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간 미스터리 2025.여름호 - 86호
박광규 외 지음 / 나비클럽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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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 자격으로 도서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나비클럽에서 계절마다 발간되는 <계간 미스터리> 여름호가 나왔습니다. (통권 86호)

녹음이 우거진 계절에 어울리는 파릇파릇한 녹색 표지와 새로운 슬로건 "인생은 미스터리로 가득하다" 문구가 눈길을 끕니다.

매호마다 제일 기대되는 [계간 미스터리 신인상] 수상작은 은혜성 작가의 <아로니아 농장 살인> 입니다. 또 새로운 소설가 한 분이 탄생하셨네요.

당선자인 은혜성 작가는 영미권 소설과 고전을 선호하며 롤모델은 에드거 앨런 포라고 밝히고 있네요. 롤모델 작품은 엘러리 퀸의 <이집트 십자가의 비밀>이라고 인터뷰에서 밝힙니다.

<아로니아 농장 살인>은 변형된 클로즈드 서클 작품으로 미스터리 장르에 관한 이해도가 가장 높은 작품이었다고 합니다. 재밌었습니다.

수상작 심사평에 의하면 응모작 중에 평소보다 수준 높은 작품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탈락했지만 본심에 오른 작품들도 한번 읽어보고 싶네요.

여름호에 게재된 단편소설은 류재이, 박향래, 한이 작가들의 세 작품 인데요. 맥주를 소재로 한 소설들 입니다. 수상작 역시 맥주가 등장하는 작품인데요. 읽다보니 맥주가 마시고 싶어집니다. 한 가지 소재로 쓴 글들은 작가들의 다양한 시선을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특히 2024년 황금펜상 수상작가인 무경 작가의 본격 추리소설에 대한 장르 해설 기사가 눈에 띄었습니다.

추리소설이라는 큰 장르 안에서도 [본격 추리소설]이라고 불리는, 특히 트릭에 초점을 맞춘 장르를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를 고찰한 기사입니다. 김영민 작가의 본격 추리소설인 <수상탑의 살인>이라는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는데요.

넓게 보자면 추리소설과도 다르고 독특한 특성을 지니도록 진화한 본격 추리소설이라는 장르를 그냥 [추미스]로 뭉뚱그려도 될지, 장르의 발전과 진화를 위해서는 장르 구분에 더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본격 추리소설이라는 장르에 관심이 많다면 기사를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수상탑의 살인> 작품을 한국 추리소설계에, 특히 제대로 된 본격 추리소설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준 작품이라고 평하고 있습니다. 한번 읽어보고 싶네요.

"무엇보다 먼저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공감이 있어야 합니다. 그 후에야 죽음에 대한 깊이 있는 시선이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법의학자 이호 - 계간 미스터리 여름호 인터뷰 중에서)

법의학자 이호님의 인터뷰도 인상적이었는데요. 죽음을 가까이에서 다루는 법의학자로서 미스터리 장르에서 죽음을 다루는 방식에 대한 의견을 피력합니다.

"미스터리 장르가 죽음을 사건으로만 바라보고, 흥미와 오락 소재로 소비하는 것에 그친다면 죽음을 통해 우리 사회를 성찰할 기회를 놓치는 게 아닌가 한다"는 말이 참 인상깊었네요. 특히 범죄물을 읽을 때 비슷한 생각들을 종종 했었기에 많이 공감했습니다.


또 하나의 특집 기사로 마이클 코넬리 인터뷰가 실려 있습니다. 영어권 추리작가 중에 가장 많은 작품이 국내에 번역된 작가라고 합니다. 그의 성장기와 작가 데뷔, 작품들과 드라마까지 소개돼 있네요.


또 작품 리뷰로는 중국 드라마 <엽죄도감: 몽타주-숨겨진 얼굴>과 미스터리 웹툰 <제 11호 태풍 힌남노>, <물위의 우리> 작품의 쥬한량, 박소해 작가의 리뷰가 실려 있습니다.


문학평론가 박인성의 [가족로망스, 가족 이상의 가족 이야기] 2편도 실려 있네요. 가족에 대한 드라마와 영화를 통한 장르문학 분석 글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즐겨보는 황세연 작가의 [사건의 재구성] 이번호는 정답을 맞혔네요!ㅎㅎ


알약 여섯개라는 이야기였는데요, 삽화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는데 이번호 이야기는 좀 쉬웠던 것 같습니다. 그림이 정확히 탁자 위만 그려있어서 쉽지 않았나 하네요.


매호 새로운 미스터리 작가의 탄생도 지켜보시고, 수상작도 직접 확인하고 [사건의 재구성] 추리 퀴즈도 한번 맞혀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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