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뇌 - 뇌과학에서 찾아낸 4가지 양육 원칙
김붕년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아청소년 정신보건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상, 교육인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하신 바 있는 김붕년 교수님은 유퀴즈에도 출연하셔서 우리에게는 꽤나 친근한 분이시다. 교수님의 저서 <아이의 뇌>가 12년만에 개정판으로 돌아왔다. 이 책의 주요 골자는 뇌과학에서 찾아낸 4가지 양육원칙과 3단계 핵심 육아 키워드이다. 담고 있는 내용의 중요성과는 별개로 그다지 어렵지않게 술술 읽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핵심적인 육아 키워드만이 아니라 잠을 얼마나 재워야 하는지, 아침식사를 해야하는지 등에 대한 궁금증도 세세하게 해결할 수 있다.


Part 1 육아에 뇌과학이 필요한 이유

01 변화무쌍한 아이의 뇌

02 유전일까 환경일까

03 머리 좋은 아이들이 더 행복할까?

04 뇌의 활력소 도파민

05 뇌의 쉼터 세로토닌

06 뇌 속의 경보 시스템 아드레날린

07 잠을 자지 않을 때 생기는 일

08 저는 원래 아침을 먹지 않아요

09 뇌를 튼튼하게 만드는 뜻밖의 습관


Part 2. 세상을 향한 관점을 넓히는 생각 지능

10 결국 해내는 아이들의 비밀

11 뇌는 억지로 일하지 않는다

12 산만한 우리 아이 ADHD일까요?

13 몰입의 즐거움

14 상상력이 뇌 지도를 바꾼다

15 자존감을 높이는 마법사

16 전전두엽을 자극하는 책 읽기의 효과


Part 3 따뜻한 눈으로 타인을 보게 하는 정서 지능

17 어울림도 능력이다

18 공감은 사랑을 먹고 자란다

19 착함에 끌리는 이유

20 행복을 저당 잡힌 아이들

21 검은 불독에 물린 것 같아요

22 행복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스킨십

23 학교라는 안전 울타리


Part 4 마음먹은 대로 행동할 수 있게 하는 실행 지능

24 경쟁을 부추기는 사회

25 기다릴 줄 아는 아이가 세상을 이끈다

26 꿈을 꾸는 아이 VS 꿈을 이루는 아이

27 칭찬의 기술

28 걱정과 불안이 너무 많은 아이에게

29 부정적 기억을 몰아내는 의지력 회로


목차에서 볼 수 있듯이 마음이 건강하고 당당한 성인으로 자라가려면 세가지 지능이 필요하다고 제시한다. 그것은 꿈을 펼치게 하는 생각지능, 따뜻한 눈으로 세상을 보는 정서 지능, 원하는대로 행동하는 실행지능이다.


생각지능 부분에서는 스트레스가 없어야 행복해진다는 믿음은 오해이며 인간의 행복은 생산적인 활동의 과정에서 얻어진다는 내용이 마음에 남았다.

"어쩌면 행복은 추구한다고 얻어지는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추구하면 추구할 수록 느껴지는 행복에 대한 갈증과 결핍감 때문에, 행복이 더 멀리 도망가는 것인지도 모른다. 행복은 행위를 통해서 그냥 자연스럽게 찾아온다. 자신이 가치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느낌, 즉 2차적 보상이 없는 만족감을 통해서 말이다." 75쪽

또한 몰입의 즐거움을 알고자한다면, 자극을 추구하느라 바쁜 원숭이 마음을 제어하고 '지금 여기'에 집중하게 하는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정서지능에서는 인간은 본능적으로 선한 캐릭터에 호감을 느끼고 반응한다는 실험결과가 소개되어 있다. 또한 사이코패스는 진화론적 관점에서 퇴보한 인간으로 설명되어지는 내용이 인상적이었다.

"다시 말해 도덕은 우리를 구속하는 올가미가 아니다. 인류가 지구상에서 살아온 1백만년 동안 정제되어 온 마음의 놀라온 자질이자 우리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귀한 자산이다." 142쪽


실행지능 부분에서는 (공정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과도하지않은) 경쟁의 긍정적인 면들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어서 새로웠다. 또한 꿈을 이루는 사람은 낙관주의자가 많다고 한다. 그런 면에서 아이에게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3개의 눈을 제시해주신다. 그 3가지는 긍정적인 '언어의 마술'과 '좋은 모델'을 제공해주는 것, 그리고 아이가 너무 일찍(조급하게, 성급하게) 꿈을 결정하는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한다.


이 책은 생각지능, 정서지능, 실행지능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아이의 성장에 대해 균형있는 시야를 가지는데 도움을 주는 것 같다.


"인간은 선택과 책임을 통해 성장한다. 어떤 것을 선택하든 책임지고 해나갈 때, 그것이 고통스러운 과정이든 달콤한 것이든 삶의 건강한 자양분이 된다."205쪽

"사실 불안은 미래를 대비하여 준비하게 하고, 분노는 굴욕에 맞서 우리의 권리와 자존심을 지켜낼 수 있게 도와주며, 우울은 실패를 인정하고 스스로를 돌아보고 재점검하는 긍정적인 역할도 한다."219쪽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