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옥효진 선생님의 법과 정치 개념 사전 ㅣ 옥효진 선생님의 개념 사전
옥효진 지음, 나인완 그림 / 다산어린이 / 2023년 12월
평점 :
「유퀴즈 온더 블록」TV프로그램에 나오셔서 더 유명해지신 옥효진 선생님이 쓴 이 책은 선생님이 쓰신 「경제개념사전」 과 함께 서점에서 요즘 인기코너에서 자리잡고 있다. 이에 앞서 「법을 만드는 아이들」의 저자로 이미 베스트셀러 터줏대감이시다. 옥효진 선생님이 이렇게 유명해지신지 모르고 백화점 문화센터에서 금융관련 강좌프로그램을 신청했었는데 그때 옥효진 선생님을 본 적 있다.
일단 책을 받고 눈에 띈 점은 판형이 크다는 것이다. 시중 어린이 문고책보다 조금 큰 크기에 양장본이라 정말 뭔가 사전느낌이 물씬든다. 그리고 컬러풀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색이 이렇게 다양하게 쓰였듯이 아마 우리 사회도 매우 다양하다는 느낌을 주려는 의도가 있었던 게 아닐까?
각 단원마다 교과 연계 소개가 되어있어서 이런 점도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추천하고 구입하는데 결정적인 요소로 보인다. 다양한 학년에서 두루 연계가 이루어져 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 수 있다.
20대에게 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해보라고 길거리 나가서 인터뷰를 한다고 가정하면, 잘 알고 있는 이가 얼마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알아야하나, 정확히는 모르고 지내는 국회와 선거에 관련 용어들이다. 나도 5,6년 전인가 선거기간에 궁금하여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개념을 알게 되었고, 그걸 토대로 투표를 한 적이 있다. 올해 4월 총선이 다가온다. 마침 선거가 있으니 제 3장 '법을 만드는 국회'를 실전으로 확실히 알아갈만 하다.
한국 근대역사에 대해서도 나온다. 81년생인 나는 고등학교 국사책에서도 근현대사는 수능에서 비중이 거의 차지 하지 않는다시피했으나, 세월이 많이 지났다는걸 새삼 느꼈다. 사실 나도 영화로 알게 된게 크다. 그래서 우리집 아이에게 설명 해 줄 자신이 없다. 아직 영화를 보여주기에는 나이제한도 있고, 영화에 앞서 어느정도의 역사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한다는 생각에 이 책이 도움이 많이 될 거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