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이렇게만 하면 됩니다
이상숙(목동진주쌤) 지음 / 카시오페아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이상숙님은 목동진주쌤으로 초등맘이라면 익숙하지 싶다.그는 23년차 수학교재 개발자로 교재 대표 브랜드에 근무하며 초등 수학교재 개발에 참여하였다. 퇴사 후에도 다수의 출판사와 협업을 참여하여 오며 목동에서 직접 수학을 가르치고 수학 교재 개발에서 얻은 노하우로 학부모와 공유하는 〈목동진주언니〉라는 유튜브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네이버 초등맘 카페에서 수학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내 아이 수학 약점을 찾아라」, 「7살 첫수학-동전과 지폐 세기」, 「7살 첫 수학-길이와 무게재기」, 「바쁜 3,4학년을 위한 빠른 소수」,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19단」이 있다.

목차를 살펴보면, 9장으로 각 장의 핵심어에 짙은 보라색으로 눈에 띄는 걸 알 수 있다. 초등 수학의 키워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열하자면 '개념', '수학 문해력', '연산', '사고력', '교과수학 문제집', '선행', '심화', '학원', '태도'이다.

첫 번째 '개념'

수학 개념은 크게 정의와 정리로 이루어져 있다. 정의는 그냥 그대로 받아들이고 정확하게 외워야 하고, 정리는 정의에서 유도된 성질이나 공식같은 내용이다.

'약속하기'인 정의는 정확히 암기하는 것이 필요한데, 확인하고 이해하여 증명하는 과정을 통해서 암기하는 공부여야 한다. 초등 수학에서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공식이나 성질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초등 수학의 현실을 굉장히 잘 파악하고 있다는 확신을 하게 만드는 구절이다. 이건 시작에 불과하다.

이런 자료는 학교 교과서를 비롯하여 수학 교재라면 빠지지 않고 나온다. 그렇다는 것은 기본이자 필수이고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기에 교재에 실었다는 건데,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식을 증명한 후 그것을 암기하는 방법으로 공부하는 올바른 개념 학습법을 우리 초등맘과 초등생들은 과연 실천하고 있는가?

여기서 목동진주쌤만의 팁을 알려준다. 일명 '왜냐하면,,'의 마법이라고 이름붙인 포스트잇 활용이다. 개념을 정확히 알아야하는 문제에 '왜냐하면'이라고 적힌 포스트잇을 붙여 주고, 그렇게 답을 쓴 이유를 적어보게 하는 거다. 도형단원처럼 정확하게 수학 용어나 정의를 암기하고 있어야 하는 단원에서는 매우 효과적이고 좋은 방법이고 나아가 서술형 문제 풀이 연습도 된다라고 한다.


두 번째 '수학 문해력'


일상 용어와 수학 용어를 구별할 수 있어야 문제를 이해 할 수 있다. 학년별, 영역별 수학 용어와 기호에 대한 이해는 기본이자 필수다.

초등에서 좋은 습관 형성은 초등의 학습 목표라 할 수 있다면, 좋지 않은 습관을 만들지 않도록 하는데 주의를 하여야 할 것이고, 바른 학습 과정을 경험하게 하고 그 걸 꾸준히 연습하게금 지도가 필요하다.

세 번째 '연산'

올바른 연산 학습법을 세 가지 알려주고, 상황별 추천 연산교재를 소개하였다.

네 번째 '사고력 수학'

사고력 수학 공부법은 '왜(why)가 '어떻게(How)를 이긴다'라고 한다. 이는 개방형 질문 즉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문제를 접하도록 해 줘야 한다는 거다.


다섯 번째 '교과 수학 문제집'

좋은 오답과 안 좋은 정답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가정에서 초등맘이라면 꼭 이 부분을 읽고 알아두었으면 한다. 앞서서도 언급했듯이 좋지 않은 습관이 굳어지지 않도록 조심하는게 초등 시기다.

5장 마지막에 문제집의 성취율을 믿지 말라는 이야기를 한다. 교재 개발 전문가로서 진심이자 진실이라고 생각한다.

여섯 번째 '선행'


저자인 목동진주쌤은 '의미없다, 효과없다, 여러 번 강조하지만'이라는 강한 어조를 사용하면서 선행에 대한 뼈있는 조언을 한다.

일곱 번째 '심화'

선행보다 심화를 강조하는 목동진주쌤은 심화 수학 학습에 대한 오해부터 정정하고자 한다. 또한 올바른 심화 학습법으로 공식 증명 공책 정리를 소개합니다.

여덟 번째 '학원'

학원에 대한 이야기는 지금까지 저자인 목동진주쌤의 유튜브 채널이나 네이버 카페에서 수학 지도시 해준 이야기를 정리해 둔 느낌이다.

아홉 번째 '태도'

9장 학군지 아이들은 수학 공부를 대하는 태도가 다르다.

초등 수학 이렇게만 하면 됩니다 中에서

저자는 실제로 목동에서 살고 수학을 가르치고 있고, 고등학교, 중학교 다니는 딸을 키우고 있는 엄마이기도 하다. 학군지인 목동은 공부를 받아들이는 태도가 다르기로 손꼽는다고 한다. 따라서 학군지라서가 아니라 공부를 받아들이는 태도가 바르다면 공부를 잘할 수 있는 거 아니냐는 게 목동진주쌤의 이야기다. 게다가 초등 수학은 자신감이 반이라고 하며 칭찬과 격려 표현 방법을 모색하여 보자는 이야기를 한다. 또한 칭찬과 격려의 기준은 성적이 아니라 주체인 아이 자신의 태도여야한다는 거다. 저자는 연산, 교과 수학문제집, 사고력, 선행, 심화등을 이야기하면서 좋은 공부 습관, 제대로된 공부방법을 이야기했다. 그렇다면 올바른 공부 습관과 제대로된 공부방법을 꾸준히 방해하는 요소부터 없애는걸로 시작하여 꾸준한 습관을 들인 후 수학 잘하는 습관을 늘려가도록 이끌어 주길 부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