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싶은 걸 하면서 행복하게 살고 싶어 - 꿈과 진로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하는 ‘드림컴트루 실천북’
김태연 지음, 주유소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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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싶은 걸 하면서 행복하게 살고 싶어/ 김태연/ 체인지업북스


2년전 [하고싶은 건 없지만 내 꿈은 알고싶어]라는 책으로 김태연 작가님을 알게 되었다. 제목이 보여주듯이 특별하게 하고싶은 일이 없어 고민인 청소년들을 위한 좋은 안내서였다. 그 당시 특별한 꿈이 없어 고민이던 첫째 아이는 책에서 알려준 비전보드를 작성하면서 진로의 방향을 차차 구체화시켜갈 수 있었다. 이제 진로를 고민해야하는 둘째 아이는 하고싶은 건 있지만 그것으로 돈벌이가 될까, 현재 공부하는 공부가 내가 하고싶은 일과 무슨 상관이 있을까, 그런 일을 하면 사람들이 어떻게 볼까를 고민하는 중이다. 그러다 이 책의 제목을 보니 마침 그런 둘째 아이를 위한 책이 나온 것 같은 기분이었다. 거기다 김태연 선생님의 책이라니, 이런 우연이!


먼저 진로는 평생에 걸쳐 그려가는 그림이기 때문에 이 책 한권 읽는다고 다 정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려주셔서 일단 마음이 놓이게 된다. 또 볓번이고 덧그리고 수정할 수 있다고 안심시켜주신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한번의 시행착오조차 허용되지않는 지금의 청소년들에게는 이처럼 마음에 여유를 주는 조언도 필요한 것 같다. 


"대다수 사람이 선호하는 목표라고 해서 나도 그것을 추구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삶에는 정해진 답과 속도가 없다는 것을 마음에 새기고, 내가 원하는 길과 속도를 존중하며 한 걸음씩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남들이 빠르게 달린다고 해서 나도 따라 뛸 필요는 없다. 그런 경우 오히려 많은 것을 놓치게 된다."


이 책은 각 소단원마다 청소년들의 다양한 고민이나 실제적인 질문들이 먼저 있다. 

(꿈이 자꾸 바뀌어요/ 진로 적성검사 결과가 왜 매번 다를까요?/ 내 꿈은 공부와 관련 없어요/ 하고 싶은 일이 있는데, 성적이 안 따라 줘요/ 친구들이 내 꿈을 무시해요/ 완벽하게 할 수 없다면 차라리 안 할래요/ 지방이라 정보와 기회가 부족해요/ AI를 어디까지 활용해야 하나요?)


그리고 이에 대한 <태연쌤의 진로코멘트>와 <내 마음쓰기> 코너가 있다. 


그리고 각장의 시작에는 청소년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직업인들의 예시가 웹툰같은 그림체와 함께 소개되어있어 지루하지않게 페이지가 훌훌 넘어가는 책이다. 

('케데헌'의 가수, 이재/ MZ세대 대표 래퍼, 이영지/ e스포츠로 세계를 제패한 페이커/ 천재 피아니스트 임윤찬/ 한국피겨의 새로운 역사를 쓴 차준환/ 유쾌한 여행 크리에이터, 곽튜브) 


하고싶은 것이 있는 청소년이든, 하고싶은 것이 없어 고민인 청소년이든 이 책은 진로에 대한 지나친 부담감은 덜어내고 구체적인 조언으로 자신감을 채워주는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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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하는 뇌 -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단 하나, 상상에 관한 안내서
애덤 지먼 지음, 이은경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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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바라보는 마음의 눈, 상상imagination은 인간만이 가진 고유한 힘이다. 이 힘은 우리를 ‘지금 이곳‘에서 벗어나게 하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설 수 있게 한다. 우리는 상상을 통해 과거를 회상하고 미래를 내다본다. ... 상상은 삶의 기쁨과 성취를 이끌어내는 동시에 고통과 어둠도 불러온다. 하지만 그 어둠이야말로 우리 자신을 이해하는 출발점이 된다. "


이 책을 통해 인간만이 가진 고유한 힘, "상상"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된다. "기쁨과 성취를 이끌어내는 동시에 고통과 어둠도 불러오는" 상상의 힘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 상상을 주도하는 인간은 어떤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 갇히지 않고 긍정적인 자유와 성취를 누릴 수 있다. 그러나 상상(환각)에 이끌려다니는 인간은 어떤 아름다운 환경에서도 현재를 누리지 못하고 뇌가 만든 감옥에 갇혀 있기도 하기 때문이다. 살아가다보면 현실과 상상의 세계가 무척 조화로운 사람도 있지만 너무나 파괴적인 사람도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전자에 대해서는 부러움을 느끼지만 후자에 대해서는 안타까움을 느끼게도 된다. 이처럼 상상은 그 자체로 좋다 나쁘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것 같다. 주변에서 이처럼 상상에 관하여 극과 극에 위치한 사람들을 조우하다보면 나에게 "상상력"은 엄청난 재능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엄청난 재난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 상상하는 뇌가 어떻게 작동하고 반응하는지를 알고싶었던 것 같다.

