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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린 학습자, 경계선 지능, ADHD를 위한 문해력 수업 - 읽고 쓰기의 즐거움을 깨닫게 해 주는 특급 문해력 솔루션
김나형 지음 / 카시오페아 / 2025년 2월
평점 :

책날개에 적힌 작가 소개에서 작가 김나형은 느린 학습자를 자녀로 둔 엄마이고, 느린 학습자를 위한 연구소 소장이자 전문 강사라고 한다. 느린 학습자에게 읽기와 쓰기를 의미있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방법과 사례를 연구 및 강의를 하고 있는 중이라고 소개한다.
책날개를 지나 페이지를 넘기면 추천사가 나온다. 서울대 아동가족학과 최나야교수, 아동·청소년 심리치료사 이임숙님이 추천 글을 썼고, 이어 프롤로그, 읽기 전에라는 구성이 있다. 책의 특성상 프롤로그와 읽기전에라는 내용이 필요하겠다. 작가가 느린 학습자에 관한 일을 한 20년을 돌아보는 짧은 이야기와 그 이야기 중 읽기와 쓰기의 두가지 목적에 대한 간결한 설명으로서 이 책의 구성과 의도를 확인할 수 있다. 게다가 읽기전에는 느린 학습자의 확인하는 사항을 종합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이 책이 필요하는 대상을 명확히 하고 있다.


이렇게 하여 추천사-프롤로그-읽기 전에로 이어지는 차례는 1부, 2부, 에필로그와 부록으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느린 아이 부모를 위한 문해력 지도 6계명
1. 즐거운 읽고 쓰기를 경험하기
2.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문해력을 길러주기
3. 읽고 쓰기로 서로 소통하는 경험하기
4. 다양한 가랑비 전략의 읽기와 쓰기를 하기
5. 부드럽고 온화환 태도로 대하기
6. 무엇이든 기록하고 그 힘을 느껴보자.
위의 6계명은 문자를 깨치고 처음 글을 마주하는 경험을 하는 아이를 둔 부모가 필히 새겨 지나칠 것이 없으리라 생각한다. 결국 6계명은 우리 아이의 문해력을 위해서 부모가 필요한 6가지일 것이다.


저자는 느린 학습자의 문해력을 이해하고 그 부모가 챙겨야 할 문해력의 기본기에 대한 이해를 위해 객관적인 자료와 이론등을 제시함으로서 확실하고 분명한 이해를 도와준다. 또한 어휘 지도를 위한 4원칙, 책 대화에 관해서, 생활 문해력에 대한 접근, 글쓰기 단계에 대한 요령을 비교적 간결하게 이야기 하여 기본기로 담았다.
2부에서는 말그대로 부모와 아이를 위한 문해력 활동 39종 세트다.

'slow, steady, special tip'에는 핵심을 짚어줍니다. 또한 별표는 꿀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를 들어주기까지한 걸 볼 때, 저자는 자신의 20년 연구와 강의만을 앎을 펼쳐내기 위해 책을 썼다기보다는 자신의 앎을 충분히 가져다 쓰길 바라는 마음, 즉 활동, 활용이라는 솔루션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 느껴지지 않을 수 없다.
저자가 제시하는 여러 문해력 활동들을 살펴보면서 결국 이러한 활동이 인간 관계에서 맺는 상호작용, 소통에 관한 거로구나 하는 걸 깨닫는다. 느린 학습 아이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바르게 자라 자신의 쓰임을 다하도록 그들의 부모를 비롯하여 저자 같은 역할을 하는 분들께도 응원과 존경을 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