 자신을 성장시킨다고 합니다. 참고 견뎌내기에 포기하지 않는 것 입니다. 포기하고 싶어지는 마음을 붙잡아 줄 수 있는 힘은 바로 자기 자신을 지키는 힘 바로 신념에서 비롯된 다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지키기 위해선 누구보다 자신에게 정직해야 합니다. 누구보다 자기자신을 믿고 정직하다면, 실패를 담담히 받아들이고 거기서 배울 점을 찾을 것입니다. 작가는 여기서 덧붙여 '비판'을 말합니다. 비판은 자신의 성장 발판이 될 수 있다는 게 웨이슈잉 작가님의 이야기입니다.
마지막으로 작가는 '성숙'해지는 방법을 말합니다. 하버드 대학에서는 세 가지 방법을 추천하고 있답니다. '관심돌리기', '다르게 보기', '상상력 발휘하기'가 바로 그 방법들입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열심히 익히면 마음이 더 튼튼한 성숙한 나 자신으로 자라나 큰 행복의 나무로 자라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렇게 작가는 이 책을 읽어 내려가는 동안 우리 어린이들은 스스로를 믿고 노력하는 법, 그리고 매일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중국인 출신다움이 느껴지는 필체가 뭔가 고취되게 하는 결집력이 돋보입니다. 베스트셀러 《하버드 새벽 4시 반》은 일반인 대상이라면 본 책은 어린이를 위한 책입니다. 따라서 어린이와 어린이를 키우는 부모가 주요 독자층일 것입니다. 작가는 하버드를 빗대어 성공한 삶을 위한 키워드를 제시하고 그 키워드들은 공감합니다. 다만, 아직 완성되지 않은 성장하고 변화가능성이 많은 어린이들에게 마치 완벽해져야 하고 완벽한 삶을 쫓아가야한다는 느낌을 다소 받았습니다. 결국 성공한 삶을 위한 성공적인 인간상이 되기 위해서는 이 아이들의 발달 단계마다 충분히 배우고 경험하는 결핍이 없어어야하고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아닐까? 따라서 성공하기 위해 이 책의 웨이슈잉 작가도 여러 주제를 통해 말하지만, 서평을 쓰는 나의 결론은 한가지로 모아집니다. '조절' 하버드 대학생들은 바로 이 '조절'이 뛰어나고, 어린이들에게 우리는 '조절'을 지금 경험하게 해야하며 어른인 우리 스스로도 '조절'하는 삶을 살아야만이 목표하는 꿈에 가까이 갈 수 있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