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산가의 인생 습관 - 부모 세대처럼 부자가 될 수 없는 나에게
서정덕 지음 / 지와인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와인 #신자산가의인생습관 #서정덕 #북유럽 #부자되는습관








매일아침 6시45분에 경제뉴스로 경제성장의 궤도를 알려주는 서정덕님이시다.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는 왜 부모님 세대때보다 더 열심히 살아가는것 같은데, 그때만큼 부자가 되지 못할까싶었다.

그래서 항상 아침마다 나는 경제뉴스를 보려고한다. 경제만 알아도 기본 상식과 시사관련 소식은 접할 수 있기때문이다.

특히 지금 저자인 서정덕님이 말하는것처럼 우리는 현재 돈의 가치는 현저히 떨어지고, 노동의 가치 역시 떨어지고있다.

시급은 점차 올라가지만 그만큼 물가상승률은 치고 올라오며, 점점 살아가는 현실이 팍팍해지고 있기때문이다.

거기에 이제 사람의 인력까지 축소되고 있는 현실. 자본주의 사회에 살아가는 지금 나의 모습을 보면 돈이 전부라는 말이 맞는것같다.

예전에는 돈이 전부가 맞을까했지만, 돈이 전부이다.

돈이 없으면 사람의 생명까지 들었다, 놨다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는 돈의 중요성과 돈을 바라보는 관점부터 알려준다.

나를 바꾸지 않으면 부자가 될 수 없고, 정상적인 노동으로는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는 인식까지 심어준다.

우스갯소리로 내가 지인들과 하는 말이있다. 정말 사기를 치지않고서는 부자가 될 수 없고, 부자들 중엔 사기치지않고 순수한 돈으로 부자가 된 사람은 없을것이라는 말이다.

특히 가진사람이 더 많은 돈을 가진다는 말에 공감되었다. 코로나때 환율이 폭등하였고, 주식은 하락하였다. 이때 현금자산이 많은 사람들은 주식을 매입하였고, 외화보유를 많이 한 사람들은 외화를 매도하였다.

그때 오는 차익으로 기타 자산을 불렸던 사람들은 현재 많은 자산의 가치를 가지고있지 않을까.

"신자산가의 인생습관"이라는 책은 경제관련 시야를 현실적으로 볼 수 있게 만들어주며, 깊이있고 재미있게 설명해준 책이다.

경제관련 유튜브도 하시기에 구독!하고 틈틈히 보다보면 어느새 경제박사 되지 않을까싶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