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버지, 100년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나요? - 대한민국 자녀들 묻고, 90세 아버지 답하다
이시형 지음 / 특별한서재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90세를 넘겨 100세를 바라보는 정신과 의사이자 뇌 과학자인 저자는 국민 의사에서 중년을 위한 글을 쓰는 '국민 아버지'가 되었다. 인생의 길을 묻는 자녀에게 답하는 형식으로 100세 시대, 고령화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자세와 태도, 인생의 용기와 지혜까지 담은 책이다.
나이가 들어가는 것에 대한 불안한 상황이나 감정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어떻게 의미 있게 살아갈 것인지'에 대해 자녀에게 이야기하듯 차분하게 조용히 전한다. 저자의 지혜들을 담아 상담하듯 용기, 건강, 인간관계, 태도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며 삶을 새롭게 바라보게 만든다.
저자의 자녀 또래(?)인 60대뿐만 아니라 그 60대의 자녀들인 30대~40대에게도 부드럽지만 단단한 울림을 주는 문장들이 많다. 살아온 시간 이상으로 남아있는 인생을 더 진지하게 마주하게 되고, 앞으로 삶에 대해 고민하게 만들고, 새로운 방향에 대해 생각하게 만든다. 저자의 글에는 은근히 마음을 울리는 힘이 있다. 인생 후반을 계획 중이거나 미래가 막막하고 고민되는 30대 이상 독자들이 꼭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이 책을 통해 인생을 재정비하는 기분으로 생각할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짧은 시간이라도 명상을 시작해 봐야겠다는 작은 다짐을 했다. 작년 이 맘쯤 읽었던 저자의 <이시형의 인생 수업> 책을 다시 꺼내 읽어봐야겠다.