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돈키호테
김호연 지음 / 나무옆의자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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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암울했던 시절에 마음 따뜻하게 읽어보았던 [불편한 편의점]의 김호연 작가님 신간이 나왔다 하여 기대와 관심 가운데 이 책을 펼쳐보게 되었다. 제목은 [나의 돈키호테].


청명한 하늘 아래 교복을 입은 풋풋한 아이들의 모습이 담긴 표지가 싱그럽다. 그리고 책의 뒷면에는 황혼 무렵에 혼자 서서 어딘가를 그리움이 담긴 눈으로 바라보는 한 여자의 모습이 담겨있다. 책의 내용을 읽어가다보니 앞 표지의 아이들은 돈아저씨와 함께한 라만차 클럽의 다섯 멤버이고 뒷표지의 여자는 그 중에서도 돈아저씨의 산초역을 자처했던 진솔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진솔은 나름 잘 나가는 예능 피디였지만 억울하게도 자신이 기획한 프로그램에서 제외당하고 만다. 분노와 좌절 가운데 무작정 고향 대전으로 내려온다. 그리고 그곳에서 추억의 돈키호테 비디오와 라만차 클럽을 떠올리게되고 그 중심에 서서 아이들을, 솔이를 따뜻하게 다독여주고 마음이 자라게해주었던 돈아저씨를 생각해낸다. 그러나 아저씨는 그 어디에도 없다. 돈아저씨의 아들 한빈과 솔이는 이러저러한 이유로 인해 함께 돈아저씨를 찾아나서게되고 진솔은 이 과정을 유튜브로 담아내며 유튜버로 성장하게된다.


돈아저씨는 그 두터운 돈키호테 책을 끝까지 필사할 정도의 광팬이었다. 그리고 그 자신이 돈키호테였다. 아니 돈키호테가 되고싶었다. 그러나 돈아저씨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돈아저씨는 결국 현실의 풍파 가운데 돈키호테의 꿈을 버리고 산초가 되기로 결심했다는 것을 알게된다. 그리고 그 산초가 세운 제주의 바라타리아 공화국에서 돈아저씨와 솔이, 한빈은 재회를 하게된다. 이후의 내용들은 창작자 세르반테스가 되는 돈아저씨와 돈아저씨의 산초에서 나름 돈키호테로 나아가는 솔이의 성장과정을 담으며 마무리된다.


책을 읽어가면서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는 내용들이 새롭고 재미있었다. 인간을 극단적으로 두 부류로 나눈다면 '돈키호테형 인간'과 '햄릿형 인간'이라고 들은 적이 있다. 그렇다면 사실 나는 '햄릿형'에 가까운 사람일 것이다. 그래서인지 돈키호테라는 캐릭터에 대해서는 막연한 거리감이 상당하여 호감이 가지는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 돈키호테를 통해 표현하고자 했던 세르반테스의 생각들을 조금이나마 알아가며 나름 공감하게 되었다. 돈키호테라는 인물과 조금 가까워진 셈이다. 그러다보니 돈키호테라는 작품을 한번 제대로 읽어보고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리고 과거 라만차클럽시절을 회상하며 솔이가 소개해주는 추억의 영화와 책들에서 얻는 재미가 쏠쏠하다. <고양이를 부탁해>를 포함한 와라나고 시리즈부터 가요와 팝송, 아홉살 인생, 어린왕자 등 되새길만한 추억의 소재들이 적재적소에 맛깔스럽게 스며있다.


마지막으로 이 소설은 유난히 다양한 지역적 요소들을 생생하고도 풍부하게 담아내고 있다. 솔이가 도시탐험대 프로그램의 피디이기도 했지만 돈 아저씨를 찾는 과정에서 서울과 대전, 통영, 제주에서 스페인에 이르기까지 대장정을 통해 각 지역의 문화와 지리, 음식까지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김호연 작가의 필력을 확인하게 된다. 소설 한권을 읽었을 뿐인데 각 지역의 맛집과 명소까지 탐방하고 온 듯한 기분이랄까...

아무튼 책과 영화, 작가의 인생, 지역의 문화와 맛기행 그리고 시대별 부조리까지 조화롭게 잘 담아낸 [나의 돈키호테]는 재미있게 읽히면서도 여러 면에서 추억하고 생각하고 또 즐길 수 있는 소설인 것 같다.