이 책의 저자 애덤 지먼은 우리에게 상상력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를 이렇게 말한다.

“상상은 공상이 아니라 뇌가 세상을 직조하고 ‘나’를 완성하는 힘이다. 나를 더 깊이 이해하고 싶다면, 당신의 머릿속에서 울리는 그 상상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말하면서 ‘자신과 세계를 다시 보는 새로운 시선’ 그리고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마지막 남은 영역, 상상력’을 되짚어보게 돕는다.

책은 총 3부로 이루어져 있다. 개인적으로는 3부에서 서술하는 환영과 환청, 망상과 히스테리 등에 대하여 관심있게 살펴볼 수 있었다. 그런데 과학적, 심리학적 사례와 설명이 가득하여 각 장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않다. 그래서 어느정도 뇌과학적 소양이 있는 독자에게 좀 더 유익한 책이 되리라는 생각이 든다.


목차

머리말 상상 여행자를 위한 안내문

1부. 나는 상상한다. 그러므로 세상은 실체한다

1장. 상상하는 인간, 호모 이미지난스

2장. 상상의 쓸모

2부. 상상력은 어떻게 의식과 현실을 지배하는가

3장. 현실은 제한된 환각이다

4장. 뇌과학으로 풀어보는 상상의 기원

5장. 진화하는 상상, 루시에서 사피엔스까지

6장. 우리는 어떻게 상상을 배우는가

3부. 상상하는 그림자, 부유하는 뇌

7장. 환영과 환청 : 너무나 특별한 그러나 평범한

8장. 망상과 히스테리 : 뇌의 반칙

9장. 뇌를 조각하는 법

10장. 불타는 뇌 : 아리스토텔레스는 틀렸다

맺음말 우리는 왜 상상하는가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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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 탈 때 틀리면 정떨어지는 맞춤법 - 당신의 지적 호감도를 지켜 줄 최소한의 맞춤법 100
김다경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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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저자 김다경씨는 유튜브에서 맞춤법을 강의하는 어여쁜 인기 강사님이다. 아나운서 준비를 하면서 맞춤법 도사가 되었고, 가수로 데뷔하긴 했으나 망했고 그 덕에 여러가지 잔재주를 습득했다고 한다. 실패한 도전의 부산물을 모아 맞춤법 강의를 하게되었다고 한다. 스스로가 예측한대로 흐르지는 않았지만 신기하게도 꼭 필요한 과정을 거쳐 지금에 이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책의 제목이 다소 자극적이지만 재미와 더불어 청소년들이나 청년층에게는 꽤나 동기부여가 될 것 같다. 오래전 한 구인 구직 포털 사이트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무려 84%가 이성이 맞춤법을 틀리면 호감도가 떨어진다고 응답했다고 한다. 게다가 카카오톡 메시지나 SNS 글쓰기를 통해 많은 소통을 하는 세대이기에 현대사회에서 맞춤법은 더 중요해졌다고 볼 수 있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요즘 세대에게도 맞춤법은 여전히, 어쩌면 더 중요해진 것 같다.



이 책은 훈민, 정음, 세종, 누리가 주요 인물로 등장해서 서로 대화를 주고받는 메시지창을 이미지로 보여준다. 거기에는 흔히 틀리기 쉬운 맞춤법과 그에 대한 교정내용이 들어있어서 단 한 컷만으로도 재미있게 맞춤법을 공부할 수 있다. 그 다음 페이지에서는 바로 문법적인 설명과 예시들이 충분하게 부연되어 있어서 그 표현이 왜 맞고 틀린지에 대해 정확하게 전달해준다.


목차도 재미있다. 1장은 이건 틀리면 진짜 정떨어짐, 2장은 이것까지 알면 좀 배운 사람, 3장은 이렇게 말하면 교양 있어 보임. 단계별로 무난한 맞춤법에서부터 시작하여 난이도를 높여간다. 그리고 4장에서는 외래어, 5장에서는 띄어쓰기까지 소개하면서 두루두루 필요한 부부들을 다루어주고 있어 무척 유용하다.


전체적으로는 109가지 맟춤법에 대해 정리해주고 있다. 그 중 나에게도 도움이 되었던 두 가지만 공유해본다.


