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 초등교과서 공부의 기술: 교과력 기초 내공 쌓기
듣고 이해하는 능력은 저학년때 완성되어 교과력 키우는 필수적인 읽기과 쓰기 습관을 만들 수 있다. 그래야 교과서의 개념정의를 이해할 수 있다. 국어는 핵심 문장뽑아 정리, 영어는 핵심표현의 파악과 이해, 수학은 개념을 이해하고 풀이과정을 써서 정리, 사회는 단원의 마무리 부분중심으로 노트 정리, 과학은 가능한 그림으로 정리하여 중요한 원리를 넣는다. 이렇게 교과서에서 개념을 찾는 연습으로 습관을 만든다. 이런 초등 교과력 높이는 방법의 포인트는 저학년에서는 재미과 관심을 끌수 있는 책으로, 중학년은 바른 글씨 쓰기 습관이고, 고학년은 생활습관과 학습태도이다. 이를 위해서는 부모는 긍적적인 태도로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한 루틴을 만들어 주자.
3부 중등 교과서 공부의 기술: 문해력을 교과력으로 옮기기.
스스로 하는 독서와 주체적인 교과서 공부가 문해력을 교과력으로 발전시킨다. 그리고 사고력과 독해력을 위한 기본 바탕이 되는 어휘력을 높여야 한다. 따라서 자유학기 때는 교과서 탐독의 골든타임이고, 2학년은 스스로 교과서를 읽고 정리하면 지필평가도 수행평가도 문제없다. 3학년은 고입준비 시기로 교과서로 고등학교에서 무얼배우는지 미리 살펴본다. 부모는 고등학교별 특징과 안내를 하여 아이와 충분히 의논한다. 이렇게 초등에서 생활습관을 잡으면, 학습습관으로 확장하는게 중등 교과력이다. 따라서 재미 독서는 유지하되 비율을 서서히 낮추고 목적 독서의 비율을 높여야 누적된 독서의 힘으로 교과서 공부하여야 교과력을 높인다. 또한 수행평가는 교과서의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언어로 표현 하는 글쓰기활동이 8할이 교과서의 내용을 파악하고 목표에 맞는 글쓰기 습관을 기르자.
4부 고등 교과서 공부의 기술: 내신과 수능 완벽대비! 교과력 완성하기
1학년은 학습량 급증과 수업방식 변화, 많은 평가의 적응시기로 교과, 비교과, 수능 이 세가지의 균형을 이루며 시간관리를 하는 과정이다. 2학년은 진로를 고려해 과목을 선택해서 배우게 되므로 선택과목 선택 전 몇가기 고민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