* 네이버미자모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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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문대 필독서 365 - 현직 교사들이 직접 읽고 알려주는 생기부 고득점의 비밀 명문대 필독서 365
박은선 외 지음 / 체인지업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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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문대필독서 365/ 김미나 최유란 안재현 차옥경 박은선 지음/ 체인지업


다섯분의 저자는 12-20년차 현직교사로서 성공적인 입시지도 경험이 풍부하신 분들이다. 이 다섯분이 365권의 양서를 직접 읽고 학생부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하여 이 한권의 책에 꼼꼼히 담아주셨다. 매우 귀한 자료가 될 것이다.

(국어-김미나, 수학-최유란, 과학-안재현, 역사-차옥경, 미술-박은선)


수능성적 위주의 정시만이 아니라 학생부 위주의 수시까지 준비해두는 것이 치열한 입시경쟁 속에서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학생부는 나의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을 포함한 나만의 경쟁력을 드러내주는 '브랜드'이기에 자신을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진정성있게, 전략적으로 디자인해야 한다. 이 책은 '명품 학생부'를 만드는 최적의 방안으로 독서를 제안하며 이에 필요한 정보와 가이드를 책의 앞부분에 정리해주고 있다.

 

상위권 대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차별화된 학생부를 위해 전략적으로 독서를 활용한다고 한다. 독서활동은 과세특, 개세특이나 창의적체험활동 등 학종의 모든 평가영역에 기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대학이 원하는 독서는 수준 높은 전공서적의 탐독이 아닙니다. 자신의 관심사와 흥미에 맞는 책, 교과나 전공계열의 지적 호기심을 탐구하는 용도로 읽을 책이면 됩니다. 물론, 주도적으로 책을 읽고 개인에게 유의미한 독서활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학생부에 적힌 독서활동은 면접의 단골질문으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독서의 '양'보다는 '질'에 신경 쓰세요. 한 학기에 네댓권을 읽더라도 학습 및 진로연계와 심화에 초점을 두면 됩니다. 책을 먼저 읽고 호기심이 생기는 부분을 교과, 진로와 연결해 해석해봐도 좋고, 수업 시간 배운 내용을 책으로 심화시켜 확장해봐도 좋아요.

학생부에 기재되는 일련의 독서활동은 3년 동안 공을 들여야 합니다. 학생부에 적힌 독서이력을 보면 학습과 진로에 대한 관심도와 그 깊이를 알 수 있지요. 전공분야의 책만 읽기보다 학년별로 전략적으로 읽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프롤로그와 여는 글을 지나면 본격적으로 365권의 책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각 책마다 도서분야/관련과목/ 관련학과 그리고 연게할 수 있는 심화활동까지 친절하게 담겨있다. 수록된 책들의 분야는 다음과 같다. 


1월 인문, 교양

2월 철학, 사상

3월 한국문학

4월 세계문학

5월 사회문화, 지리

6월 정치와 법, 경제경영

7월 한국사, 세계사

8월 물리학, 지구과학

9월 화학, 생명과학

10월 수학, IT

11월 예술, 체육

12월 진로, 자기계발





이 책은 미리 전략적으로 학생부를 준비하려는 예비고등학생에게 무척 유용한 자료가 될 것 같다. 여기 수록된 도서를 무작정 읽기보다는 자신의 관심분야, 지원하려는 전공에 부합하는 책들을 선택해서 활용하면 좋겠다. 또한 본책과 세트로 활용할 수 있는 [명문대 필독서 365 워크북]이 출간되어 있기 때문에 함께 참고한다면 과세특확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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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를 위한 문장력 수업 사춘기 수업 시리즈
오승현 지음 / 생각학교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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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OTT와 유튜브, 숏폼 등 영상 콘텐츠로 넘쳐나는 시대이다. 단조로운 글보다는 화려한 영상이 대세로 보인다 . 하지만 이런 시대에도 글쓰기는 여전히, 오히려 중요하다고 오승현 선생님은 강조한다. 이 모든 영상물의 뒤에는 잘 짜여진 대본이라는 텍스트가 있기 때문이다. 겉으로 보여지는 것은 영상 뿐이지만 사실 콘텐츠의 뼈대는 글이고, 잘 다듬어진 소개 문장은 콘텐츠의 얼굴이 된다. 이런 필요에 부응해서인지 최근 여러 대기업들은 글 잘쓰는 인재를 찾고, 일부 다국적기업에서는 파워포인트 발표를 없애고 서면보고를 되살렸다고 한다.


오승현 선생님은 학교생활에서, 입시에서, 취업에서, 회사에서 모든 분야에서 나의 생각을 표현하고 나의 장점을 드러내며 타인과 소통하려면 결국은 글쓰기라는 도구가 필수적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이처럼 필수적인 "글쓰기라는 도구"를 능숙하게 사용하려면 타고난 능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꾸준한 연습을 통해 가능하다고 알려주신다. 그 연습과정을 이 책에 친절하게 잘 담아주신 것 같다.


