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국의 사건기록에서 사실과 풍문을 구분하기 위해 화이트는 간단하지만 멋진 접근방법을 결정했다. 용의자 각자의 알리바이를 꼼꼼히 확인할 것. 셜록 홈스의 유명한 말 그대로였다. "불가능한 것들을 제거하고 나서 남은 것이 무엇이든, 아무리 터무니없어 보이는 것일지라도 그것이 바로 틀림없는 진실이다." - P169

파이크의 말이 사실이라면, 법과 질서를 지키는 모범적인 시민으로서 몰리 버크하트의 가장 든든한 보호자 역할을 자임하던 헤일이 애나의 살인사건에 대해 그동안 내내 거짓말을 했다는 뜻이었다. 하지만 파이크는 화이트가 가장 답을 알고 싶어 하는 질문에 답변하지 못했다. 헤일은 단순히 브라이언을 보호했을 뿐인가, 아니면 치밀하고 사악한 음모의 일원인가? - P191

이날의 일을 비롯한 여러 처형 장면을 직접 보았기 때문인지, 아니면 이런 시련을 겪을 때마다 아버지가 어떤 영향을 받는지 보았기 때문인지, 아니면 무고한 사람이 잘못 사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인지, 톰은 때로 ‘합법적인 살인‘이라고 불리는 사형 제도에 점점 반대하게 되었다. 그가 보기에 법은 다른 사람들의 폭력적인 충동뿐만 아니라 각자 자신 안의 폭력적인 충동 또한 제압하려는 몸부림이었다. - P201

기마경찰대에서 각각 다른 부대에 배치된 박사와 더들리처럼 톰의 월급도 고작 40달러밖에 되지 않았다. 그는 "카우보이와 똑같다"고 표현했다. 톰은 애빌린에서 서쪽으로 104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숙영 중인 부대에 합류했다. 예전에 한 기마경찰대원은 이 숙영지에 도착한 뒤 다음과 같은 글을 남겼다. "펜을 놀릴 가치가 있는 광경이 펼쳐졌다. 긴 턱수염과 콧수염을 기르고 온갖 다양한 옷을 입었으나, 단 한 가지 텍사스 기마경찰대의 제복임이 틀림없는 늘어진 모자를 쓰고 허리에 권총 여러 정을 찬 남자들이 여러 무리를 지어 담요를 말리고, 총을 청소하느라 여념이 없었다. 여러 군데에 피워진 모닥불에서 요리를 하는 사람도 있고, 말을 돌보는 사람들도 있었다. 이보다 더 거친 광경은 한 번도 본 적이 없었다." - P204

오세이지족이 석유로 벌어들이는 돈의 흐름을 조사할수록, 화이트는 겹겹이 쌓인 부정부패의 증거들을 발견했다. 일부 백인 후견인과 관리인은 부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했지만, 후견인 제도를 이용해서 자신이 보호해야 하는 사람들의 돈을 사취하는 백인들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았다. 많은 후견인들이 피후견인에게 필요한 물건을 자신이 운영하는 상점에서 부풀린 가격으로 구입했다. 자신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물건을 부풀린 가격에 내놓는 경우도 있었다(어떤 후견인은 자동차를 250달러에 사서 피후견인에게 되팔면서 1,250달러를 받았다). 피후견인이 특정한 상점이나 은행하고만 거래를 하게 만든 뒤, 리베이트를 챙기는 후견인도 있었다. 또는 사실 자기 집이나 땅을 사면서 피후견인의 집이나 땅을 구매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후견인도 있었다. 심지어 아예 대놓고 돈을 훔치는 후견인도 있었다. 정부가 실시한 연구에서는 1925년 이전에 후견인들이 오세이지족 피후견인들의 계좌에서 적어도 800만 달러를 직접 훔쳤을 것이라는 추정치가 제시되었다. "우리 주의 역사에서 가장 어두운 부분은 인디언들의 재산관리를 위한 후견인 제도일 것이다." 한 오세이지족 지도자는 이렇게 말했다. "후견인들이 많은 오세이지족의 돈을 수백만 달러나, 다시 말해서 수천 달러가 아니라 수백만 달러나 탕진해버렸다." - P2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