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는 사교육보다 강하다 -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혼자서 끝까지 공부해 내는 힘
배혜림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천사들로 페이지를 시작한다. 이어 머리말에서 ‘교과력’이라는 단어가 책의 호기심을 불러킨다. 머리말에 이어서 책의 내용은 총 4부로 나뉘어져 있고, 각 부에 3장으로 되어있으며 부록과 맺은말로 책은 마무리가 된다.


1부. 교과서만 제대로 이해해도 12년 학교 공부는 문제없다.

1장 : 작가는 공부에 관한 오해를 먼저 짚는다. 공부에는 결정적 시기는 없고, 독서가 공부의 바탕에 도움을 주지만 교과목 특성에 맞는 공부를 하여야하며 특별함 없는 꾸준한 연습으로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게 공부라고 하며, 그 기본이 교과서라 말하며 이어간다. 문해력은 교과서 공부의 바탕이 되고, 교과력이 시험 성적으로 좌우한다.

2장 : 교육과정과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이 교과서다. 교과서의 단원별 학습목표를 확인하고 교과서에서 핵심어를 찾고 그것을 구조화하려면 교과서를 제대로 읽고 이해하는 힘인 교과력부터 키워야한다. 교과력을 높이는 4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소리내어 읽기, 단어찾기, 천천히 반복 읽기, 교과서 내 활동 수행이다.


3장 : 초등은 국어 교과서 작품의 전문을 읽어보고, 단어를 찾아보며 교과서 지문과 관련 활동을 하도록 한다. 수학이야말로 교과서를 중심으로 공부해야하며 지난 학년에서 배운 내용과 연계해서 공부가 필요하다고 한다. 사회는 단원명이 곧 학습 목표로 핵심어인 단원명을 파악하고 관련내용을 찾아 밑줄을 긋고, 해당 내용과 연관된 도표, 지도, 그래프등 다양한 자료를 연계하여 개념이해를 한다. 과학은 탐구부분이 중심으로 핵심 활동을 통해 과학 개념을 이해한다. 핵심개념과 관련한 사진, 그림자료, 실험결과를 통해 과학 개념과 원리등을 연계해 공부한다. 표과 그래프를 꼼꼼하게 해석한다.

초중고 학년별로 보자면, 초등저학년은 흥미 키워주기, 초등 중학년은 읽는 습관 들이기, 초등 고학년은 읽기 전중후 전략과 쓰기활동으로 교과력 민감성 높이기, 중학교는 어휘력을 키우기, 고등학교는 출제의도 읽어내기이다.


2부 초등교과서 공부의 기술: 교과력 기초 내공 쌓기

듣고 이해하는 능력은 저학년때 완성되어 교과력 키우는 필수적인 읽기과 쓰기 습관을 만들 수 있다. 그래야 교과서의 개념정의를 이해할 수 있다. 국어는 핵심 문장뽑아 정리, 영어는 핵심표현의 파악과 이해, 수학은 개념을 이해하고 풀이과정을 써서 정리, 사회는 단원의 마무리 부분중심으로 노트 정리, 과학은 가능한 그림으로 정리하여 중요한 원리를 넣는다. 이렇게 교과서에서 개념을 찾는 연습으로 습관을 만든다. 이런 초등 교과력 높이는 방법의 포인트는 저학년에서는 재미과 관심을 끌수 있는 책으로, 중학년은 바른 글씨 쓰기 습관이고, 고학년은 생활습관과 학습태도이다. 이를 위해서는 부모는 긍적적인 태도로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한 루틴을 만들어 주자.

3부 중등 교과서 공부의 기술: 문해력을 교과력으로 옮기기.

스스로 하는 독서와 주체적인 교과서 공부가 문해력을 교과력으로 발전시킨다. 그리고 사고력과 독해력을 위한 기본 바탕이 되는 어휘력을 높여야 한다. 따라서 자유학기 때는 교과서 탐독의 골든타임이고, 2학년은 스스로 교과서를 읽고 정리하면 지필평가도 수행평가도 문제없다. 3학년은 고입준비 시기로 교과서로 고등학교에서 무얼배우는지 미리 살펴본다. 부모는 고등학교별 특징과 안내를 하여 아이와 충분히 의논한다. 이렇게 초등에서 생활습관을 잡으면, 학습습관으로 확장하는게 중등 교과력이다. 따라서 재미 독서는 유지하되 비율을 서서히 낮추고 목적 독서의 비율을 높여야 누적된 독서의 힘으로 교과서 공부하여야 교과력을 높인다. 또한 수행평가는 교과서의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언어로 표현 하는 글쓰기활동이 8할이 교과서의 내용을 파악하고 목표에 맞는 글쓰기 습관을 기르자.

4부 고등 교과서 공부의 기술: 내신과 수능 완벽대비! 교과력 완성하기

1학년은 학습량 급증과 수업방식 변화, 많은 평가의 적응시기로 교과, 비교과, 수능 이 세가지의 균형을 이루며 시간관리를 하는 과정이다. 2학년은 진로를 고려해 과목을 선택해서 배우게 되므로 선택과목 선택 전 몇가기 고민이 필요합니다.



3학년은 수업 내용이나 방식도 완전히 수능 위주로 전환하여 내신과 수능을 분리하여 공부하고 준비할 필요없다. 그러나 어느 한쪽에 치우쳐서 공부해서는 안된다. 지난 12년의 학습을 마무리로 그간 키운 교과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이때를 잘 보내서 12년의 마라톤을 멋지게 마무리 하면 좋겠다. 12장에서 고등학교 공부 효율 향상에 6가지 비결로 교과서 읽기(자신만의 언어로 이해), 공부시간(오로지 혼자 스스로), 손을 쓰는 공부하기(교과서의 내용을 구조화, 조직화하여 정리), 단권화(모음, 정리), 기출문제파악(시험분석-성공또는 실패요인 분석), 선생님과 좋은 관계 유지가 있다.

부록 1_한학기 한권 읽기

부록 2_주요 교과별로 초중고 학교급별 목표 확인하기

부록 3_2025고료 학점제 대비하기

맺음말 아이의 공부가 끝까지 흔들리지 않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