글을 쓰신 오승현 선생님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독서평설>의 집필위원이시고 중3국어 교과서에 실린 <생각의 주인은 나>를 지으신 분이시다.


이 책은 총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목차는 다음과 같다. 목차만 보아도 이 책이 단순히 글쓰기에 대해 알려주는데서 그치치 않고 배운 것을 확실히 연습하여 실력을 다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1장에서 배운 것은 복습 시간에 바로 적용 실습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오리엔테이션

내 글은 안 읽히는데, 친구 글은 읽히는 비결이 뭘까?

쉬는 시간: 유명한 작가들도 매일 꾸준히 쓴대

1교시- 누가 읽는지를 먼저 생각하자: 독자 설정

1장: 너는 모르고 나만 알면 무슨 재미니?

복습 시간: 어려운 한자어를 고쳐보기

쉬는 시간:<마술피리>가 한 때 <마적>이었다고?

2장: 한 문장에 하나의 생각만

복습 시간:글꼬리를 짧게 줄여보기

쉬는 시간:문장으 배배 꼬면 읽기 피곤해


2교시- 군더더기를 없애자:문장의 경제성

3장:같은 말을 두번 하면 질리기 마련!

복습 시간:반복되는 표현을 고쳐보기

쉬는 시간:하얀 백지? 백지는 당연히 하얗지!

4장:'의', '것'은 문장의 잡초, 잡초는 뽑아야지

복습 시간:'의', '것', '-적'에 유의하며 고쳐보기

쉬는 시간:군더더기는 침자국과 비슷해


3교시- 문장에는 각각 맞는 자리가 있어: 문장 호응과 맞춤법

5장: 퍼즐 맞추듯 어울리는 짝을 찾자

복습 시간:문장성분이 어울리도록 고쳐보기

쉬는 시간:자세히 보면 호응하지 않는 표현이 많아

6장: 띄어쓰기 하나로 의미가 달라진다면?

복습 시간: 문장을 더 자연스럽게 고쳐보기

쉬는 시간:'당황'과 '황당'의 차이를 아는 사람?


4교시- 디테일을 살리면 글이 더욱 멋져지지:표현력

7장: 우리말을 우리말답게, 자연스럽게 쓰자

복습 시간: 문장을 더 자연스럽게 고쳐 보기

쉬는 시간:'좋은 사람 소개시켜 줘'에서 틀린 표현은?

8장: 구체적일수록 문장은 더 생생해져

복습 시간: 막연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고쳐보기

쉬는 시간:이렇게도 저렇게도 해석되는 표현이 있다면?


방과 후 수업-'문장 다듬기'까지 하면 내가 글쓰기 고수:퇴고

복습 시간: 퇴고 체크 리스트


1교시에는 '독자설정'의 과정을 통해 글을 읽는 대상을 구체적으로 염두에 두고 쓰는 것이 효과적임을 알려준다. 워렌 버핏은 누이동생에게 알려주듯 글을 쓰는 것이 자신의 비결이라고 했다고 한다. 이렇게 구체적인 독자를 겨냥하여 쉽고 간결하게 쓰도록 이끌어준다. 이중부정문과 같이 한번 더 꼬아둔 문장은 읽기가 피곤해지므로 가능하면 긍정문으로 표현하면 좋다고 한다.


2교시에서는 군더더기 없이 간결하게 쓰는 비결을 알려준다. 중복되는 표현을 바로잡고 '의', '것', '-적'과 가타은 문장의 잡초를 제거하라고 조언해준다. 작가 조지 오웰은 "빼도 상관 없는 단어는 '반드시' 뺀다"라는 글쓰기 원칙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3교시에서는 '문장의 호응과 맞춤법'에 대해 다루면서 주어와 서술어를 서로 어울리게만 써도 문장은 훨씬 깔끔해진다. 종종 접하는 "쓰레기 분리수거"라는 말은 주어와 어울리지 않게 표현된 것으로 나온다. 쓰레기를 내놓는 입장에서는 '수거'가 아니라 '배출'이 더 어울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쓰레기 분리배출이라고 해야 올바른 표현이 된다.


4교시에서는 우리말다운 자연스러운 표현, 구체적이고 생생한 표현에 대해 알려주면서 문장의 표현력을 업그레이드 해준다. 이 부분은 특히 틀리기 쉬운 우리말 표현에 대해 세세히 알려주고 있어서 어른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된다. '좋은 사람 소개시켜줘'는 '좋은 사람 소개해줘'로 써야 올바른 표현이 된다고 한다.


