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평론가 아빠가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 돈과 인생과 행복에 대해
야마자키 하지메 지음, 정유진 옮김 / 노엔북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세상은 정말 돈으로 안되는것은 없다는 말이 맞는것같아요.

인생에 있어 행복을 돈으로 살 수 없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행복도 돈으로 살 수 있는 세상이 온것같아 마음이 씁슬할때가 많습니다.

돈때문에 가족끼리 의가 상하고, 살인을하고 의절을하죠.

그래서 저는 정말 돈이 인생에 전부인지에대해 간접적으로 느끼고싶어 이 책을 읽게되었습니다.

경제평론가인 아버지가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로서 돈과 인생에 대해 정확한 시각을 가지고 조언을 해주는 아버지의 말씀입니다.

어떻게보면 경제 제테크관련 도서일것이라 생각할지 모르지만 해당 도서는 경제 제테크 도서에만 국한되어있는 것이 아닌 실제 아버지가 투병중에 아들에게 남긴 유언장입니다.

어떤 부모나 똑같이 나의 자식이 돈걱정 없이 행복하고 자유롭게 살길 원하지만 해당 도서는 인생의 지침서나 다름없는 책입니다.

왜냐하면 이 책에는 남들처럼 저축만하여 안정성있게 살기에는 자본주의적인 성향이 강해진 지금 시점에 해당되지 않는 재테크임을 다시 언급해주기 때문이죠.

해당 도서는 크게 3단락으로 볼 수 있습니다.

1. 금융: 무가치한 99%를 걸러내는 단순함의 힘.

2. 일과 커리어: 회사에 종속되지 않는 ‘대체 불가능한 나’ 만들기.

3. 인생과 행복: 돈을 넘어선 ‘기분 좋은 자유’를 찾는 법.

여기서 저는 저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이 2번째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어쩔 수 없이 회사생활을 해야만합니다.

사업을 하더라도 어떤 조직에 소속되어있어야하죠.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는 가장 중요한 커리어라는것이 바로 대체되지 않는 나만의 커리어가 있어야한다는것이지요.

저는 해당 책을 읽으면서 독창적인 능력과 끈임없이 찾아오는 경제위기 속에 나를 지켜내야하는 방법을 간접적으로 배웠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위험할까봐 시도하지 않았던 다른 방법들을 추가적으로 시도해보는 도전정신이 필요하다는것을 깨닳았습니다.

여느 다른 재테크 관련 책들과는 다르게 해당 도서는 절실한 아버지의 마음이 가득담긴 유언장같은 도서입니다. 현재 자신이 처한 모습에 아버지같은 말씀을 간접적으로 접하고 싶다면 읽어보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해당 도서는 북유럽을 통해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