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무제표가 만만해지는 회계책
남승록 지음, 신동민 그림 / 스마트북스 / 2021년 6월
평점 :
#회계 #재무제표가만만해지는회계책 #쉬운회계책 #제무제표책





나는 재무팀에서 일을하고있기 때문에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서 등 기본적인 회계의 개념을 가지고있다.
하지만, 나처럼 재무팀이나 회계팀에서 일을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재무제표를 보는 일은 거의 없고, 보통 회사를 지원할때 매출액이나 기본 인원수 정도만 보는것같다.
요즘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하여 사람들이 주식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것같다.
물론, 주식을 하기전에 그냥 그 회사가 망하지 않을것같고 사회적 이슈로 인하여 주식을 투자하는 사람들도 있긴하지만 그래도 가장 기본적인것으론 재무제표이다.
그 회사가 망하지 않을것같다는 생각은 그저 유명한 회사이기 때문이라는 안일한 생각일 수 있기떄문이다.
첫 시작은 주린이도 볼 수 있고, 아무것도 모르는 회린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알 수 있도록 기록해있다.
부기란 무엇인가?부터 시작하여 회계의 8요소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되어있으므로, 줄줄줄 읽다보면 어느새 재무제표를 보게되는 내 모습을 보게 될 것같다.
흔히 우리나라에서 대기업이라 손꼽히는 회사의 재무제표도 예시로 들어놨다.
삼성전자, 현대차, sk에 주식을 투자한 사람들은 아마 꼭 이 책을 보게 될것같다.
지금 내가 투자한 기억의 재무제표가 어떤지 궁금했을것이다.
1가지를 보면 자산, 부채, 자본이라는 단어가 나온다. 자산에는 부채와 자본이 포함되어있다.
부채는 말 그래로 남의 돈을 빌려온것, 자본은 내가 원래 가지고 있던 돈이다.
이 남의 돈을 빌려온 부채와 원래 내가 가지고 있던 자본을 포함해서 나의 총 자산이라고 말하는것이다.
그밖에도 유형자산, 무형자산, 이익잉여금 등등으로 자세하게 책에서 설명되어있어 좋았다.
가끔 나도 정확하게 모를때가 많았는데 책을 보면서 정확한 의미를 재미있게 볼 수 있었다.
앞으로 회린이었던 우리 모두 회사들을 볼때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를 볼 수 있는 회계쟁이가 되길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