21. 널 깨끗이/ 깨끗히 잊을거야

부사의 끝음절이 '이'로 끝나는지, '히'로 끝나는지를 어떻게 구별하는지 2단계로 알려준다.

1단계: '-하다'를 붙여서 자연스러우면 '-히', 어색하면 '-이'가 붙는다.

예) 꼼꼼히, 고요히, 꾸준히('-하다'를 붙였을 때 자연스러움)

줄줄이, 틈틈이('-하다'를 붙였을 때 어색함)

2단계: '-하다'를 붙여서 자연스럽더라도 끝소리에 'ㄱ'이나 'ㅅ' 받침이 있다면 '-이'가 붙는다.

예) 깊숙이, 따듯이

그리고 마지막 꿀팁: '틈틈이' 처럼 앞말이 중복될 때는 '-이'가 붙는 경향이 있다.



58. 라면 붇기/ 불기 전에 얼른 와!

'ㄷ 불규칙 활용'

*붇다

1. 자음으로 시작하는 어미가 올때

예) 붇기, 붇는, 붇고, 붇습니다

2. 모음으로 시작하는 어미가 올때 'ㄹ' 받침으로 변환

예) 불은, 불어, 불으니, 불었다


이 책의 장점은 청소년이나 젊은 세대가 지루하지않게 다가갈 수 있는 구성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설명방식인 것 같다. 텍스트보다 영상에 익숙해서 맞춤법에 약한 청소년이나 직장생활을 하면서 정확한 맞춤법으로 더욱 신뢰를 얻기 원하는 사회초년생들, 그리고 자녀들에게 바른 맞춤법을 설명해주어야하는 부모님들에게 추천하고싶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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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을 건너는 교실
이요하라 신 지음, 이선희 옮김 / 팩토리나인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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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작가의 소설은 무척이나 오랫만이다. 그래서인지 초반에 약간의 낯가림이 있었다. 하지만 지명이나 등장인물들의 이름, 일본의 교육시스템 등과 친숙해지고나니 이야기는 매우 속도감 있게 읽혀지면서 몰입이 되었다.


이 흥미로운 소설은 도쿄에 있는 히가시신주쿠고등학교의 야간반 학생들의 이야기이다. 물론 그 중심에는 조금은 괴짜 같고 학생들과 과학을 사랑하는 후지타케 선생님이 있다. 이 야간반의 학생들은 저마다의 사정과 사연을 가지고 있다.

야나기다 다케토는 난독증으로 중학교때 학업을 중단하고 스스로를 불량품이라 여기지만 상처를 숨긴다. 필리핀 혼혈인 고시카와 안젤라는 남편과 딸의 응원과 지원으로 식당을 맡기고 야간반에 다니게 되었지만 공부가 어렵기만 하다. 나토리 가스미는 자율신경계이상으로 제때에 학교를 다니지못했다. 나가미네 쇼조는 생계문제를 해결하고자 중학교를 마치자마자 고등학교 진학이 아니라 취업부터 하게되었다.

이들은 나이나 배경이 모두 다르지만 후지타케의 도움으로 학교생활과 학업에 대한 자신만의 이유와 동기를 되찾아간다. 그리고 후지타케의 제안과 열정에 힘입어 함께 과학부를 만들게 되고, ‘화성 크레이터’를 재현하는 실험을 시작한다. 각 등장인물들의 서사가 이야기 속에 잘 녹여져 있어 공감하면서 읽게되었다.

p.234

“좋은 추억 같은 건 하나도 없어도, 집에 틀어박혀 있었던 시기가 있었어도, 학교에 가고 싶다는 마음은 좀처럼 없어지지 않아.”

p.341

“자신의 장래를 똑바로 뻗어 있는 외길처럼 내다볼 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어요. ”

p.308

실험이란 것은 말이지, 예상외의 결과가 나오고 나서부터가 진짜야...

또 중간중간 펼쳐지는 기발한 과학실험들의 묘사도 흥미로웠다. 지구행성물리학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한 저자의 이력에 걸맞게 지구과학 지식을 실험으로 잘 묘사하고 있어서 스토리만이 아니라 과학적 지식전달의 측면에서도 훌륭한 작품이다. 청소년들도 진로, 학업에 대한 고민에서 접근하거나 과학지식에 대한 관심에서 접근하더라도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인 것 같다. 일본에서는 드라마로도 제작방영되었다고 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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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 낙관주의자
수 바르마 지음, 고빛샘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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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카이스트 정재승교수님이 "어른이 된다는 것은 내 마음대로 사람을, 세상을 통제할 수 없음을 무기력감 없이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이다."라고 하신 것이 내게는 꽤나 공감이 되었다. 현실을 통제할 수 없다고 마냥 비관하지도 않고 그저 막연한 희망을 주입시키지않는 성숙한 어른의 자질을 잘 표현한 것 같아서이다. 나는 막연한 긍정론을 좋아하지 않는다. "할 수 있다."라든지, "다 잘 될거야."를 주문처럼 되뇌이며 자신을 다독이는 것은 어딘가 불안해 보인다. 그래서인지 단순한 낙관주의나 막연한 긍정론이 아니라 "합리적 낙관주의"라는 책의 제목에 호감이 갔다.


