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아름다운 나태주의 동시수업 작고 아름다운 수업
나태주.나민애 엮음 / 열림원어린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시수업을 여는 글에서 나태주 작가는 ‘시를 읽을 때만은 거짓말처럼 행복했습니다.’라고 하였다. 이 구절을 읽으며 나의 아들도 이러하면 얼마나 좋을까? 얼마나 행복할까? 오늘도 생각했습니다. 행복한 하루가 되기를 기도하며. 아름다운 동시에 나태주 작가의 딸이자 교수이며 평론가인 나민애 작가가 감상문을 달아 엮어서 책의 이름에 동시수업이라고 붙였다하였다. 딸과 함께 책을 만드는 과정이 얼마나 기쁘고 행복한 일이였는지를 독자들에게 전달되었으면 한다는데, 부럽고 나 자신도 나의 아들과 함께 뭔가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하며 기쁘고 행복하고 싶다라는 마음이 든다. 본문은 총 4장으로 구성하여 1장은 21편의 시, 2장은 18편, 3장은 22편, 마지막으로 4장은 22편이 실려있으며, 끝은 동시수업을 듣는 글로 끝을 맺는다.


1장부터 4장까지 시자겦이지 그림이 독특하다. 난 이걸 보고 마치 앙리 마티스의 작품을 연상되었다. 여기 있는 패턴들은 페이지를 넘길 때 마다 발견하는 재미가 있다. 소소한 행복을 느껴보라고 속삭이듯 자그마한게 눈에 들어온다.

「섣달 그믐밤에」를 읽는 순간 올해 열 살 곧 몇 달 뒤에 열한살이 되는 큰아들에게 시를 보여주고 싶어진다. 감상문까지 말이다.





그리고, 얼마전 아이와 책을 읽다 알게된 ‘아가발은 짝발’의 순이 이야기의 주인공 권오순 작가님의 「구슬비」를 봤다. 우연찮게 읽은 책의 내용을 따라 권오순이며, 자연스레 노래가사로 잘 알려진 구슬비 시를 보는 순간 아이와 노래를 신나게 불렀었는데, 여기서 만나다니 반가웠다.


「노랑나비」는 우리집 큰 아이가 1장에서 가장 마음에 들어 하는 동시였다. 역시 운율이라는 단어는 몰라도 뭔가 리듬감이 좋았던 거겠지.

김용택 선생님은 우리집 아이가 초등입학을 하고 알게 된 선생님이자 작가다. 이제 너무 많이 본 동시 「콩, 너는 죽었다」가 나오자, 뭐 내 이럴 줄 알았다는 아이의 반응이 난 귀엽게 느껴진다.


2장은 엄마인 내가 좋아하는 시인들의 시가 나와 다소 설렌다. 아이에게 마치 내가 소개하는 거 마냥~, 이런 독자를 보면 나태주 부녀 작가님들 흐뭇해하시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든다.

박홍근의 「나뭇잎 배」, 박화목의 「과수원 길」, 어효선의 「꽃밭에서」, 「파란마음 하얀마음」, 윤극영의 「반달」은 우리집 아이가 나의 뱃속에 있을 때 많이 부르고 들려줬던 노래다. 아이가 기억하는지 모르는지 몰라도 지금까지 가끔 어떻게 불러줬냐고 물어보면 그 자리에서 불러주곤 해서 아이와 함께 시를 보며 노래로 불러본다.

어느 덧 아이가 학교에서 리코더로 시를 노래로 만든 이 것들을 연주도 해본다. 뱃속에서 노래듣고 꼬물대던 그 느낌이 마치 다시 느껴지듯 묘하다.


또한 백석의 「기린」이라는 시의 감상평을 보며 짠해집니다. 떠나온 고향이 그리워하는 마음을 기린을 통해 시를 쓴 백석의 마음을 느끼게 해줍니다. 오순택의 「우리나라의 새」는 우리집 큰아큰아이가 2장에서 기억하는 동시였습니다. 감상평에서처럼 새소리들을 찾아 들어보고 싶어집니다.


3장은 아이들이 이 중 몇 편의 동시들은 마음에 담고 있었으면 한번씩 꺼내듯 되뇌이며 자랐으면 하는 동시들이 있습니다. 그땐 다 알지 못해도 조금 지나면 느낌이 오거나 깨달음직한 여운이 담긴 시들이라고 여겨집니다.

특히 윤석중의 「먼 길」은 여운이 깊습니다. 아이를 낳고 키우는 부모가 되어 다시 읊어보니 마음 한켠이 저리기까지 합니다.



윤춘병의 「어머님 은혜」는 노래로 어릴 적 들어도 울림이 있었는데, 부모가 되어 동시로 접하여 보니 ‘은혜’라는 단어로 어머님의 사랑을 표현하기 한없이 부족하지만, 시안에서 한없이 느낄 수 있답니다. 이해인의 「저녁노을」은 예상컨대, 내가 더 나이들어서 읉어보면 더 와닿지 않을까 싶다.

끝으로 4장이다. 장만영의 「감자」를 보니 외할머니가 생각난다. 우리 외할머니의 쪽진 비녀머리, 외할머니댁 뒤뜰 대나무숲.

정두리의 「운동화 말리는 날」을 읽어보자니, 우리집 아들들도 자기 운동화나 학교실내화는 한번 씩 제손으로 씻어보게 해야겠구나 생각이 든다.

정지용의 「호수」는 감탄이 가슴에서 용솟음 치게 터져 나옵니다. 이제 시의 묘미구나. 감상평대로 천재 시인 맞습니다. 인정!



정채봉의 「엄마가 휴가를 나온다면」은 엄마가 곁에 항상 마냥 있을 것 같은 지금의 나는 감히 상상할 수도 없어 이 시를 차마 다 헤아리지 못하겠다. 헤아리고 공감하는 날이 최대한 먼 훗날이였으면 좋겠다.

정호승의 「봄길」, 조동화의 「나 하나 꽃피어」 우리아이에게 필사를 권하고 싶다.


최계락의 「하늘」은 은유라는 표현을 아주 잘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시다.


동시수업 봐가며 날선 나의 마음이 한결 몽글몽글, 폭신폭신 해졌습니다. 함께 본 우리집 큰아이도 옆에서 함께 해줘서 고맙고, 동시만큼 자라나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