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인생 수업 - 인간의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정영훈 엮음, 김익성 옮김 / 메이트북스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이트북스 #아리스토텔레스의인생수업 #아리스토텔레스 #인생수업 #행복의의미





제가 어릴땐 아리스토텔레스같은 철학관련 얘기들을 별로 좋아하진 않았어요.

그러다가 나이가 드니, 철학관련 책들이 재미있고 마음깊이 와닿더라구요.

삶의 방향성이나 목적의식을 잘 안내해준다랄까요.

그렇게 읽게된책으로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 먼저 설명해보겠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먼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이며 마케도이나앙의 친구이자 주치였던 아버지 밑에서 자랐습니다.

그렇게 서양철학의 포괄적인 체계를 처음 창조한 사람입니다.

첫 페이지에 보면 "행복이란 삶의 의미이자 목적이며, 인간 존재의 총체적인 목표이자 끝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사람마다 행복의 조건에 따른 의미가 다르겠지만 진정으로 행복해지고 싶다면 읽어야 할 책 중이 한권이라고 말해도 과언이아닙니다.

우리 모든 인간은 자기의 주관적인 조건에 따라 행복하기를 원하지만, 그 행복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다르기때문에 행복이라는 조전을 아리스토텔레스만의 정의로 정리해두었습니다.

사전적인 "행복"의 의미는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러한 상태라는 주관적인 감정의 상태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만족스러움이나 즐거움은 행복한 삶에 뒤따르는 것이지 그것때문에 또는 그것을 목적으로 행복한 삶을 바라는것이 아니라고합니다.

왜냐하면 행복은 최종적이고 자족적인 것이기 때문이죠. 그렇게 행복한 삶에대해 타고난 기능과 목적에 맞게 탁월한 수행하는 삶을 사는것이라고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항상 행복하게 살고싶다는 말을 많이하지만, 그에따른 정의에 대해 확고함이 없었는데 이렇게 잘 정리가 되어있어 좋았습니다.

또한, 저 같은 독자들이 편하고 쉽게 읽을수 있는 내용들만 담았기에 제가 어릴때 읽었던 철학과는 다른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지않을까 싶습니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