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건희의 말 - 실전 경제철학자의 신경영 30주년 컬렉션, 증보판
민윤기 엮음 / 스타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마누라만 빼고 다 바꿔라"라고 말했던 이건희 회장이 서거한지 벌써 3년이 되었다고합니다.
어찌보면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대기업이라고하면 삼성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먼저 이건희 회장에 대해 설명하자면 서울대학교 사범부속 고등학교를 졸업하여 와세대, 서울대, 조지워싱턴, 고려대등 박사까지 졸업한 대단한 분이시더라구요.
자세한 학력에 대해서는 잘 몰랐는데, 그 시절에 정말 소위말하는 가방끈이 긴 분이셨습니다.
그렇게 삼성물산 부회장직을 하시다가 삼성그릅 회장을 역임하시면서 지금의 이건희 회장이 되었습니다.
헤리티지재단의 설립자인 에드윈 퓰너라는 분이 이건희회장은 뛰어난 기업가이자 통찰력있는 리더였다고합니다.
저도 주변에 삼성에 재직중인 사람들의 얘기를 들으면 엄청난 분이시라는 후문이있습니다.
유명한 명언으로 "마누라만 빼고 다 바꿔라"라는 말이있죠. 그당시 임직원들이 낡은 생각에 사로잡혀있어, 당신들의 모든 생각을 바꿔라. 여태 생각하고 겪은 경험들을 모두 바꿔야한다는 말이었다고합니다.
당시에 휴대전화가 없던 시절이었는데, 곧 1인 1대의 휴대전화가 상용되어 이를 선점하자고 말했고, 100년 기술의 일본을 따라잡 을 수 없다는 사람들의 말에 반박한 이건희회장이었다고합니다.
이런부분을 보면 정말 직관과 감이 대단하신 분이 아닐까라는 생각이듭니다.
그저 삼성의 오너이자 대단한 분이시라는 후문으로만 듣고 여겼는데, "이건희의 말"에서 이건희 회장의 업력과 가치관을 자세하게 들여다 볼 수 있어 더 멋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이건희회장이 대한민국의 역사를 쓴 부분이 바로 개식용금지법도있습니다.
당시 88올림픽때 보신탕 문제로 시끄러웠는데, 동물보호 협회 회원들을 서울로 초대해 자신의 집에서 개를 기르는 모습도 보여주고, 애관견 연구센터 및 안내견학교 신축현장까지 적극적으로 소개하면서 영국 동물보호협회에서도 시위를 취소했다고하네요.
88년대에는 저도 태어나기 전이라 이런점은 몰랐는데, 책을 읽으면서 알게되어 이건희회장에 대해 또 한번 감동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책의 제목답게 이건희 회장의 말로만 담겨있어 편하고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이건희회장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싶다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