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용선생 추론독해 초등 국어 4단계 - 4,5학년 권장 ㅣ 용선생 추론독해
사회평론 초등국어 연구소 지음 / 사회평론주니어 / 2024년 7월
평점 :
책을 펴면 바로 보이는 것이 학습 계획표이다. 양면으로 36일차로 계획표가 책 크기보다 작게 제작되어있다. 이는 떼어 책상앞에 부착하거나, 개인적으로는 이걸 책갈피처럼 당일 학습할 페이지에 꽂아두는 걸 추천한다.
학습 계획표를 보아도 구성을 살펴볼 수 있듯이, 읽기전략-연습-실전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해당 단계에 수준에서 개념이해를 할 수 있도록 그림과 함께 '이렇게 해요!'로 읽기 전략을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 놓았다. 읽기 전략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지문과 문제를 통해 확인 및 점검한다.
연습과정에서는 교과연계 지문과 교과목 단원을 제시하였고, 어휘 풀이도 있다. 눈에 띄는 점은 '어떻게 알았나요?'라는 건데 지문에서 답을 찾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마련한 장치이다.
실전단계는 다양한 영역의 지문과 5개의 문제, 지문의 요점을 파악하는 핵심 정리, 어휘 확인과 확장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학습 계획표만 보지말고 반드시 차례를 살펴보면서 학습하자!
어디까지나 학습 계획표는 출판사에서 도움을 주고자 만들어 본 것일뿐, 학생 스스로에 맞게 학습 계획표를 출판사에서 만들어준 걸 참고로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그렇다면 반드시 봐야하는 건 바로 차례이다.
문학과 비문학을 포함한 교과목 연계된 지문을 적절히 담았다는 걸 알 수 있다.
특징이라고 하자면, 해당 지문의 분야, 지문 글자 수가 보인다. 또한 교과 연계 단원을 밝혀준다. 확장이나 심화하여 들여다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교과목 연계를 문제집에서 보여주지만, 학생들이나 가정에서는 교과서를 학교 수업외 보는 지 의문이 든다. 교과서를 근간으로 하는 학습 교재 활용이 올바른 공부 습관 형성이라고 볼 수 있으며, 교과서 예.복습을 비롯한 해당 문제집의 문제풀이에서 끝날 게 아니라 관련 책을 찾아 읽어본다 던지 학습 확장도 추천한다. 정답고 해설 페이지 바로 앞에 작품 출처와 사진출처가 적혀있다. 이를 토대로 책을 찾아보거나 영상을 찾아보는 것도 좋겠다. 이 문제집은 어디까지나 독해문제집이나 해당 과목 문제집이라고 볼 수는 없다는 걸 염두해 두자.
따라서 본 독해 문제집의 활용을 위해서는 어휘 풀이가 사전을 찾는 수고를 덜어줄 만큼 잘 안내되어있으나, 그 외에 학생 개개인의 편차가 있으므로 자신이 모르는 어휘는 반드시 표시하여 사전을 찾아보고 지문 가장자리 빈 공간에 적어두는 습관을 기르길 바란다.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네이버카페를 통해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