마지막 방과 후 수업에서 제시해주는 퇴고 체크 리스트는 글쓰기를 마무리 할 때 유용한 정보이다.


각 장마다 자연스럽지 않은 문장들을 바른 표현으로 고쳐가는 예시문이 다양하게 실려 있어서 꼼꼼히 읽고 연습해 본다면 글쓰기에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실용적인 글쓰기에 필요한 원칙들을 정확하게 배우고 연습하고 싶다면 이 책은 매우 유용할 것이다.



* 미자모카페 서평단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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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별과제 하다가 폭발하지 않는 법 슬기로운 학교생활
윤미영 지음 / 생각학교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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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아이들은 학교 생활에서 개별과제물 이상으로 조별과제(모듬활동) 비중이 많다. 이런 특성은 이미 초등학교에서부터 시작되지만 중학교 이상이 되면 조별활동 내용이 더 심화되고 또 결과도 중요해지게 된다. 중학생 이상이 되면 아무래도 아이들 스스로도 학업을 잘하고싶은 욕구가 더 커지기도 하는데 결과적으로 수행평가 성적과 직결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렇듯 결코 가볍지않은 조별과제를 진행하다보면 이런 저런 갈등이나 소소한 마찰이 생기기도 한다. 여러 경험이 많은 성인이라면 유연하게 대처해갈 수도 있지만 아직 관계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보지않은 청소년기의 아이들은 이러한 문제들에서 생각보다 큰 좌절이나 소외를 경험하게 되기도 한다. 물론 이런 어려움은 이미 성인인 대학생들이라 해도 원만히 해결해가기가 쉽지않을 것이다.


그런면에서 이 책은 모듬활동이나 학교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별 문제들을 간접 경험해보고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혹 이미 이런 문제에 봉착해 있다면 이 책을 통해 구체적인 해결책을 찾게 될 수도 있겠다. 참고로 이 책은 참 섬세하고 다정한 책이다. 윤미영 선생님은 표면적인 문제를 통해 드러난 나의 마음과 너의 마음을 골고루 조명해주시면서 그 마음들을 다독여주신다. 그리고 나아갈 방향을 일러주시며 마음이 성장해가도록 도와주시기 때문이다.


저자 윤미영 선생님은 영어교사로 30년간 재직하시면서 아이들의 여러 고민들을 듣게 되었고 도움이 되고자하는 마음으로 상담심리를 공부하셨다고 한다. 이후 학교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상담과 교육을 진행하며 청소년 친구들의 곁을 든든히 지켜주고 계시다.

이러한 여러 경험을 바탕으로 윤미영 선생님은 이 책을 통해 또래관계에서 오는 어려움을 상황별로 소개하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대화체로 풀어주고 계시다. 갈등을 두려워하고 피하기보다는 당황하지 않고 잘 받아들여서 성장의 기회로 삼도록 격려해주신다. 그리고 이렇게 배운 갈등해결능력은 이후로 평생 도움이 되는 관계대처능력이 될 수 있음을 일깨워주신다.


이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부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조의 고민. 선생님, 쟤 때문에 조별과제가 힘들어요

도와주는 걸 좋아했지만 점점 호구가 되는 것 같아 짜증이 나는 규연이, 조별과제에서 좋은 성과를 얻고싶은데 열심히 하려는 마음이 없는 친구들 때문에 속상한 지수, 나를 막 대하는 분노유발자 친구 때문에 학교 가기가 싫어지는 승운이, 조별활동에 기여하는게 없다고 말하며 상처주는 친구들로 인해 인간관계 자체를 포기하고싶은 현수, 너무나 다른 성격의 친구 혜지에게 맞추느라 지쳐버린 서진이에게 윤미영 선생님은 차근 차근 문제의 핵심에 다가가 자신의 마음을 살펴보고 또 사람의 특성에 대해 살피며 평정심을 찾도록 도와주신다.

마지막에 수록된 선생님의 솔루션1.에서 친구 사이의 갈등은 피하고싶지만 잘 해결하면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우정이 견고해질 수 있는 기회라고 알려주신다. 갈등이 생길 때 아쉬운 점은 부드럽지만 솔직하게 말하기, 상대에 대한 비난이나 비판 없이 내가 바라는 것을 구체적으로 말하기, 사과는 먼저하기 등의 지침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주신다.


