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권 아이로 만드는 초2 완성 공부 법칙 - 교과서 활용, 학습 환경, 예복습, 자기주도까지
송재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부모로서 초등자녀를 두고 초등교육이나 자녀의 공부에 관해 궁금한 점 또는 학습법등에 관해 한번이라도 알아보았던 분이라면, 요즘 송재환 선생님을 모르는 분이 설마 있겠어?할정도로 유명하신 분이다. 이런 25년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으로 저서 또한 유명하다. 특히 책읽기를 강조하고 특히 고전읽기를 초등 공부에 강력 추천하시는 분이다.

이번 나온 「초2 완성 공부법칙」또한 송선생님의 교육관과 초등교육에서 강조하시고자 하는 핵심이 일관되면서 구체적이자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에 잘 녹여져 공감과 이해가 대중에게 잘 전달되게 내놓으셨다.

정리가 잘된 우등생 노트를 연상하게금 각장의 단원들의 분류과 구분이 뚜렷하게 정리가 잘 되어있어 보여 전달력이 높다라고 말할 수 있겟다.

초2를 대상으로 한 책이지만 위아래 학년을 고려하여 도움이 되는 글도 눈길을 끈다.

우리가 아이를 임신했을 때부터 출산후 초등입학 전까지는 아이의 발달에 상당한 관심을 두는 편이다. 그러나 왜 그런지 모르게 학교를 가게되면 학습에만 몰두하면서 아이의 발달에는 등한시하는 경향이 크다. 아이는 여전히 신체를 비롯하여 정서, 뇌가 성장 발달하고 있는데도 학년마다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관심보다는 학년 학습 진도와 선행에 오로지 치중되어서는 아니된다.

송선생님께서는 본문에 들어가기 앞서 초2발달단계의 특성 파악을 제시하였다.

부모로서는 바른원칙을 강조한다.

Step1. 공부의 기본을 다지는 습관의 힘

  1. 관계의 법칙

-부모와의 관계가 밑바탕.

2.환경의 법칙

-환경조성(=장애물제거): 물리적환경

심리적환경~안정감(가정불화X,부모가 행복),

긍정의 마음(부모는 자식에대한 믿음)

3.정리의 법칙

-정리정돈: 집중력 기반, 자기물건 애착~부모가 모범을 보이며, 아이 스스로가 할 수 있게금 정돈 규칙을 상세히 가르쳐주고 지킬 수 있도록하며 지키지 못할 시 벌칙도 정함.

4.저수지 법칙

-책읽기(=생각의저수지): 어휘한계는 세계관 한계 →수업 집중력(설명이해X)과 친구관계(내마음과 생각을 적절한 어휘로 표현이 힘듬)가 어려움.

5.선행필패의 법칙(부모의 막연한 불안감)

-사교육은 실력향상과 무관, 자기주도학습능력 키우기 어려움.

-초2: 공부방법 배우는 시기

6.자기주도학습의 법칙(포기하지말고 비난보단 격려)

-책상앉기훈련

-학습계획: 아이의견존중

-루틴: 책읽기, 수학

7.놀이의 법칙

-조작능력은 두뇌발달=잘노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집중력은 놀이속에서 나온다.(규칙, 문제해결력~전략적사고)

8.균형의 법칙

-두뇌고루발달: 책읽기, 한자(좌우뇌협응이 필요한 게 한자다.)

Step2. 평생가는 공부 내공을 키우는 법

9.참을성의 법칙

-참을성=집중

10.배려의 법칙

-자존감=자아존중→타인존중

-정서기반: 부모와의 관계, 공감대화, 감사표현, 인사교육

11.믿음의 법칙

-부모는 자녀의 말경청, 적극적인 지지와 격려, 일정 규칙과 경계 설정, 일관성있는 말과 행동 보여주자.

12.소리내어 책읽기 법칙

-초등 영어→읽기 실력~소리내어 읽기 : 조금씩 매일, 반복, 북토크(~논리적사고), 녹음(자기평가가능)

13.발표의 법칙

Step3. 초등 2학년, 긍정적 공부 정체성을 키워라.

14.조작활동의 법칙

-적정한 놀이시간 확보

15.글씨의 법칙

-초2는 글씨쓰기 자체가 공부: 바른자세, 연필사용, 연필바로잡기, 칸공책활용, 글자모양생각, 손조작능력 향상을 위한 놀이활동, 부모글씨부터 바른 글씨 많이 노출.

16.받아쓰기의 법칙

-받아쓰기는 공부 정체성

17.일기의 법칙

-글쓰기능력향상: 글쓰기체계(주제결정→글감찾기→계획수립→구성→표현→다듬기)

-초등의 수업시간 최종단계는 쓰기다.

18.연산의 법칙

-속도보다는 정확도가 먼저다.

-많은 양을 하지않음. 매일조금씩

-오답집중연습

19.눈덩어리의 법칙

-개념원리 충실한 공부=교과서 반복읽기, 수학동화

2.구구단의 법칙

-개념원리가 먼저다.

-반복

-노래,놀이활용

21.1.2.3의 법칙

-1은 사실 2는 조건 3은 물음

-서술형문제4단계: 1이해(읽기,조건이해,구하고자하는게 뭔지), 2해결계획, 3계획실행, 4 반성(풀이과정점검, 다른문제해결전략 생각)

22.약점의 법칙

-수학불안의 우너인은 부모의 질책

-연산훈련은 꾸준하게.

-책읽기로 문제이해력, 독해력 기르자.

-다양한 방식 다양한 사고 접근.

-오답노트

-어휘력 높이자.

특별수록. 초등 2학년, 과목별 교과서 100%활용꿀팁

다수의 저서가 있으신 분답게, 또 교육유튜브채널에서 선생님의 인터뷰 영상을 보았듯이 명쾌한 언변못지않게 선생님의 글을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

끝으로 에피로그에 다이애나 루먼스(Diana Loomans)의 「만일 내가 다시 아이를 키운다면」과 송재환 선생님의 「만일 내가 다시 아이를 키운다면」을 읽어보며, 나의 「만일 내가 다시 아이를 키운다면」의 시구절을 어떻게 써내려갈지 생각에 잠겨보는 것은 어떨지.

<< 네이버 도치맘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