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불안한 부모를 위한 2025 대한민국 교육 키워드 - 국내 최대 교육 전문 채널 ‘교육대기자TV’가 선정한 초중등 핵심 트렌드
방종임.이만기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에서 공교육을 받고 자란 부모나 중고등학생들이라면 이만기 이름 석자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라고 할 만큼 국어교사로 명성을 얻으며 입시전문가로 까지 입지를 확고하게 다지신 이만기님과 유튜브로 교육채널 한번 쯤 보지 않은 학부모가 있을까 싶은데 많은 교육채널의 영상에서 많이 보았던 그분 '교육대기자TV'의 운영자이신 방종임님. 대한 민국 입시라고 하면 신뢰할 만한 이만기, 최근 교육유튜버로 최고 인기 방좀임 이 두분이 이번 2025 교육키워드를 써주셨다.

프롤로그에서 방종임님은 지난 해 출간한 『우리 아이 미래를 바꿀 대한민국 교육 키워드7』이 요즘 입시에 회자되는 키워드 중심이였다면, 이 책은 초·중·고의 교육 변화에 주목했다고 한다. 즉, 학생과 학부모가 알아야 할 교육 변화 키워드를 자세히 담았으니 변화의 핵심을 이해하고 대응하면 사교육 이상의 효과가 있으리라 확신한다.

목차는 크게 두 파트로 나뉘어져 '대한민국 사교육 트렌드'와 '교육을 움직이는 6가지 키워드'이다. 그 아래로 총10개의 단원으로 짜여져 있다.

PART1.

2000년대 인기였던 특목고바람은 의대 바람으로 그야말로 의대 쏠림은 열풍수준이다. 지난해 출간한 『우리 아이 미래를 바꿀 대한민국 교육 키워드7』의 '의대 블랙홀'키워드에서 자세히 소개했듯이, 요즘 입시는 의대로 시작해서 의대로 끝난다라고. 의대 정원 확대라는 핵폭탄급 발표 이후 의대 입시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졌다. 옳고 그름을 떠나 초등의대반은 현재 하나의 트렌드이다고 앞으로도 의대 선호 현상은 심해질 현상이다. 이로 인한 무리한 선행은 한 켠에선 학대라고 까지하는 목소리가 들리기도 한다. 사교육의 마케팅 논리에 휘둘리지 말고 냉철하게 파악해야한다라고 학부모를 향해 일침을 가한다.


속도보다 중요한 건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다.

사교육 시장의 트렌드로 중고등 사교육 트렌드는 중학교 때는 고등 선행학습 중심이다. 대치동 아이들의 학습 키워드는 과제 집착력, 시간관리 능력, 피드백의 내재화라고 한다.

요즘은 평생 공부해야하는 시대. 중2병보다 대2병이 심각하다. 자신만의 공부 로드맵을 찾길 바란다.

PART2.

2028 대입 개편안 속에서 학생부종합 전형의 고민거리는 많아 보인다.

2022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28학년도부터 고교학점제가 실시된다. 문제는 고교학점제를 근간으로 하는 교육과정 운영에 파행이 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탐구 영역의 경우 고2, 고3에 통합사회, 통합과학을 반복학습할 가능성이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고등학교 진학은 학생의 학업 성향, 목표, 그리고 개인적인 가치에 맞추어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첫째, 자녀의 학업 성향과 학습 스타일을 고려해야 한다. 둘째는 대학 진학 목표와 연계된 선택이다. 대입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목표로 하는 대학이나 전공에 따라 학교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 셋째 비교과활동과 학생부 관리 상황이다. 최근 입시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은 비교과활동과 학생부 관리를 고려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학생이 스스로 자기주도적으로 활동할 의지가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주도 학습과 다양한 활동으로 학생부를 관리하는 학교가 적합하다. 넷째 학교의 교육환경과 시설이다. 다섯 째는 학교 위치와 통학거리이다.

카더라의 진실 여부까지 솔직하게 다루어 준 방종임님, 공교육과 사교육을 넘나드는 교육 흐름을 자료를 통해 분석하여 파악할 수 있게금 한 이만기님, 우리는 복잡하고 불확실한 시대를 살고 있으며 이 시대를 잘 헤쳐 나가려면 무엇보다 교육이 중요하다. 자녀들을 불안감없이 제대로 교육하려면 현재와 미래를 올바르게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는 의미로 이 책의 서평을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