2조의 고민. 교실 안에 사람은 가득한데 왜 제 친구만 없죠

시험이 끝난 후 신나게 놀고싶은데 아무도 자신에게 시간을 내주지 않아 속상한 민수, 불량하다고 소문난 친구와 어울리게되자 기존의 친구들에게 손절당해 억울하고 자존심 상한 재혁이, 상처받은 마음을 위로받고 싶었는데 충고를 듣고 서운한 서윤이, 소중했던 친구가 점점 자신을 무시하고 마음대로 하려고 하자 충돌하고 절교에 이른 채연이, 관계가 소원해진 여자친구와 헤어졌는데 어느새 다른 남자친구를 사귀고 있는 모습을 보고 배신감을 느끼는 민혁이, 친구들 사이에서 인싸이지만 정작 속내를 나눌 친구는 없는 익명의 남학생의 이야기가 실려있다. 이들을 다독이며 윤미영 선생님은 상대방의 입장을 배려하고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차곡차곡 우정을 소중하게 쌓아가는 과정을 알려주신다. 그리고 선생님의 솔루션2.에서는 마음의 상처에 대응하는 방법,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해주신다.


3조의 고민. 다들 아무렇지 않은데 왜 저만 화가 나죠

단짝친구가 넘사벽이라서 은근히 샘이 나서 괴로운 수연이, 친구들은 성격이 좋다고 칭찬하는데 싫은 소리를 못해서 양보하고 맞추는 자신이 싫은 미나, 집에서는 똑똑하지만 독단적인 누나에게 시달리는데 조별과제하면서도 누나와 비슷한 친구들로 인해 괴로운 단우, 열심히 공부해서 형편이 어려운 부모님의 근심을 덜어드리고 싶었지만 오히려 과도한 책임감에 괴로워진 진현이, 학교생활에 열심히 임하면서 친구들, 선생님께 인정받았지만 어느순간 모든 것이 싫고 귀찮아진 소진이, 친구를 재미있게 해주려고 한 행동이 학교폭력으로 지적받자 서운하고 당황한 지호의 고민과 상담내용이 실려있다. 그리고 선생님의 솔루션3.에서 친구관계를 단단히 만들어주는 지혜로운 대화법에 대해 하나 하나 알려주신다. 그중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전달하되 감정을 쏟아내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초점을 두라고 하신 것이 기억에 남는다.


4조의 고민. 항상 환영받는 친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또래친구들의 문화를 공감하기 어려워서 이상한 친구 취급을 받는 태영, 유진, 채영이, 솔직하고 돌려말하기 어려워해서 냉정하고 이기적이라는 말을 들은 미소, 힘들고 아픈 친구들을 위로하고 싶지만 뭐라고 말해야할지 몰라 고민하는 지석이, 부정적인 마음은 표현하지않고 밝은 모습만 보이려고 하는 은우, 화를 폭발하는 것으로 표현하게 되어서 고민인 윤길이, 자신의 모습이 사랑할 만한 구석이 없다고 여기며 스스로 가혹하게 대하는 소희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윤미영 선생님은 자신의 특성과 감정을 파악하고 잘 받아들이는 지혜에 다가가도록 도와주신다. 그리고 선생님의 솔루션4.에서는 스스로 행복해지는 나와의 소통법을 알려주신다. 자신에게 긍정적인 메시지주기/ 신체적으로 릴랙스하기/ 자신에게 보상해주기/ 산책하기/ 글로 쓰기/ 책읽기 등을 통해 자신을 돌보고 자신과 친해지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해주신다.


글을 맺으며. 내 마음 먼저 평화롭게

책을 마무리하시며 윤미영 선생님은 좋은 관계를 맺는데 꼭 기억해야할 것을 알려주신다. 먼저 자신을 사랑하는 것, 서로 동등하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 내가 대접받고 싶은 대로 상대방을 대하는 것! 이런 부분들을 꼭 기억한다면 갈등은 해소되고 관계는 더욱 단단해지게 된다고 다정하게 조언해주신다.

사연 하나 하나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살펴보고, 친구의 마음을 살펴보다보면 어느새 분노, 억울함, 괴로움, 미움 등의 감정이 사그라들고 관계 가운데 다시 시도하고 다가갈 마음의 힘을 얻게되는 책이다. 지금 친구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에게는 나름의 치료약으로, 지금 특별한 문제가 없는 청소년들에게는 예방주사처럼 유익하게 다가갈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청소년들을 이해하고자하는 어른들에게도 유용한 책으로 추천하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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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FM Radio Easy Writing 이지 라이팅 2024.1
마스터유진 외 지음 / 동아출판(방송교재)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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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꾸준히 하기 너무 좋아요^^ 주말복습시스템도 완벽~ 그리고 세리나쌤 목소리 넘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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