"비관주의자는 바람을 탓하고, 

낙관주의자는 바람이 바뀌기를 기다리며, 

현실주의자(합리적 낙관주의자)는 돛을 조정한다. 

- 윌리엄 아서 워드(William Arthur Ward)-


저자인 수 바르마는 정신과 의사이자 교수이며 9.11테러 당시 세계무역센터 정신건강프로그램 책임자로서 역할을 수행한 바 있다. 오랫동안 정신건강 회복과 회복탄력성을 연구했다. 그런 연구 가운데 합리적 낙관주의에 대한 이론과 개념을 수립한 내용을 이 책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합리적 낙관주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합리적 낙관주의는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확신과 주도적인 태도로 삶의 본질적인 불확실성과 존재의 불가해함을 담담히 받아들이고, 때로는 그것을 깊이 이해하고 음미하는 마음가짐이다. " -p.28

불안과 회의, 낙담으로 가득한 현대사회에서 많은 이들이 무력감을 경험한다. 이에 대해 대부분의 자기계발서는 그저 긍정적으로 생각하라고 조언하지만 이같은 무조건적인 희망은 그다지 힘이 없다.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공하지 못한 채 그 순간의 감정을 억누르거나 회피하게 만들 뿐이다.

저자는 낙관주의와 비관주의는 공존할 수 있다고 말한다. 사실 우리는 희망 중에도 불안할 수 있고, 최선을 기대하면서도 의심을 하는데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한다. 낙관이나 비관에 휘둘리지 않고 자기 삶의 방향을 스스로 결정하여서 감정에 압도당하지 않고 단단한 내면으로 나아가도록 8가지 심리전략을 통해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그 과정에서 바꿀 수 없는 현실에 대한 해석을 바꾸는 것과 감정을 통제하기보다는 조율하는 것을 제안한다.


p.82

감정을 손님처럼 대하면 된다. 오면 맞이하고, 가면 떠나보내면 그만이다. 인간은 감정과 반대로 행동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종이다. 우리는 감정을 즉각적으로 감지함과 동시에 이성을 통해 균형을 유지한다. 


p.163

자기 연민은 강한 감정을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그 감정을 소화할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우울, 불안, 설명할 수 없는 신체 증상은 종종 처리되지 않은 부정적 감정(과도한 죄책감이나 수치심 등) 앞에서 무력감을 느낄 때 나타난다. 자기 연민은 부정적인 삶의 스트레스와 사건들로 인한 우울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부정적 감정, 냉소, 불안, 끊임없는 생각들에 대한 완충 역할을 한다. 특히 우울의 주범이 되는 수치심의 강력한 해독제가 바로 자기 연민이다.


3부에서는 합리적 낙관주의를 실천하는 기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자기효능감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이런 자기효능감은 자기신뢰와도 연결되는데 자기신뢰를 가로막는 장벽을 극복하는 법을 제시한다.

장벽 1. 무력감

나는 망가졌다. 힘이 없다. 혼자이다. -> 극복법:인정받기

장벽 2. 정체됨

벅차다. 도저히 못할 것 같다. 아무리 해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 -> 극복법:유연성

장벽 3. 피로감

너무 힘들다. 그냥 포기하고 싶다. -> 극복법:자기돌봄


때로 우리 마음이 날뛰어서 현재에 집중하여 의미를 찾기 어려울 때 빠지기 쉬운 세가지 함정에 대한 내용도 기억에 남는다.

1. 과거의 함정: 어제에 대한 반추와 후회

2. 미래의 함정: 내일에 대한 걱정과 가정

3. 비교의 함정: 남들과 나를 비교. 이상적인 삶과 현재의 삶을 비교.

이처럼 흔히 빠지기 쉬운 함정들에 대해 인식하고 대비한다면 지금 여기에서 의미를 찾고 누리는 현재성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각 장에는 실행전략이라는 코너가 있다. 각 장에서 제시한 제안들을 구체적으로 실행할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나 점검표를 세세하게 실어두고있어 합리적 낙관주의자가 되고자하는 이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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