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순간 (50만 부 기념 우리들 에디션) - 공부에 지친 청소년들을 위한 힐링 에세이
박성혁 지음 / 다산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고나면 공부가 하고싶어진다는 그 책, 그래서 궁금했던 그 책,  [이토록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순간]을 읽어보게 되었다. 한편으로는 그저 그런 대입성공 수기가 아닐까라는 생각도 잠시 했다. 그런데 막상 책을 열어보니 공부라는 렌즈를 통해 인생에 대한 태도를 돌아보게 하고, 공부가 도대체 내 인생에서 어떤 의미인지를 숙고하게 도와주는, 단지 학습동기 부여가 아니라 <인생 동기부여>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공부에 대한 저자의 개념이 매우 탄탄하고 긍정적인 것을 넘어 건설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이것이 곧 저자의 인생에 대한 개념이자 태도가 아닐까 추측해본다. 책의 내용은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방법과 같이 피상적, 결과적인 부분에 머무르지 않고 공부와 인생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통해 삶을 주체적, 적극적으로 살아갈 마음의 기초를 탄탄하게 놓아가는 과정을 하나 하나 공유해준다. 단지 학생들 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이런 마음가짐은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은 크게 4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Part1 한번은 힘주어 얘기해주고싶은 이야기

Part2 마음을 다지는 순간, 공부는 재미있어진다.

Part3 마음을 키우는 순간, 공부는 재미있어진다.

Part4 마음을 붙잡는 순간, 공부는 재미있어진다.


그 중 Part1에서는 무작정 공부를 귀찮아하거나 회피하려드는 비겁한 마음, 나를 온전히 쏟아보지도 않고 엄살을 부리는 그 마음에 대해 따끔하게 지적하며 정신을 가다듬게 한다.

늦었다는 패배감에 주저앉지도 말고, 늦지 않았다는 달콤한 위로에 어물쩍 넘어가지도 말고, 현실을 똑똑히 직시하자. 독한 마음을 품고 '되게 할 방법'을 찾자.

그리고 Part2에서는 인생에서 공부가 가지는 근본적인 의미에 대해, 꿈과 목표 욕망 등에 대해 하나 하나 풀어간다.그리고 실제로 각 과목이 인생에 주는 유익과 의미에 대해서도 짚어준다.

제가 해본 공부는 인생에 보탬이 될 지식과 지혜를 손쉽게 '득템'하는 '멋진 탐험'이기도 했지만 더 본질적으로는 조만간 막이 오를 본격적인 내 인생을 위한 '마음단련'이었습니다.

Part3에서는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과 경쟁하기 위해 과거의 자신/ 자신의 최대치/자신의 한계와  경쟁하고, 또한 지금, 여기에 몰입하도록 도전한다. '공부할 마음이 있는 놈들의 7가지 습관'과 같은 좋은 tip도 제공한다.


Part4에서는 공부조차 할 수 없었던 사례들을 보여주면서(잭 런던, 소피 제르맹,프레더릭 더글러스, 이우근)  현재의 공부조건이 감사한 것임을 알려준다.그러므로 불평불만을 멈추고 현재 주어진 공부환경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을 예의바르게 배워가도록 마음을 이끌어준다.

공부는 '조건'으로 하는 게 아니라 '마음'으로 하는 겁니다. 막상 조건이 완벽하게 갖춰지면 오히려 마음은 흐트러지기 쉬어요. 뭔가 좀 아쉽고 부족한 듯 싶을 때 더 악착같이 마음을 돌보게 되고 공부도 가장 잘 되더군요. 불평불만은 인생 낭비에 지나지 않아요.

본격적으로 자기 인생과 공부에 대한 마음자세를 정립해야하는 십대에서부터, 끊임없이 배우며 발전해가야하는 이삼십대, 인생후반전을 위해 다시 새롭게 배워야하는 사오십대에 이르기까지 이 책은 다양한 독자들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동기부여해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