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플랜B는 없다 - 오로지 하나의 목표에 전념해서 인생의 성취를 이루는 법
맷 히긴스 지음, 방진이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24년 5월
평점 :
#교보문고 #플랜B는없다 #플랜B #인생성취 #북유럽 #맷히긴스






플랜B는 없다는 책의 제목을 보면서 플랜A만 가지고 인생을 살아가야하는 것인가라는 의문점이 들었다.
왜냐하면 인생에는 갈림길이 여러가지가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느낀바는 여러가지 상황들이 있을때 여러가지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에너지 소비가 더 된다고 말하는것이었다.
우리 회사만봐도 옛날부터 오래도록 일하신분들이 많이있다. 근속연수가 30년, 40년된 분들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그 이후에 바로 지금의 회사를 입사한 이후, 마지막 회사라 생각하고 다니셨다고한다.
그때는 아마 다른 가능성의 회사가 없다고 생각하고 다녔기에 다른 직군을 생각하지 않았을까싶다.
하지만 지금은 평생직장이라는 말이 없듯이, 언제나 플랜B가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저자는 플랜B를 만드느라 시간과 노력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고한다.
왜냐하면 플랜B라는것은 망설임의 조건이기때문이다. 서둘러서 꿈이 꺽이기 보다는 망설여서 꿈이 꺽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한다. 위대한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스스로에게 탈출구를 만들어주면 안된다고한다. 그런 탈출구는 갑판 밖으로 던져 불태워야한다고 하는데, 이 말도 맞는것같다.
쥐도 궁지에 몰리면 문다는 표현이 맞을지 모르겠지만, 우리가 궁지에 몰려 다른 대책이 없을때는 어마어마한 힘이 발휘되지않는가. 이처럼 우리가 성공이라는 지점에 맞물리기 전에 여러가지 상황들이 생기는데, 그 상황에 맞춰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도망갈 탈출구 없이 오로지 성공이라는 지점에 도달하기 위한 앞만 보고 달려가는 상황만 있다고 생각해야한다는 뜻인것같았다.
"플랜B는 없다"라는 도서는 말 그대로 다른 대책이 없다고 생각하고, 앞만 보고 달려가며 그에따르는 불안감 없이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길잡이 같은 도서가 아닐까싶다.
만약 다른 방법들을 생각하다가 후회했다거나, 지금 불안에 망설임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라 생각한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