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상한 옆집 ㅣ 북멘토 가치동화 65
박현숙 지음, 유영주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4년 11월
평점 :

이 책은 북멘토 가치 동화 65번째 이야기, 박현숙 작가의 수상한 시리즈 가장 최근에 나온 '수상한 옆집'입니다. 주인공 여진이와 여진이 가족, 그리고 여진이의 친구들을 중심으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재 시대를 배경으로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을 소재로 엮어져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모든 것들이 이야기의 소재가 된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그걸 누가 관찰하느냐 그 관찰한 것을 어떻게 풀어내느냐는 저마다 다를 것입니다. 박현숙 작가는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의 일들과 보이는 것 따위들을 초등학생 중심의 시선에서 보고 겪고 느끼는 것들을 진지하지만 긍정적으로 풀어내어 초등학생은 물론이고 이 책을 읽은 이들의 호응과 생각꺼리를 던져주는 매력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 수상한 옆집'은 18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진이 고모네가 주된 배경이고, 여진이 할머니와 여진이 부모님이 해외 여행을 가시면서 여진이가 고모네 머물게 됩니다. 여진이 고모네 아파트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로 고모네 동네에서 만난 서율이가 등장합니다. 서율이라는 새로운 인물도 이 책을 읽고 있는 초등학생들은 주변 친구들 중에서도 서율이 같은 성향의 친구를 떠올릴 수도 있습니다. 그런 친구를 보고 느끼는 나의 감정이 잘못되었다거나 이상한 게 아니고 그럴 수 있다는 생각도 하면서 이야기를 통해 서율이라는 친구를 알아가는 과정이 주변의 이런 성향의 친구를 알아가는 경험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웃이라는 말을 교과서나 책에서 들어봤지만, 현실에서 이웃이라는 말은 참 낯선 요즘 세상입니다. 작가는 다시금 이웃이라는 말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야기가 끝이 나고 나오는 에필로그와 글쓴이의 말이라는 코너를 놓치지 말고 읽길 바랍니다. 이야기는 어디서 와서 쓰게 되었는지, 이야기에서 하고자하는 작가의 이야기는 과연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도치맘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한 서평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