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학의 ABC - 스물여섯 단어로 배우는 흥미진진한 지리 이야기 키즈 유니버시티 37
크리스 페리.애덤 매튜스 지음, 정회성 옮김 / 책세상어린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물여섯 단어로 배우는 흥미진진한 지리이야기.

키즈 유니버시티 _ 지리학의 ABC

그림책이면서 지식책같지만 스토리가 흥미롭고 이해하고 접근하기 쉬운 시리즈가 바로 키즈 유니버시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키즈 유니버시티 중에서 이번에 소개해 드릴 책은 지리학의 ABC(ABCs of geography)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서평으로 만나본 키즈 유니버시티 책은 모두 정회성님이 옮겨주셨답니다.

구성이나 챕터소개가 없지만, 결론이나 맥락을 알고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이되어 스물여섯 단어들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Andes

Body of Water

Cultural diffusion

Distance

Earth

Fjord

Global grid

Human

Insolation

June solstice

Koppen

Location

Movement

Navigation

Oxbow lake

Place

Quadrat

Region

Scale

Tobler

Urbanization

Volcano

Wegener

Xerophytes

Yardang

Zoning

이상입니다.

알파벳 순으로 각 1단어씩 꼽아놨습니다.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하며 서평을 써내려 가겠습니다.


오래전 생물시간였는지, 지리시간이였는지 확실치 않지만, 그때 이후로 오랫만에 들어보는 단어라서 먼저 소개합니다. 이 책은 번역서라서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알파벳으로 이루어진 영어단어 그대로 알아 두는 것이 더 쉬울 수도 있다고 봅니다. 수역이라는 단어는 이 책 앞페이지에서 나옵니다. 지구본이나 세계지도를 나라이름이나 수도 및 위치 아는데 국한되어 활용했다면, 이 책을 기회로 좀더 입체적인 시각으로 지리적인 시점으로 접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어단어를 번역함에 있어 한자어가 빼놓지 않을 수 없습니다. 격자선은 흔히 요즘 쓰이는 그리드, 바로 그 우리 말 표현입니다. 이 그리드는 위도와 경도를 나타내주는 것입니다. 영어로 뭐라고 하는지 적혀있지않아서 아쉬운데, 한자어로 보이는데, '본초 자오선'이라는 말은 너무 낯섭니다. 괄호하여 영어단어를 표기해주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영어가 또 어느 경우에 따라선 한자가 곁들어져있으면 이해가 쉽기 때문입니다.


인간이란 지리학적인 시점에서 뭐라고 하였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러나 더 의문이 생기고 말았습니다. 인간과 자연의 상호 작용은 '지리학의 다섯 가지 주제 가운데 하나'랍니다. 지리학의 다섯 가지 주제는 무엇일까요? 참조나 힌트가 있으면 어땠을까 번역에만 급급한 옮김은 아니였나 하는 의문도 품어집니다.


하지는 보통 한자로 많이 이해하므로 영어단어로 하지를 한번 소개하는게 의미있어 보입니다. 하지가 있으면 동지도 있지요. 동지는 찾아보니 Winter solstice라고 나옵니다. 이 책을 중심으로 절기 알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곧 동지입니다. 저희집아이들과는 하지와 동지는 절기 주제로 책 읽었을 때와 해와 달과 지구의 공전과 자전에 대해서 다루었을 때, 옛 전래동화등으로 익숙해서인지, 하지라는 단어와 그림이 나오자 본인들이 아는 게 나와서 반가워했습니다.


비율은 5학년정도 되야 나오는지 확실치 않습니다만, 축소와 확대에 대한 개념은 스마트폰의 사진기능으로 자연히 이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축척이라는 단어는 낯섭니다. 아쉬운 면도 많지만, 이 책은 어려운 개념을 영어 번역이 의외로 간단하게 정의 내려지는 건지 옮김의 능력이 탁월한 건지 편하게 한마디로 정의 내립니다. 지도하면 축척이 기본인데, 이러한 개념을 자주 노출되면 접근이 아무래도 용의하겠다 생각이됩니다. 몇 년 째 집 한 켠에 붙어있는 지도에서 안보이던 축적을 찾고 새삼스레 신기해 할 것 입니다.


이 이론도 정말 오랫만에 접해봅니다. 자녀와 함께 이 책을 통해 뇌 어딘가에서 잠자고 있던 나의 지리학 뇌세포회로를 자극해보는거 어떨까요?

우리집 아이가 좋아하는 최재천 교수님의 추천멘트를 보고 아주 반가워했습니다. 그 밖에도 여러 전문가 분들의 추천 멘트가 뒷표지에 실어져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