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는가 -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철학 30day
고윤(페이서스 코리아)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앤와이드 #왜당신은다른사람을위해살고있는가? #북유럽 #고윤






흔들리는 인생의 중심을 잡아주는 최고의 인문서 54명의 위인을 통해 배우는 ‘60개의 인생 철학’의 책이다.

저자는 서른살이 되었을때 아무것도 이룬게 없었다고 말한다. 무기력하고 죽고싶은 마음까지 들어 회사를 그만 둘 수 밖에 없었다고한다. 하지만 다시 인생을 구렁텅이로 몰아넣고, 내가 왜 불행한지를 뒤늦게 깨닳았다고한다.

저자는 본인의 문제를 모른채, 타인의 의견없이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인생을 살았고 늘 타인을 만족시키려고하고 타인의 가벼운 비난에도 큰 상처를 받으면서 다른사람을 위해 사는것을 멈춰야한다고 생각했다고한다.

나 또한, 이렇게 타인의 의견에 내 인생을 살아온적이 있었다.

특히나 회사를 이직하거나 사직을할때 다른사람들에게 의견을 물어 내가 괜찮지 않다고 생각하는 부분이었지만, 상대방의 의견에 따라 선택을 한적이 왕왕있었다.

그러면서 내 선택에 따른 결과물에 스스로 자책하지않고, 다른사람을 핑계대며 살았었다.

그러다가 시간이 흘러 저자처럼 내 인생이 나의 선택이 아닌 다른사람의 의견에 따라 움직임을 깨우치고, 모든 문제가 생겼을때 내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선택하기로 마음 먹었다.

우리는 그렇다면 왜 내 인생을 다른사람에게 주도권을 넘겨주어 다른사람이 원하는 방향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것일까? 어쩌면 어렷을때부터 세뇌되어온 현실때문이 아닐까싶다.

누군가의 지시에따라 명령에따라 우리는 인생을 살아오고, 창의력을 발휘하기보다는 수긍하는 쪽에 인생을 많이 맡겼기때문이 아닐까싶다.

책의 중간중간 겸손한 태도에 필요한 표현 10가지 등 좋은 조언을 얻을 수 있는 말들이 많이있다.

메모장에 적어두고 틈틈히 보다보면 좋지 않을까싶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