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방지축 천년손이와 사자성어 신비 탐험대 3 - 세상에서 가장 정의로운 사자성어를 찾아서 교과서가 쉬워지는 잼공 시리즈
김성효 지음, 캔지민 그림 / 리틀에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과서가 쉬워지는 잼공 시리즈.

「천방지축 천년손이와 사자성어 신비 탐험대 3_ 세상에서 가장 정의로운 사자성어를 찾아서 」입니다.

천년손이를 주인공으로 하여 초등 시리즈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사자성어 신비 탐험이 지난 해 출간되고 인기리에 3까지 나왔습니다.

지은이 김성효님은 27년차 현직 초등 교사이면서 작가로 활동하고 있고, 유튜브 채널<김성효TV>와 네이버카페 <세이리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표지부터 눈길을 확 사로잡습니다. 이 책이 인기를 끌게 된 이유로 김성효 작가님이 캔지민님을 잘 만난 덕분이랄까 만화 그림 자체로도 느낌이 살아있는 흡입력이 상당하다고 할 수있습니다.

저자의 말에는 사자성어 신비 탐험대 인기에 대한 감사의 인사로 시작하여 등장 인물과 1, 2편에 간략한 줄거리를 소개해주고, 이 책을 읽는 요령과 기대감을 잔뜩 불어넣어주십니다.

차례만 봐도 무협지나 이야기 한편의 흐름으로 보이지, 학습(공부)느낌 한 스푼도 느껴지지 않는는 철처한 이야기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차례의 바탕 그림이 너무 잘 어울린다. 굳이 말하지 않아도 신비로운 탐험을 떠나는 그곳의 여정이 궁금해지는 마치 나룻배 한 척 타고 유유히 탐험지로 흘러가는 느낌이 듭니다.

각 장은 아래와 같은 분량으로 되어있습니다. 작가님의 의도인지 모르겠으나 현직 초등 교사의 경험이 느껴지는 계산이 아주 성공적이고 긍정적입니다.

시중 서점가에 초등 사자성어관련 책들과는 차별됩니다. 그래서 인기가 있을까요? 혹시나 표지만 보고 학습만화겠다싶어서 망설여지는 학부모님이 계시다면 꼭 안을 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초등 친구들 중에서도 글밥을 보고 지레 겁을 먹는 친구들이 있을수 있는데, 한번 읽어보면 술술 읽어내려가는 신비함에 빠져들 거라 믿습니다. 다소 등장인물이 두서너명이 아니라 저학년 친구들은 헷갈려 할 수도 있으리라 생각이 되나, 그건 크게 개의치 않고 읽다 보면 저절로 느껴집니다.

사자성어는 괄호로 한자를 표기해두었고 그 의미를 짙은 글씨체로 바로 문장에서 찾을 수 있고, 파악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사자성어가 나오나 주변에 같은 색계통의 짙은 글씨체가 보이지 않는 것은 아마도 1, 2편에서 등장한 사자성어로 짐작됩니다. 여기서 가장 주목되는 점이 바로, 제목에서 등장하는 사자성어만 다루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어쩌면 무단폭격처럼 위와 같이 섞여 있습니다. 사자성어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굳이 억지로 예시하지 않고도 이야기흐름에서 우리 일상생활에 이렇게 구사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매 장마다 사자성어에 노출이 된다면, 저절로 사자성어의 의미도 느끼고 활용을 넘은 응용까지 가능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얼마나 연구하고 심혈을 기울여 쓰셨는지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책을 보다보면, 적절한 부분에 그림이 들어가는 것도 의도와 계산이 느껴집니다. 따라서 캔지민님과도 책을 만들어낼 때 많은 소통이 있지 않고서는 찰떡이 나올 수 없다싶은 느낌이 페이지를 더해갈 수록 느껴집니다.

그렇다하더라도 엄밀히 말하자면 사자성어 탐험인데 사자성어 제대로 알아야하지 않을까요? 작가님이 명색이 배태랑 초등 현직 교사이십니다. 이야기가 다음 편을 기대하게 해 놓고 뒤로 사자성어 정리가 기가 막히게 잘 되어있습니다.


교과에서 나오는 학년 별 해당 단원까지 말입니다. 정확하게 뜻과 음, 의미를 본 책 3편에만 64개의 사자성이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책입니다. 이야기면에서도 초등 친구들에게 충분히 끌만하고, 사자성어가 어색하지 않습니다. 사자성어의 학습을 위한 책읽기라는 느낌으로 다가가기 보다는 탐험 이야기 재미에 빠져보자라는 느낌으로 우리 친구들의 독서와 어휘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초등생활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저자의 말을 비롯하여 차례 페이지의 그림에서 주는 기대감을 충분히 받았음에 만족해하며 이 책의 서평을 마무리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