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요. 여기 시든 부분만 떼면 괜찮거든요. 가져가실래요?" 미색 장미다발을 내밀면서 남자가 선생님 앞에서 허락을 구하는 학생처럼 내 표정을 살폈다. 보통 오십대 남자에게는 좀체 볼 수 없는 표정이었다. 너무나 조심스럽고 급히 사과할 준비가 되어 있는 그 표정에 놀라 나는 화들짝 시선을 피했다. 선뜻 권력을 넘겨주는 그런 시선은 받아내기 힘들다. 고맙습니다. "어차피 못 팔 거라서요." "그래도 예뻐요." […] 놔두면 손수 꽃잎을 다 정리하겠다 싶어 남자 손에서 장미 다발을 건네받았다. 제가 할게요. 고맙습니다. 어차피 못 팔 거니까요. 그래도요. 두 번의 ‘어차피‘에 두 번의 ‘그래도‘였다. 몇 걸음 걷다가 차문이 열리고 닫히는 소리를 들었다. "거참. 그냥안에 계시라니까." 나는 굳이 돌아보진 않았다. 코끝에 잠시 온기가 스쳤다. 겨울에는 잠시 잠깐의 온기가 이상하게 서러워서 아예 냉기를 곁에 두는 마음도 있는 것이다. 어차피와 그래도 사이를 휘청이며 집으로 돌아와 나는 그런 마음으로 시든 꽃잎을 톡톡 떼어냈다. - P107
관계 실패와 회피에 익숙한 사람이면 흔히 그렇듯 몸피를 줄이고 체온을 낮추는 데도 능하다. 관계는 그렇게 취소된다. 존재도 취소될 수 있다면 가장 먼저 나를 그 취소의 순서에 세우겠지만 그럴 수가 없다. 이 불능의 감각. 존재 대신 자꾸 취소되는 마음들. 그러려니, 하고 살았더니 그것 봐라, 하고 돌아오는 삶의 단념들에게 묻고 묻고 또 묻는다. 집 요한 질문일수록 틀린 질문이다. 틀린 질문일수록 집요해진다. - P109
슬픈 사람은 슬픔을 지키기 위해 비극 옆에서 잠든다, 라고 쓴 건 오래전 일이고 지금 그 문장이 다시 떠오른 건 살아온 대로 살려는 지긋지긋한 인간인 ‘나‘의 꼬리가 오늘따라 길어서다. - P113
어떤 면에서 모든 이야기는 믿음으로부터 시작된다. "우리가 타인의 얼굴을 만난다는 건 무슨 의미일까?"라고 내가 쓰면, 삼 초 전에 세상에 없던 문장이 갑자기 나타난 거다. 말들의 세계는 바쁘게 이 새로운 문장을 받아들일 준비를 한다. 내 말은, 그럴 것이라고 믿는 게 중요하다. 내 문장, 내 이야기, 내 것을 욕심내라고 말해준 한 사람. 이 모든 걸 부사로 바꾸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대체로 망망하게. - P118
내가 만난 여성노인들은 죽음이 자기들 편이라는 걸 전혀 의심하지 않는 것 같았다. 죽음에 관해 말할 때 그들은 어쩐지 더 당당했다. 웃으면서, 그건 내 편이지, 하듯이. 이곳의 노인들도 그렇다. 병원밥 맛없어서 도저히 못 먹어주겠다, 라는 말을 죽음과 젯밥까지 버무려 할 일인가 싶지만 한 사람도 들은 사람도 다 웃어버리는 순간에는 그 죽음이 폴폴 첫눈처럼 가볍다. […] 욕하는 사람은 참는 사람에 속한다. 참기 위해서 욕을 하는 거니까. 노인들의 ‘아우씨!"와 ‘씨팔‘ 발음은 무슨 기예처럼 절묘하게 공기를 냅다 가른다. 욕인데 욕이 아니어서 신음의 기예다. - P119
그게 뭐든 버리는 마음에는 모서리가 생긴다. 버릴 것과 버릴 수 없는 것을 구분하는 마음에도 가끔은 그렇다. - P121
사람을 대상으로 쓰레기를 욕으로 쓰지 않으려고. 사람이 뭐 대단해서가 아니라 처음부터 쓰레기로 세상에 나오는 건 없잖아. 쓰레기가 쓰레기가 아니었던 시간을 기억하고 있으니까 그럼 안 될 것 같아. 그 시간을 더 기억하고 싶기도 하고. - P122
혼자 사는 다른 아픈 사람들은 주로 어떤 걸 잊지 않으려고 애쓰는지 궁금해졌다. 그게 자신에 속한 것인지 타인의 영역에 관한 것인지도. 대부분은 혼재되어 있겠지만 오롯이 타인을 향한 감정이나 생각만으로 소진되는 날이 있기도 하니까. 누구를 대신해 사는 순간이 있기도 한 것처럼. - P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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